임원의 의무
교장
교장의 임무는 안식일학교 전체를 관장하는 것이다. 또한 결의에 의해 안교 장년부를 맡을 수도 있다.
다음은 장년부를 맡고 있을 경우 안식일학교 교장의 임무이다.
- 안식일학교 목적을 실행한다.
- ① 하나님과 말씀과 교회에 대한 믿음을 확립하고 계발한다.
- ② 그리스도인 친교를 증진시킨다.
- ③ 안식일학교가 지역 사회에서 다양한 형태로 전도할 수 있도록 장려한다.
- ④ 세계 선교를 위해 조직적이고 후한 헌금을 권장한다.
- 안식일학교 위원회의 의장이 되며, 매달 안식일학교 위원회의 모임을 소집한다.
- 장년반을 맡은 경우 장년 교사들을 안식일학교 위원회에 추천한다.
- 안식일학교 각부의 계획들이 균등하게 발전되도록 기마다 안식일학교 위원회 사업 구상 회의를 소집한다.
- 교회 직원회에서 안식일학교를 대표한다.
- 안식일학교 각부가 적절하게 움직이도록 살피며 안식일학교 위원회를 통해 한 달 전에 매주 순서를 계획하며 임원들과 분담하여 장년부 순서를 맡긴다.
- 각부의 인원, 교재, 장비, 자금을 위한 필요에 대처한다.
- 안교 각부 임원들을 고무시킬 수 있는 정기적인 사교회를 계획한다.
- 전도담당 부교장과 함께 어린이 성경학교와 분교, 또한 안교반별 전도를 촉진시키기 위한 계획을 세우며 안교활동반의 활성화를 조성한다.
- 학생담당 부교장과 함께 비활동적인 학생들을 소생시키며, 안교생 명단을 최신 것으로 보존하며, 안식일학교 각 부장들과 교사들로 하여금 꾸준하게 가정 방문을 실시하도록 장려하는 계획을 세우고, 특히 잃은 양 찾기를 장려한다.
- 안식일학교 서기와 함께 기록의 적합성 여부를 살펴보고, 합회 안식일학교 부장에게 기말보고를 신속 정확하게 보내는 지의 여부를 점검한다.
- 안식일학교 각 부서에서 다음과 같이 순서를 계획하고 가르치는 일을 감독한다.
- ① 정규적인 교사회를 계획하며 장년부 교사회를 주관한다.
- ② 매주 안식일학교 순서를 미리 점검하며 안식일 아침에 일찍 출석하여 순서들을 조정하고, 전체 순서가 매끄럽게 진행되도록 대체할 인원이나 물건, 또는 보조할 사람이나 물건 등을 찾는데 협력한다.
- ③ 안식일학교 각부 부장들을 지도하고 격려한다.
- ④ 각부 임원들이나 교사들을 위한 안식일학교 강습회가 있을 경우 참석하도록 권장한다.
- ⑤ 안식일학교 순서에 시간 안배를 효율적으로 조절한다(70분 정도).
- ⑥ 특순으로 인해 교과 공부 시간(최소 30분)을 빼앗기지 않게 해야 한다.
- ⑦ 안교활동반 순서(15분 정도)를 효과적으로 진행한다.
전도담당 부교장
다음은 전도담당 부교장의 임무이다.
- 지역 사회에서의 안식일학교 선교 활동을 이끈다.
- 안식일학교 각 부장들과 그리고 교사들, 안교활동반장들과 함께 안교활동반의 전도활동 계획을 세운다.
- 장년반을 맡은 경우 장년 교사들을 안식일학교 위원회에 추천한다.
- 안교반 각 반마다 영혼구원 목표를 세우도록 장려하며, 목표 달성을 위해 활동하고 기도하도록 한다.
- 안식일학교 각 부장들과 함께 *결심의 날을 위한 계획을 세운다.
- 어린이 성경학교 교장과 함께 어린이 성경학교와 뒷수습을 위한 계획을 세운다.
- 분교 책임을 맡은 부장과 함께 분교 활동 계획을 수립한다.
- 안식일학교 사업 확장을 위한 특별 순서들을 개발하고 실행한다.
- 서기로부터 방명록을 받아 새로 온 손님이 있을 경우 연고가 있거나 아니면 가까운 안교활동반에서 방문하도록 요청한다.
*결심의 날 결심의 날의 목적은 침례 결심에만 국한 된 것이 아니다. 영아, 유치, 유년부 아이들은 순종하며 친절하며 하나님을 믿는 다른 친구들을 돕는 것으로 예수님에 대한 사랑을 표현함으로 하나님의 사랑에 반응하도록 초청 받을 수 있으며, 소년부와 춘년부 아이들은 그리스도를 그들의 개인의 구세주와 안내자로 영접하며, 하나님의 교회의 신조와 표준을 높이는 일에 자신을 충성스럽게 헌신하고 그분을 위해 봉사하는 일에 자신을 바치도록 초청 받을 수 있다. 또한 나이가든 청년들이나 장년들의 경우 침례를 받지 않았으면 침례반에 가입하도록 초청 받을 수 있으며, 소년과 춘년부 아이들도 이러한 초청을 받을 수 있다. 이미 헌신하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님을 새롭게 영접할 기회가 될 것이며, 다시 한번 성경 진리와 그리스도인의 표준과 증거의 삶에 헌신하도록 다짐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헌신에 대한 초청은 각반 교사들이 주선할 것이며, 초청에 대한 응답은 개인적인 증언을 통해 행해질 수 있다. 전체적인 모임에서 안식일학교 각 부장이 그리스도를 위한 헌신 또는 재헌신을 촉구하면, 손을 들거나 일어섬으로 응답할 수도 있다.
학생담당 부교장
다음은 학생담당 부교장의 임무이다.
- 안식일학교 학생 명단과 교인 명단을 비교함으로 안식일학교 학생들의 현황을 분석한다. 합회는 이 일을 위해 안교등록생 카드를 제공한다.
- 안식일학교 학생과 장차 학생이 될 사람들의 주소와 전화번호를 최신의 것으로 작성 보관한다.
- 각반별로 배정된 비활동적인 학생들을 방문하고 관리하는 계획을 세운다.
- 간간이 안식일학교에 결석하는 학생들에 대한 방문을 권장한다.
- 안식일학교 위원회에 결의한 잃은양 찾기 행사와 총동원 안식일을 교인들에게 적극 권장한다.
서기
다음은 서기의 임무이다.
- 서기보고 시간(매기 1회 이상 권장)을 통해 안식일학교의 발전 상황과 추세, 계획, 목표 달성(침례자, 잃은양 회복, 출석생, 안교생 증가, 교과 구입 및 공부자, 안교헌금 상황, 손님 참석) 등에 대해 학생들에게 보고한다.
- 안식일 오전 9시에 출석하여 반에 제공할 자료들(조명록, 헌금 봉투)과 방명록, 출·결석 상황표를 점검하며 조명록과 헌금 봉투를 각반별로 나눠주고 수합한다. 출·결석 상황표는 조명록과 대조하되 3부를 작성하여 목사, 안식일학교장, 선교회장에게 1부씩을 준다. 1부를 여분으로 준비하여 보관한다.
- 조명록을 살펴보고 빠진 곳을 채워 넣고, 헌금을 계산하여 기록한다.
- 안식일학교 모든 헌금은 계산하여 안교 서기 기록부에 기록한 후 교회 재무에게 인계한다.
- 교회 재무로부터 안식일학교 모든 헌금에 대한 영수증을 받아 보관한다.
- 매주 통계를 신속하게 안식일학교 서기 기록부에 기재하고 안식일학교장에게 보고하여 확인을 받는다.
- ① 안식일학교 학생수와 출석자를 자세하게 기록한다.
- ② 안식일학교 모든 헌금과 12안교 헌금, 생일 감사헌금, 13째 안교 헌금, 투자 헌금, 경비 헌금 등을 구별하여 정확하게 기록한다.
- 기말 안식일학교 보고서를 빠짐없이 정확하게 기록하여 다음달 10일 내에 합회 안교·선교부에 도착하도록 한다.
- 매기 또는 연말에 교회 직원회에 간략하게 서기 보고를 하라.
- 매기마다 안교 조명록과 안교 등록생 카드에 변경된 학생들의 이름을 기재한다.
- 안식일학교 위원회의 의사록을 기록 보관한다.
- 모든 기록들을 보관하여 후임자에게 인계한다.
- 안식일학교 위원회에서 결의한 자료들은 교회 문서선교부를 통해 구입하며, 비매품 자료들을 합회 안교·선교부에 요청한다.
- 부서기들이 맡은 임무에 익숙한지를 살피며, 특히 서기가 부재중일 때 부서기들이 맡은 일에 충실하도록 지도한다.
- 방명록을 준비하여 방문자와 손님을 구별하여 안식일학교장에게 보고한다.
부서기
다음은 부서기의 임무이다.
- 서기가 부재중일 때 서기의 임무를 수행한다.
- 서기의 지시를 받아 다음과 같은 일을 수행한다.
- ① 자료들을 나눠주고 수집하는 일을 돕는다.
- ② 서기와 함께 자료들을 보관하는 임무를 행한다.
- ③ 헌금을 계산한다.
- ④ 기록을 보관한다.
- ⑤ 서기가 맡긴 특별한 규칙적인 사무들을 수행한다.
투자헌금 서기
투자헌금 서기가 선출되지 않은 경우 안식일학교 서기가 대행하도록 한다.
다음은 투자헌금 서기의 임무이다.
- 안식일학교 각 부장들과 함께 안식일학교 각부의 투자 헌금의 증진을 위해 일한다.
- 안식일학교 각부에 투자 헌금의 목적을 설명한다.
- 안식일학교 학생들에게 투자 헌금에 대한 참가 방안을 제시한다.
- 투자 헌금에 관심을 갖도록 권장하며 제안한다.
- 정해진 목표에 대한 진행 상태를 안식일학교에 알린다.
- 합회가 제공하는 투자 헌금에 대한 전단지를 배포하고 포스터를 게시한다.
어린이 전도 담당자
다음은 어린이 전도 담당자의 임무이다.
- 어린이 성경학교에 대한 계획을 이끌어 나간다.
- 안식일학교를 위해 어린이 성경학교를 추진한다.
- 어린이들을 그리스도께 인도하도록 각부 부부장들과 교사들, 그리고 조력자들의 협력을 구한다.
- 어린이 성경학교를 지도하고 안식일학교부에서 제공하거나 추천하는 자료들을 적절하게 사용한다.
- 한 영혼의 어린이도 잃지 않기 위해 효과적인 뒷수습을 계획한다. 이 일에는 어린이 성경학교에 참석한 어린이들의 가정을 방문하는 일도 포함되며, 또한 다음과 같이 아이들로 하여금 사람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도록 계획된 다음 단계의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초청한다.
- ① 안식일학교
- ② 안식일학교 분교
- ③ 성경 이야기 시간(안식일학교 분교로 보고됨)
- ④ 이웃초청 성경 모임(안식일학교 분교로 보고됨)
- ⑤ 개척대
- ⑥ 교회학교
- ⑦ 야영회
- ⑧ 안식일 예배
지휘자
장년부 찬미 지휘자의 임무는 찬양의 시간(Song Service)를 포함하여 모든 회중의 찬미와 성악이나 기악으로 행해지는 모든 특창을 책임진다.
- 교장과 함께 협력하여 전체 회중이 부를 찬미를 선택하며, 선택된 주제나 순서가 강조하려는 것과 가장 잘 어울리는 특별 음악을 선택한다.
- 어떤 음악을 선택해서 부를 것인지 미리 적합성을 확인한다.
- 찬양의 시간(9시 15분 - 30분)에 계속적으로 신선하고 활기찬 찬미를 부르도록 노력하며 방법을 연구한다.
- 미리 그 날의 반주자나 악기 연주자들에게 찬양의 시간과 순서 도중 부를 찬미의 곡목들을 주어서 준비하게 한다.
- 액정 비전이 있는 경우 화면으로 찬미의 가사를 보여주면 찬미를 찾는 시간의 손실을 줄일 수 있으며, 전체의 시선을 모을 수 있다
- 찬미에 대한 간단한 유래를 찬미 부르는 도중 짤막하게 소개한다(30초 이상을 넘기지 말라)
반주자
다음은 안식일학교 각반의 피아노 반주자나 올갠 반주자의 의무이다.
- 회중이 부르는 찬미가를 반주한다.
- 특별 찬미를 위한 반주를 한다.
- 안식일 아침 일찍 교회에 출석하여 찬양의 시간이 시작되기 이전에 감미로운 음악을 연주한다.
- 지휘자가 미리 건네 준 찬양의 시간과 특별 찬미의 곡들을 미리 연습해 둔다.
- 회중들에게 거슬리지 않는 의복을 착용한다.
(안식일학교 요람, 17~25, 안식일학교 핸드북, 29-74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