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과 임원의 임무
평신도선교회장
역할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교회요람에 따르면 “평신도선교회장은 교회의 활발한 선교활동을 위하여 교인들을 훈련시키고 지도하도록 교회가 선출한다. 그는 매월 모이는 평신도선교위원회의 의장이 된다. 평신도선교회장은 매월 선교 안식일이나 교회 사무회 때 교회 앞에서 전반적인 선교 활동에 관해 보고할 의무가 있다.” (교회요람, 159)
중요한 소명
대부분의 신약교회의 주역들은 전도자들이었다. 잃어버린 자를 구원하는 (우물가의 여인, 삭개오 등) 예수님의 개인 사역은 어느 시대에나 최고의 모델이 되어야 한다. 베드로, 바울, 바나바, 빌립, 스데반, 디모데, 그리고 마가 요한 역시 초대 교회 역사에서 탁월한 인물들이었는데 이는 그들이 회심자들을 그리스도께 이끌고1세기의 교회를 성장시키기 위하여 지칠 줄 모르는 열정을 품고 효과적으로 일하였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형태는 처음 수 세기를 지나 우리 시대에 이르기까지 지속되어 오고 있다.
그대가 지역 교회의 선교 사업에 협력할 때에 그대는 이러한 고매한 유산으로의 부르심을 받은 것이다. 그대는 지금 지난 2000 년의 성공을 딛고 서 있는 것이다. 즉 그대는 성공한 수천 명의 남녀들을 모델로 갖고 있는 것이다.
직무상의 체계
평신도선교회장은 교회 담임목사 (혹은 예식목사)와 더불어 긴밀하게 일할 것이며 교회직원회의 일원이 되어야 한다. 그대의 교회가 그다지 작은 교회가 아니라면, 평신도선교회장은 대개 평신도선교위원회로 불리는 위원회의 의장이 될 것이다. 다음 사람들은 교회 평신도선교회장의 지도하에 함께 선교 사업을 이끌어 나가는 사람들이다.
- 지역사회봉사회장, 구도자 부장, 성경교수, 평신도 전도, 문서 전도, 수확운동, 선교 잡지를 맡은 책임자들
- 평신도 간증 훈련 프로그램, 교도소 선교 및 다른 선교 프로그램을 책임지고 있는 이들이들을 도와 성공적으로 활동하게 하고 그 모든 것들을 교회 성장을 위한 총체적 전략에 집중하게 하는 것이 평신도선교회장의 책임이다.
안식일학교 활동반
만약 교회가 안식일학교 활동반을 운영하고 있다면 평신도선교회장은 안식일학교 활동반의 반장들과 활발히 협력할 필요가 있다.
봉사 시간-일 주일에 이틀 저녁
평신도 선교회장의 일은 교회에서 매우 중요한 사업을 수행하는 직분이며 이 직분을 수행하기 위하여 헌신할 사람은 상당한 시간의 봉사가 요구된다. 평신도선교회장은 일주일에 이틀 저녁 혹은 안식일 오후, 다른 한 날 저녁 시간을 개인선교 봉사활동을 위한 시간으로 계획해야 한다. 하루는 평신도 선교회 위원들과 계획을 짜고 만나는 일에 쓰여질 것이고, 다른 하루는 활동적인 영혼 구원을 위해 쓰여질 것이다.
의무와 책임
평신도선교회장의 의무와 책임은 아래 사항을 포함한다:
- 자원 봉사자들과 함께 일함 - 지역교회에서 선교 임원들은 자원 봉사자들이며 평신도선교회장이 할 일의 대부분은 회원모집, 훈련, 그리고 자원 봉사 인력들을 감독하는 것이다. 자원 봉사자들을 감독하는 일은 피고용자와 함께 일하는 것과는 다르다. 자원 봉사자들은 그들이 즐겨 하는 일을 하거나 아니면 자신들이 해야 한다고 확신하는 일을 하는 것이지, 반드시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은 아니다. 강단에서 그들에게 호소하거나 죄의식을 느끼게 해서는 성공할 수 없다. 개인 접촉은 공적인 호소 보다 더 효과적이다. 지원팀을 만드는 것은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지도자는 교회에서 소수의 사람들과 함께 일하게 된다. 교회성장 전문가들은 교인 중의 10퍼센트가 직접 전도에 관여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것은 가치 있는 목표이긴 하지만 이 정도의 일군을 얻기 위해서는 상당한 설득이 필요하다.
- 자원 계획세우기 - 평신도선교회장은 교회의 다른 지도자들을 도와 선교프로그램과 영혼구원 사업을 계획하는 일에 있어서 핵심 인물이 되어야 한다. 교회와 선교회의 목표를 세우기 위해 일찍 새롭게 선출된 선교회 임원들을 모으는 것은 평신도선교회장의 책임이다. 교회지도부로부터 목표를 세울 수 있는 권한을 받으라. 너무 많은 목표는 회중을 혼란하게 하며 도달하기가 더 어렵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경험적으로 볼 때 대부분의 회중은 한 번에 오직 한 두 가지, 많아야 세 가지 정도의 선교 목표를 갖고 일할 수 있으며, 한 번의 목표를 이루는 데는 대개 이 삼 년이 소요된다.
- 교육 및 소통 (홍보) - 평신도선교회장의 첫 번째 목표는 모든 교인들이 자기 나름대로 복음을 증거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각 신자는 자신이 의도하든 하지 않든 간에 가족이나 일터의 동료, 이웃, 즉 그들이 매일 접촉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선교사가 되고 있다. 자신들이 깨닫고 있는 여부에 관계 없이 복음을 증거하고 있다는 이 사실은 전도하는 것은 시간을 특별히 구별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우리 교인들에게는 놀라운 사실로 여겨질 것이다. 평신도선교회장의 임무는 교인들을 도와 하나님께서 당신의 뜻을 이루시기 위해 그들 각자에게 주신 영적 은사와 나름대로의 기회들을 사용하게 하는 것이다.
그대는 매 안식일 마다 평신도 선교회장에게 할당된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이 시간은 “안식일학교 활동반” 혹은 “10분선교회” 등으로 불리는데, 이런 시간을 통해서 평신도선교회장은 반드시 교인들과 더불어 규칙적으로 소통하여야 한다. 이것은 재림교회라면 반드시 가져야만 하는 타협불가한 부분이다. 이 시간을 흥미롭게 만들고 교인들 개개인에게 연관된 시간이 되도록 만드는 것 또한 동일하게 중요하다. 그러나 이 시간이 한 바탕 설교를 한다거나 책을 팔고 또는 지루하게 인쇄물을 읽는 시간이 되게 해서는 안 된다. - 프로그램 관리 -평신도선교회장은 회중이 운영하는 많은 프로그램들을 관리하는 관리자이다. 그 중에는 교단적이고 국제적인 운동이 있다. 각각의 일들은 세심한 준비, 적절한 공급 및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권한, 그리고 세부적인 것들에 대하여 세심한 주의를 요구한다. 이러한 사업들을 관리하는 일을 돕기 위한 점검 표와 작업 용지들은 안내책자, 길잡이, 그리고 지침서 안에 인쇄되어 있다. 모든 사업은 일종의 과정이지 목표가 아니다. 이것을 기억한다면 어떤 사업이 실패했을 때 아무도 좌절감을 느끼지 않게 될 것이다. 목표는 남녀들을 구원하여 하늘을 얻게 하는 것이다. 한 쪽의 일이 잘 되지 않을 때라도, 다른 쪽의 일은 잘 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