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과 말씀을 나누는 영적 친교 나눔식 교과(요약본) - 10과 참 여호수아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요섭 작성일25-12-01 21:34 조회14회 댓글0건첨부파일
-
10과 참여호수아.hwp
(119.0K)
0회 다운로드
DATE : 2025-12-01 21:34:58
본문
2) (서론) 여호수아는 단순한 역사적 인물이 아니라, 더 위대한 실체이신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인물이다. 여호수아의 삶은 더 큰 실체를 가리키며 그 궁극적인 성취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어진다. 참 여호수아이신 예수님은 하나님의 전사로서 우리에게 구원의 유업을 주신다. 여호수아의 삶은 예수 그리스도의 메시아적 사역을 미리 보여주는 그림자이며, 교회와 인류 역사의 완성을 상징하는 하나님의 구속 역사 속 중요한 예표이다.
3) (일) 성경적 표상학 : 표상학은 예수님이나 복음에 담긴 실체를 예시하는 인물, 사건, 또는 제도에 대한 특정한 해석이다. 성경의 사건, 인물, 제도, 의식 등은 단순한 역사적 기록이 아니라,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의도적으로 담아낸 표상이다. 이 표상들은 하나님의 완성된 구원 설계를 반영한다. 표상은 하나님의 마음속에 구체적으로 또는 개념적으로 존재했던 그분의 계획을 따라 형성된 것이며, 미래에 나타날 실체를 보여준다. 신약 기자들은 성령의 영감으로 구약 속 표상을 해석하여 그리스도와 그분의 사역을 가리키는 현대 진리의 열쇠로 사용했다.
5) (월) 표상과 실체 : 성경에서 어떤 것이 표상인지, 또 그것이 어떻게 성취되는지는 성경이 스스로 정한다. 표상학은 구약에서 나타난 표상이 신약과 마지막 때에 걸쳐 차례대로 이루어지는 것을 보여준다. 이스라엘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참된 이스라엘로 나타나고, 교회가 믿음으로 하나님의 백성이 되며, 마지막 때 구원받은 무리로 완성된다. 출애굽은 예수의 귀환으로 참된 해방이 시작되고, 교회가 세상과 죄에서 나와 거룩한 백성이 되며, 종말에는 세상으로부터 완전한 구원으로 성취된다. 성소는 예수의 몸으로 성전이 되고, 교회와 성도가 하나님의 성전으로 나타나며, 마지막 때 하나님이 친히 거하시는 영원한 성전으로 완성된다.
8) (수) 실체인 참 여호수아 : 여호수아의 임무는 백성에게 땅을 분배하는 것이었듯이, 참 여호수아인 메시아는 새 이스라엘에게 영적인 유업을 나누신다. 여호수아가 이스라엘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했지만 완전한 안식을 주지 못했지만 참된 안식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진다. 참 여호수아 예수님은 신실한 순종의 삶을 사시고 악의 세력에 맞서 여호와의 전쟁을 싸우시는 하나님의 전사이시다. 십자가를 지신 그분의 삶과 죽음은 사탄을 몰아내고, 우리의 영적 원수들을 정복하며, 당신의 백성에게 영적 안식을 주었으며, 구원받은 자들에게 유업을 나누어 주었다.
10) (목) 여호수아와 우리 : 여호수아의 전쟁은 교회의 영적 투쟁을 보여준다. 이 싸움은 구약은 물리적 전쟁이었고 신약은 영적 전쟁으로, 성도들은 말씀과 믿음으로 싸워 승리하며 영적 유산의 축복을 경험한다. 여호수아 표상의 궁극적이고 완전한 성취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때에 이루어질 것이다.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성품을 반영하면서 메시아의 사역과 품성을 나타냈듯이 우리의 삶에서 예수님의 성품을 나타낼 수 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삶을 묵상함으로써 예수님의 삶과 품성을 나타낼 수 있다. 매일 말씀과 함께하는 시간, 또 예수님의 삶과 성품, 가르침을 묵상하는 시간을 가져야 하는 중요한 이유이다. 우리는 그분을 바라봄으로 변화된 사람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