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기 2과 그리스도와 모세의 법(교과토의자료 및 부가설명)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2기 2과 그리스도와 모세의 법(교과토의자료 및 부가설명)

페이지 정보

작성자 현대언 작성일14-04-06 11:25 조회4,034회 댓글1건

첨부파일

본문

< 2014년 제2기 2과 교사모임 >

1. 안교교과: 교사는 30%이상 말하지 말라, 말하도록 격려하고 경청하라!
  
*제목: 그리스도와 모세의 법 (일몰 오후7:4)

*기억절: “모세를 믿었더라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요 5:46).


2. 도입질문: 마음을 열기 위한 질문

1)토의질문:
우리나의 법을 어긴 적이 있습니까? 그것은 무엇입니까? 나누어봅시다.
(교통위반, 벌금을 낸 적 등)
(교사는 반원 모두가 간단하게 얘기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세요.)

2)교사정리:
감사합니다.  
오늘은 교과 제목처럼 그리스도와 모세의 법을 통해
예수님 당시에 모세의 법이 유대사회에 어떻게 사용되고 있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3. 교과요약


<2과 ‘그리스도와 모세의 법’  핵심 질문>

1) 일요일: 할례와 봉헌식

①핵심질문:  
예수님의 부모로 선택된 요셉과 마리아는 율법이 명하는 대로 아기 예수에게 할례를 행하고 그를 하나님께 봉헌했으며 산모를 위한 정결예식을 치렀습니다. 경건한 유대인이었던 요셉과 마리아는 모세법이 정한 의무를 준수하고 신실히 행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그들의 모본으로부터 무엇을 배워야 합니까?

(물론 정결의식은 예수님의 십자가로 성취되었기에 행하지 않지만
요셉과 마리아의 순종의 모본을 통해
우리도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자 하는 겸손한 마음을 가져야 겠다.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은 선택사항이 아니고 필수사항이다.
이러한 순종은 하나님의 사랑에 반응하여 나타나는 자원하는 순종이어야 한다.
참된 순종은 하나님의 능력을 통해 성취된다.)


②교사정리: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주의 백성됩시다.



2) 월요일: 유대인의 명절

①핵심질문: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어진 7절기는 농사력뿐만 아니라 구원과 신앙을 성숙시키기 위한 시간표들이었습니다.  우리는 더 이상 구약의 절기들을 지키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의 사역을 통해 모두 성취되었기 때문입니다.  절기 대신 우리는 신앙의 강조 주간이 있습니다.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리에게는 사경회, 전도회, 춘계기도주일,
연말기도주일 같은 신앙강조주간이있습니다.
예언의 신 부흥회, 청지기 부흥회, 성만찬 예식 등이 있습니다.)


②교사정리:
감사합니다.
자신의 신앙을 위해서 우리는 이런 기회들을 놓치지 맙시다^^



3) 화요일: 예수님과 성전

①핵심질문:
12살이 되던 해 유월절에 예수님은 성전을 방문하셨습니다.
그리고 성전에서 그분은 자신이 이 땅에 온 목적을 깨달았습니다.
우리는 교회를 다니면서 무엇을 배웠습니까?
기억남는 것이 있다면 나누어봅시다.

(새롭게 깨닫게된 진리, 삶의 변화를 주는 깨달음, 성도의 교재, 사랑 등)


②교사정리:
감사합니다.
성전에서 하나님을 만남으로 신앙생활의 풍성함을 누리는 우리 안교반이 됩시다.



3) 수요일: 세금

①핵심질문: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의 입장에서 성전세를 낼 필요가 없었으나
다른 이의 실족을 막기 위해 모든 유대인 남자가 지불해야 할 성전세를 내셨습니다.
예수님의 성실한 성전세 납부는 그대에게 어떤 교훈을 줍니까?

(하나님의 사랑에 반응하는 헌금생활은
이 세상에서 몇 배로 더 복을 받기 위해 헌금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먼저 아들의 목슴을 주심으로
우리를 위해 헌금을 하셨다는 것을 알기에, 
그 사랑에 반응하여 나 자신을 전부 주께 맡긴다는 신앙고백으로 헌금하는 것이다.

“신앙은 그리스도의 말씀을 실천하는 데 있다.
그러나 그것은 은총을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아무 자격이 없는 우리가 그분의 사랑의 선물을 받기 때문이다.  ”(보훈 151).


②교사정리: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사랑에 반응하여 바른 헌금생활을 합시다.



4) 목요일: 법 집행

①핵심질문:
예수님은 결코 모세의 법을 무시하거나 폐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분은 오히려 모세의 법을 충실히 지키는 유대인이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음의 현장에서 붙잡힌 여인을 대하는 태도에서나
이혼과 재혼에 관한 논쟁에서 모세의법과 충돌하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충돌이 아니라 율법의 정신인 사랑의 의미를
바르게 알려주기 위해서 말씀하신 것이다.

하나님이 주시는 사랑의 능력이 있다면
이혼 하지 않을것이지만

이러한 사랑의 능력이 상실될때
완악한 인간의 마음은 서로 용서하지 못하고
배신에 대한 원망과 저주하게 될 것이다.

그러한 상황에서 하나님은 우리의 완악함으로 인해
함께 있는 것보다 분리되는 것이 서로를 살리기 위해
좀더 나은 선택이기 때문에 이혼을 허락하신 것이다.

즉 하나님의 살리고자 하시는 사랑의 근거해서 허락하신 것이다.

“내가 네 곁으로 지나갈 때에 네가 피투성이가 되어 발짓하는 것을 보고
네게 이르기를 너는 피투성이라도 살라 다시 이르기를 너는 피투성이라도 살라”(겔16:6)

우리의 완악함을 인하여 이혼을 허락할 수 밖에 없지만
이혼 증서 속에서도 완악한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이 담겨 있다.

그러나 유대의 종교지도자들은
율법 속에 사랑의 정신을 잃어버렸기에
문자로만으로 이해하려했고
그 결과 예수님의 뜻을 바르게 이해하지 못했다.)


②교사정리: 법
감사합니다.
율법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의 의미를 잊지 않는 주의 백성됩시다.



4. 교과토의

1)토의질문(일-목):  

예수님이 법의 창시자이면서 인성을 입고 법 아래 계셨다는 놀라운 진리에 대해 묵상해 보십시오.
이는 하나님의 품성에  대해서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치며 율법에 대해서 무엇을 가르칩니까?

(하나님의 겸손, 사랑, 자아희생, 섬김을 배우며
율법은 파괴할 수 없는 것, 순종해야 할 것임을 알게 합니다.)


5. 결론: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계명에 대해 사랑으로 반응하고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순종하는 우리 안교반이 됩시다.

댓글목록

현대언님의 댓글

현대언 작성일

교과 이해를 돕는 설교

1.모세를 통해 주어진 율법의 진의를 설명하시는 예수님의 산상보훈(5~7장) 요약 설교

 산상보훈의 결론인 건축자의 비유를 통해 산상보훈의 핵심을 살펴봄

12그리스도 중심의 비유론: 건축자의 비유 <a href=http://www.podbbang.com/ch/6797?e=21375756 target=_blank>http://www.podbbang.com/ch/6797?e=21375756 </a>


2.헌금에 대한 참된 의미를 살펴봄

01청지기주말부홍회: 헌금에 대한 잘못된 2가지 견해(내각교회) <a href=http://www.podbbang.com/ch/6797?e=21370298 target=_blank>http://www.podbbang.com/ch/6797?e=21370298 </a>

02청지기주말부홍회: 헌금을 요구하시는 2가지 이유(내각교회) <a href=http://www.podbbang.com/ch/6797?e=21371173 target=_blank>http://www.podbbang.com/ch/6797?e=21371173</a>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부서장: 신광철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