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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과 - 놀라운 은혜-(이봉주)-(핵심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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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봉주 작성일25-10-04 01:32 조회193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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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제2과 놀라운 은혜(恩惠)

   (10월 11일 (안) / 일몰: 오후 6시 00분)


1. <개요(槪要) 및 맥(脈)>

 

○.이스라엘은 약속(約束)의 땅에 두 번째 도전(挑戰)하며, 하나님께서 은혜로 다시 기회를 주셨다.

○.여호수아는 정탐꾼을 보내 상황을 파악했고, 인간의 책임과 하나님의 약속이 함께 작용(作用)한다.

○.하나님의 은혜는 자격 없는 이에게도 새 출발의 기회를 제공하며, 라합과 다윗 등 이방인(異邦人)도 포함된다.

○.믿음과 인내(忍耐)를 통해 시련(試鍊)과 실패(失敗)를 극복(克服)하며, 하나님의 계획과 은혜를 신뢰(信賴)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님은 시련(試鍊)을 통해 성품을 정화시키며, 그 과정에서 인내와 기도, 믿음이 필요하다.

그리스도인은 영적(靈的) 전신 갑주(全身甲冑)를 입고, 사단의 계략(計略)에 맞서 싸워야 한다.

○.하나님의 은혜(恩惠)는 놀랍고, 우리 모두에게 새롭게 시작할 기회를 주신다.

 

2. <10개의 질문(質問)과 답변(答辯)>

(Q1). 이스라엘이 두 번째로 약속의 땅에 들어갈 때 여호수아는 어떤 태도(態度)를 보였나요?

(A1). 상황을 명확히 파악하고 신중하게 임무를 수행하였다.

 

(Q2).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약속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책임이 배제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2). 하나님의 도우심이 있더라도 인간은 책임 있게 행동해야 하기 때문이다.

 

(Q3). 하나님의 은혜는 어떤 사람들에게도 새 출발의 기회(機會)를 준다고 하나요?

(A3). 자격이 없거나 실패한 이들, 특히 라합과 이방인들도 포함된다.

 

(Q4). 시련(試鍊)과 실패(失敗)를 통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기대(期待)하시는 것은 무엇인가요?

(A4). 인내와 믿음을 통해 성품이 정화되고, 최종 승리에 이르는 것이다.

 

(Q5). 하나님께서 시련을 허락(許諾)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5). 그 시련이 우리를 강하게 하고, 최후의 승리를 위해 필요하기 때문이다.

 

(Q6). 그리스도인은 어떤 무장(武裝)을 갖추어 사단의 계략(計略)에 맞서야 하나요?

(A6). 하나님의 전신 갑주(全身甲冑)를 입고, 영적전투(靈的戰鬪)를 준비해야 한다.

 

(Q7). 하나님의 은혜는 우리에게 어떤 가능성(可能性)을 담고 있나요?

(A7). 놀랍고, 우리가 생각지도 못한 새 출발과 승리(勝利)의 가능성(可能性)을 제공한다.

 

(Q8). 하나님이 약속(約束)하셨음에도 인간의 책임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8). 하나님의 도우심이 있더라도 인간은 책임 있게 행동하고 노력해야 하기 때문이다.

 

(Q9). 시련(試鍊)과 고난(苦難)은 성품(性稟)을 어떻게 변화시키나요?

(A9). 하나님께서 시련을 통해 결함(缺陷)을 깎아내고 성품을 정화(淨化)시키는 과정이다.

 

(Q10). 하나님의 은혜(恩惠)는 어떤 사람들에게도 새 출발(出發)의 기회(機會)를 주나요?

(A10). 자격(資格)이 없거나 실패(失敗)한 이들, 그리고 라합과 같은 이방인(異邦人)들에게도 은혜를 통해 기회(機會)를 주십니다.

 

(10월 05일) (일) <두 번째 기회(機會)>

 

○.<하나님의 사업과 은혜(恩惠)>

하나님은 모든 자에게 은혜와 지혜를 주시며, 죄와 결점(缺點)을 고치고 승리(勝利)할 힘을 제공(提供)하십니다. 작은 죄도 영혼을 해(害)치며, 의(義)의 길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경계(警戒)해야 합니다.

 

○.<완전함과 순종(順從)>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선물(膳物)로 완전함의 표준(標準)을 제시(提示)하며, 말씀과 자연(自然)을 통해 생명법칙(生命法則)을 계시(啓示)하셨습니다. 은혜는 순종과 건강 회복의 열쇠입니다.

 

○.<복음과 치유(治癒)>

복음을 순수하게 받아들이면 죄와 질병이 치유되며, 하나님의 생명이 심령의 유일한 희망입니다.

 

○.<이스라엘의 실패(失敗)와 두 번째 기회(機會)>

싯딤 사건은 실패와 배반을 상징하며, 하나님은 은혜로 두 번째 기회(이스라엘의 가나안 입성)를 주셨습니다. 은혜는 자격이 없음에도 새 출발을 허락하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두 번째 기회와 은혜(恩惠)>

성경은 하나님이 무한한 은혜로 두 번째 기회 이상을 주시며, 회개와 믿음을 통해 다시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2. ○.<10가지 질문과 답(答)>. 

(Q1).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려는 가장 중요한 은혜는 무엇인가요?

(A1). 죄를 이기고 승리할 수 있는 힘과 지혜를 주시는 은혜입니다.

 

(Q2). 그리스도의 선물로 가능하게 되는 하나님의 완전한 표준은 무엇인가요?

(A2). 그리스도의 은혜와 원칙에 순종하는 삶입니다.

 

(Q3). 작은 죄들이 영혼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A3). 영혼의 경건을 해치고, 넓은 길로 빠지게 할 위험이 있습니다.

 

(Q4).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약속하신 은혜의 핵심 의미는 무엇인가요?

(A4). 우리가 받을 자격이 없음에도 주어지는 하나님의 무한한 사랑과 용서입니다.

 

(Q5). 이스라엘이 두 번째 기회를 받은 사건은 어떤 의미를 갖나요?

(A5). 하나님의 은혜와 자비로 다시 시작할 기회를 의미합니다.

 

(Q6). 베드로와 이스라엘 민족이 받은 두 번째 기회는 어떤 공통점이 있나요?

(A6). 모두 하나님의 은혜를 통해 회복되고 새롭게 시작할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Q7).. 하나님이 우리에게 직분과 책임을 맡기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7).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를 의지하며, 지속적으로 힘을 얻어 책임을 감당하게 하시기 위해서입니다.

 

(Q8).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아들일 때 얻을 수 있는 축복은 무엇인가요?

(A8). 순종의 축복, 육체와 영혼의 건강, 평안입니다.

 

(Q9). 작은 죄를 범하는 것이 왜 위험한가요?

(A9). 영혼을 해치고, 더 큰 죄(罪)로 가는 길을 쉽게 접(接)할수 있으며 경건을 약화(弱化)시킨다.

 

(Q10). 하나님께서 계속해서 우리에게 새 기회와 회복의 길을 열어주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10). 하나님의 무한한 은혜와 사랑, 그리고 회복과 새 출발을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Q)~(여호수아 2:1과 민수기 13:1, 2, 25~28, 33절; 그리고 민수기 14:1~12절) 여호수아는 왜 약속의 땅 정복의 임무를 정탐꾼을 파견하는 것으로 시작했는가? 

 

(A)~○.여호수아가 정탐꾼을 파견한 것은 약속의 땅에 대한 정보를 얻고, 백성들이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며 용기 있게 나아갈 수 있도록 준비시키기 위한 중요한 단계였던 것입니다. 이 과정은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승리의 시작이었습니다.

 

(첫째), <신뢰(信賴)와 준비(準備)를 위해서입니다.>

(민수기 13장~14장)에 보면,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가나안 땅을 정탐하라고 명령하셨고, 여호수아와 갈렙을 포함한 정탐꾼들이 그 땅을 조사하게 됩니다. (민수기 13:1~2, 25~28). 이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은 땅의 현실을 파악하고, 어떤 도전이 기다리고 있는지 미리 알 수 있었습니다.

 

(둘째), <믿음과 용기(勇氣)를 키우기 위해서입니다.>

정탐 후, 정탐꾼들이 보고한 내용은 긍정적이면서도 도전적이었고, 일부 정탐꾼들은 강한 민족과 성읍의 견고함을 언급하며 두려움을 조장했습니다(민수기 13:28-33). 이 과정은 백성들이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따를지, 아니면 두려움에 굴복할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순간이었습니다.

 

(셋째), <하나님의 계획을 따르기 위한 신뢰의 표시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미 약속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정탐을 통해 현실을 파악하고,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여겼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약속이 현실적인 어려움 속에서도 성취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신앙의 시험이기도 했습니다.

 

(Q)~(요한복음 18:16–18, 25–27, 요한복음 21:15–19). 이스라엘 민족에게 주어진 두 번째 기회와 베드로 개인에게 주어진 두 번째 기회 사이에 어떤 유사점을 발견할 수 있는가?

 

(A)~○.먼저, 두 경우 모두 실수(失手)와 실패후(失敗後)에 회복(回復)과 용서(容恕)의 기회(機會)가 주어졌다는 점입니다. 

 

○.이스라엘 민족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후, 부활(復活)하신 예수님께서 다시 나타나셔서 제자들과 함께하심으로써 새로운 시작의 기회를 받았습니다. 

○.이는 민족 전체가 과거(過去)의 실패(失敗)를 딛고 다시 하나님의 계획에 참여할 기회를 의미(意味)합니다.

 

○.(반면), 베드로는 예수님을 세 번 부인(否認)한 후(後), 예수님께서 부활(復活)하신 후(後)에 다시 그에게 나타나셔서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라는 질문을 통해 그의 회개(悔改)와 회복(回復)의 기회(機會)를 주셨습니다. 

베드로는 자신의 실패(失敗)를 인정(認定)하고 다시 사역(使役)에 복귀(復歸)할 수 있는 두 번째 기회를 얻은 것이죠.

 

○.<이 두 사례의 공통점(共通點)>은, 실패(失敗)와 실수후(失手後)에도 하나님의 자비(慈悲)와 용서(容恕)가 기다리고 있으며, 회개(悔改)와 진심 어린 마음으로 돌아올 때 새로운 시작이 가능(可能)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이는 하나님의 계획이 실패(失敗)를 끝이 아니라 새로운 기회(機會)와 회복(回復)의 계기로 삼는다는 희망적(希望的)인 의미(意味)를 담고 있습니다.

 

(10월 06일) (월) <뜻밖의 장소에서 발견한 보석(寶石)>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關係)> 

①.하나님은 광야(廣野)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引導)하시고, 구름과 불기둥으로 그들을 이끄셨다. 

②.성전(聖殿)과 성막(聖幕)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榮光)과 진리(眞理)를 계시(啓示)하시며, 이스라엘의 도덕적(道德的) 품성(稟性)을 형성하고 복음의 초청(招請)을 위해 그들을 선택하셨다. 

③.이들은 하나님의 법칙에 순종하며 영적진리(靈的眞理)와 자연법칙(自然法則)을 따르고, 세상 만민에게 하나님의 우월성(優越性)과 평화의 메시지를 전하는 역할을 맡았다. 

④.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포도원처럼 보호하시고, 땅 정복(征服)과 하나님을 경배(敬拜)하는 우월성(優越性)을 인정(認定)받게 하셨으며, 온 세상에 복음을 전파(傳播)하고 평화와 행복이 충만한 세상을 원(願)하셨다. 

⑤.또한, 라합의 용기(勇氣)와 믿음을 높이 평가(評價)하며, 믿음과 용기를 가진 자(者)는 하나님의 은혜(恩惠)와 구원(救援)을 받을 수 있음을 보여주신다.

 

○.<라합 이야기와 믿음>

①.라합은 부패(腐敗)한 문화(文化) 속에서 정탐꾼을 보호하는 거짓말을 했지만, 신약성경(新約聖經)은 그녀의 믿음을 칭찬(稱讚)한다.

②.그녀는 하나님께 대한 믿음과 용기를 보여주었으며, 자신의 행동을 통해 하나님이 유일한 참된 신(神)임을 인정(認定)하였다.

③.라합의 고백은 하나님이 유일하신 주권자(主權者)임을 인정하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그녀의 믿음은 구원(救援)에 이르는 길임을 보여준다.

④.그녀의 선택은 하나님의 심판(審判)과 구원(救援)의 가능성 사이에서 믿음을 택(擇)하는 중요한 예시(豫示)이다.

 

○.<교훈(敎訓)>

하나님은 라합의 용기와 믿음을 높이 평가하며, 그녀의 믿음이 구원(救援)으로 이어졌음을 보여준다.

믿음은 우상숭배자(偶像崇拜者)도 하나님의 은혜를 받을 수 있는 길임을 시사(示唆)한다.

 

○.<10가지 질문과 답(答)>. 

(Q1). 그리스도께서는 광야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어떻게 인도하셨나요?

(A1). 낮에는 구름 기둥과 밤에는 불기둥 속에서 그들을 인도하시고 안내하셨다.

 

(Q2).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맡기신 것은 무엇이며, 그것이 왜 중요한가요?

(A2). 하나님의 말씀, 곧 진리와 공의와 순결의 영원한 원칙(율법)이었으며, 이것을 순종하는 것이 그들을 보호하고 악(惡)한 행위로부터 자멸(自滅)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였다.

 

(Q3). 라합이 정탐꾼을 도운 행동에 대해 성경은 어떻게 평가(評價)하나요?

(A3). 그녀의 믿음을 칭찬(稱讚)하며, 그녀가 두 정탐꾼에게 안전한 길을 안내하고 잘 곳을 제공한 것을 높이 평가한다.

 

(Q4). 라합이 하나님께 대한 고백에서 어떤 중요한 신앙 고백을 했나요?

(A4).“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위로는 하늘에서도 아래로는 땅에서도 하나님이시느라”라고 인정하며, 유일(唯一)하신 하나님을 믿는 고백을 했다.

 

(Q5). 성경은 라합의 행동을 통해 어떤 믿음의 교훈을 전달하나요?

(A5) 믿음으로 하나님을 선택하고, 두려움과 부패(腐敗)한 문화 속에서도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는 용기와 담대한 믿음이 중요하다는 교훈이다.

 

(Q6).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기대하신 것은 무엇인가요?

(A6). 하나님을 경배하고 섬기며, 그들의 품성을 형성하여 하나님과 연합하는 것, 그리고 온 세상에 복음을 전하는 것이었다.

 

(Q7). 라합의 이야기를 통해 보여주는 하나님의 은혜와 구원(救援)의 조건은 무엇인가요?

(A7). 그녀의 믿음과 용기, 그리고 하나님을 인정하는 선택이 구원(救援)의 도구로 사용되었으며, 

모든 행동을 완벽히 인정하지는 않더라도 믿음과 용기를 높이 평가하셨다.

 

(Q8).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약속하신 땅과 그 의미는 무엇인가요?

(A8). 약속된 땅은 영적진리와 도덕적 율법을 순종하는 자들의 축복 땅으로, 자연의 법칙과 하나님의 도덕적 법칙을 따를 때 비옥(肥沃)하고 아름다운 땅이 된다는 의미였다.

 

(Q9). 라합이 보여준 도덕적 선택은 어떤 것인가요?

(A9). 그녀는 우상 숭배와 타락한 문화 속에서도 하나님께 대한 믿음과 신앙 고백을 선택했고, 

     믿음으로 정탐꾼을 도운 용기 있는 행동을 했다.

 

(Q10). 본문과 성경은 라합의 믿음이 어떻게 평가되며, 그녀의 믿음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요?

(A10). 그녀의 믿음과 용기, 하나님을 선택한 행동이 높이 평가되며,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는 

      용기와 신앙의 중요성을 우리에게 가르쳐 준다.

(Q)~(여호수아 2:2~11, 히브리서 11:31, 야고보서 2:25 절)이 구절(句節)은 라합에 대해 무엇을 말해주는가? 

 

○.<여호수아 2:2~11>

이 구절은 여리고 성(城)을 정탐하던 이스라엘 정탐꾼들이 라합의 집에 숨겨지고, 그녀가 이스라엘 하나님께 대한 믿음을 고백하는 장면을 보여준다. 라합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강(强)하시고 하늘과 땅의 주님이심을 믿으며, 자신과 가족을 구(求)해달라고 간청합니다. 그녀의 믿음과 용기가 드러나는 부분이다.

 

○.<히브리서 11:31>

이 구절(句節)은 믿음의 영웅들에 대한 언급 중 하나로, 라합이 믿음으로 인해 정탐꾼들을 숨기고, 이스라엘의 정복 계획에 협력한 것을 칭찬한다. 그녀의 믿음이 구원을 가져온 사례로 소개되고 있다.

○.<야고보서 2:25>

이 구절은 믿음과 행함이 함께 중요하다는 교훈을 전하며, 라합이 선지자들과 함께 행함으로써 믿음을 보여준 예(例)로 언급된다. 그녀가 정탐꾼들을 숨긴 행동이 믿음을 실천한 증거임을 강조한다.

 

○.이 구절(句節)들은 라합이 자신의 믿음을 행동으로 보여준 인물임을 말해줍니다. 

그녀는 믿음으로 하나님을 믿고, 그 믿음을 행동으로 옮김으로써 구원(救援)을 받은 사례(事例)로써, 믿음과 행함이 함께 중요하다는 교훈(敎訓)을 전달(傳達)하고 있다.

 

(10월 07일) (화) <새로운 충성(忠誠)> 

 

○.하나님을 찬양(讚揚)하는 것은 전쟁과 승리의 힘이 되며, 오늘날에도 찬양과 감사의 노래는 믿음과 용기를 강화(强化)시킨다.

○.하나님의 자비와 사랑을 깊이 느낄수록 불평 대신 찬양이 자연스럽게 나오며, 영적 성장과 하늘의 찬양대와 연합하는 경험이 중요하다.

○.하나님은 신뢰하는 자들을 실망하게 하지 않으며, 예수님의 발자취를 따를 때 우리의 심령이 성(聖)스러운 거문고처럼 찬양과 감사로 가득 찰 수 있다.

○.어린아이처럼 신뢰하는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면, 하나님은 풍성한 축복과 지혜를 주시며, 영혼(靈魂)의 갈망(渴望)을 채우신다.

○.라합은 믿음으로 약속(約束)을 주장했고, 인애(仁愛)(헤세드)를 베풀어 구원(救援)을 받았으며, 믿음은 행위(行爲)로 나타나야 한다.

○.출애굽 당시 이스라엘은 피를 통해 구원(救援)의 표징을 받았으며, 믿음과 순종으로 구원(救援)을 얻는다.

○.여리고 성(城) 멸망(滅亡)은 하나님의 심판(審判)이었으나, 라합과 그녀의 가족은 믿음과 호의(好意)로 구원(救援)받았으며, 믿음과 행위의 결합(結合)이 구원(救援)의 핵심임을 보여준다.

 

○.<10가지 질문과 답(答)>. 

(Q1). 노래와 찬양(讚揚)이 이스라엘 군사(軍士)들의 전쟁에서 어떤 역할을 했다고 본문은 설명하고 있나요?

(A1). 노래와 찬양은 여호와를 찬양하고 하나님을 높이면서 원수와의 싸움에서 희망과 용기, 믿음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했으며, 오늘날에도 진리를 옹호하는 용감한 군사들의 손을 굳세게 하는 힘이 된다고 본문은 말하고 있다.

 

(Q2). 본문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 신자들의 영적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친다고 제시하고 있나요?

(A2). 하나님을 깊이 찬양하면 희망과 용기, 믿음이 증가하며, 불평과 투덜거림이 사라지고, 

하늘 성전의 찬양과 감사의 노래가 들리게 되어 영적 기쁨과 신앙심이 강화된다고 본문은 설명한다.

 

(Q3). 히브리어 ‘헤세드(cḥesed)’는 어떤 의미를 갖고 있으며, 본문에서는 어떤 개념과 연관 지어 설명하고 있나요?

(A3).‘헤세드’는 인애, 신실함, 자비, 선행, 친절을 포함하는 풍부한 의미가 있으며, 언약적 충성과 신실함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 맹세하신 인애와 관련되어 있다고 본문은 설명한다.

 

(Q4). 라합이 가나안 정복 당시 보여준 믿음과 그 결과는 본문에서 어떻게 설명되고 있나요?

(A4). 라합은 믿음으로 이스라엘의 약속을 주장했고, 그 믿음으로 인해 구원(救援)을 받았으며, 

     이는 (신명기 7:12)의 헤세드 맹세와 연결되어 있다고 본문은 설명한다.

 

(Q5). 출애굽기에서 유월절의 피는 어떤 의미를 갖고 있으며, 본문은 이를 어떻게 해석하나요?

(A5) 유월절(踰越節)의 피는 하나님의 멸망시키는 사자(使者)로부터 보호하는 표징(表徵)으로서, 

     믿음과 순종의 상징(象徵)이며, 그 피를 바른 집은 재앙(災殃)에서 보호받았다고 본문은 해석한다.

 

(Q6). 구원은 믿음으로 얻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본문은 어떤 방식으로 믿음이 드러나야 한다고 말하나요?

(A6). 믿음은 행위로 나타나야 하며, 행함이 없는 믿음은 완전하지 않다고 본문은 강조한다.

 

(Q7). 여리고 성(城)이 멸망(滅亡)한 이유는 무엇이며, 본문은 이를 어떻게 설명하나요?

(A7). 여리고 성은 하나님의 심판(審判) 대상이었으며, 성벽(城壁)이 무너지고 멸망했지만, 라합과 그녀의 

     가족은 라합이 주님의 사자(使者)들에게 베푼 호의(好意)로 구원(救援)받았다고 본문은 설명한다.

 

(Q8). 본문은 하나님께서 어떤 상황에서 인애(仁愛)를 베푸신다고 말하고 있나요?

.(A8). 하나님께서는 믿음으로 약속을 주장하는 자들에게 인애를 베푸시며, 

      구원(救援)은 믿음과 행위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고 본문은 말한다.

 

(Q9). 본문에서 ‘믿음으로 이스라엘에게 주어진 약속을 주장하는 라합’이 받은 하나님의 은혜는 어떤 것인가요?

(A9). 라합은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으며, 하나님은 그녀와 그녀의 가족에게 인애를 베푸셨다.

 

(Q10). 본문은 왜 신자(信者)들이 영적(靈的) 노래와 찬양을 일깨워야 한다고 강조(强調)하나요?

(A10). 영적 노래와 찬양은 하늘 성전의 감사와 찬양의 주제를 깨닫게 하고, 실망과 곤란으로 인한 불평을 사라지게 하며, 영적 식별력과 신앙심을 강화하기 위해서라고 본문은 강조한다.

 

(Q)~(여호수아 2:12~21절)과 (출애굽기 12:13 절, 22~23절) 출애굽기의 말씀은 정탐꾼들과 라합 사이의 합의(合意)를 이해(理解)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

 

(A)~<(여호수아 2장)과 (출애굽기 12장) 말씀은 정탐꾼들과 라합 사이의 합의(合意)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배경(背景)과 맥락(脈絡)을 제공합니다> 즉

○.(출애굽기)와 (여호수아)의 말씀은 모두 하나님의 구원계획(救援計劃)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합의와 약속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보여주며, 이를 통해 하나님의 은혜와 신실하심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출애굽기 12장)에서는 유월절(踰越節)의 규례(規禮)와 함께 피를 바른 문설주(門楔柱)와 인방(引枋)이 사망(死亡)을 피(避)하는 방법이 제시(提示)됩니다. 이는 하나님의 구원계획(救援計劃)과 보호의 상징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順從)할 때 안전(安全)하게 넘어갈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여호수아 2장)에서는 정탐꾼들이 가나안 땅의 여리고 성(城)에 들어가 라합과 만나게 되며, 라합은 자신과 가족의 안전(安全)을 위해 정탐꾼들에게 숨겨 주는 대가(代價)로 그들의 약속을 받습니다. 특히, 라합은 정탐꾼들에게 자신과 가족이 구원(救援)받을 수 있도록 ‘붉은 줄’(줄무늬 끈)을 창문에 매달아 두라고 요청(要請)하며, 이는 출애굽기에서의 피(血)와 유사(類似)하게 하나님의 구원계획(救援計劃)과 연관(聯關)됩니다.

 

○.이 두 구절(句節)은 정탐꾼들과 라합 사이의 합의(合意)가 하나님의 구원계획(救援計劃)과 신뢰(信賴)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출애굽기에서의 피(血)는 재앙(災殃)에서의 구원(救援)과 하나님의 보호를 상징하며, 여호수아 2장에서는 라합이 정탐꾼들에게 보여준 믿음과 신뢰가 결국 이스라엘의 정복과 하나님의 약속 성취(成就)에 중요한 역할을 함을 의미한다.>

 

(10월 08일) (수) <충돌(衝突)하는 가치(價値)들> 

 

1. <기브온 인들의 기만과 조약 체결>

기브온 인들은 먼 나라 사절단으로 위장하여 이스라엘과 조약을 맺었으며, 이는 그들이 생존을 위해 교활하게 행동한 사례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뜻을 묻지 않고 속임수를 사용했으며, 이로 인해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우상 숭배를 피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2. <조약(條約)의 정당성(正當性)과 하나님의 뜻>

기브온 인들이 맺은 조약은 기만적이었지만, 그들이 여호와를 인정하고 우상 숭배를 버리겠다고 서약했기 때문에, 이스라엘은 족장들의 맹세를 존중하여 조약을 깨지 않았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뜻을 묻지 않고 행동했을 때 발생하는 위험성을 보여줍니다.

 

3. <하나님의 지시와 지도자의 책임(責任)>

이스라엘 지도자는 하나님의 뜻을 반드시 구해야 하며, 이를 소홀히 할 경우 중요한 조건과 맹세를 어기게 되어, 결국 하나님의 명령과 계획에 어긋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여호수아 역시 하나님의 지시를 받았기에 기만을 피하고 신중히 행동해야 했습니다.

 

4. <신앙적 교훈(敎訓)>

기만(欺瞞)으로 이루어진 조약(條約)이라 할지라도, 하나님께서 인정(認定)하는 조건(즉, 우상 숭배(偶像崇拜)를 버리고 여호와를 섬기겠다는 서약(誓約))이 충족(充足)되면 생명 보존(生命保存)이 가능하며, 하나님의 뜻을 구(求)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교훈(敎訓)을 전달(傳達)한다.

 

○.이 이야기들은 하나님의 뜻을 묻지 않고 인간의 교활(狡猾)함이나 기만(欺瞞)에 의존하는 것이 위험하며, 지도자는 항상 하나님의 인도(引導)를 구(求)해야 함을 강조한다.

 또한, 하나님의 명령(命令)과 맹세(盟誓)를 존중하는 것이 신앙생활과 민족의 안전(安全)에 필수적(必須的)임을 보여준다.

 

○.<10가지 질문과 답(答)>. 

(Q1). 기브온 인들이 이스라엘과 조약을 맺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1). 기브온 인들은 먼 나라에서 온 사절단으로 위장하여 이스라엘과 조약을 맺기 위해 교활한 계략을 사용하였으며, 이로 인해 이스라엘은 그들과 조약을 체결하게 되었습니다.

 

(Q2). 성경에서 하나님은 이방인(異邦人)과의 차이(差異)를 어떻게 규정하셨나요?

(A2). 하나님은 가나안 사람들과 약속의 땅 밖에 사는 사람들 사이에 차이(差異)를 두셨으며, 

  (신명기 20:10~18절)에서는 이방인(異邦人)과의 관계에 대한 지침(指針)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Q3). 기브온 인들이 기만적(欺瞞的)인 행동을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3). 그들은 파괴적(破壞的)인 의도(意圖)보다는 자기 생존을 위한 의도(意圖)로 기만(欺瞞)을 선택했으며, 이로 인해 자신들의 지위(地位)를 유지하고 생명을 보존하려 했다.

 

(Q4). 기브온인들의 말과 라합의 말이 유사(類似)한 점은 무엇인가요?

(A4). 두 경우 모두 이스라엘 하나님의 권능(權能)을 인정(認定)하며, 이스라엘의 성공이 인간의 힘만이 아님을 고백하는 점이 유사(類似)하다.

 

(Q5). 여호수아가 기브온 인들을 구원(救援)하기 위해 어떤 결정을 내렸나요?

(A5).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지시를 받고, 기브온 인들이 복종하고 하나님을 섬기겠다는 의사(意思)를 밝히면 그들을 보호(保護)하기로 하였으며, 즉시 구원작전(救援作戰)에 나섰다.

 

(Q6). 성경에서 ‘기만(欺瞞)’으로 이루어진 조약(條約)에 대한 교훈은 무엇인가요?

(A6).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묻지 않고 기브온 인들과 맺은 조약(條約)은 조건(條件)을 어기거나 맹세(盟誓)를 깨뜨릴 위험이 있었으며, 하나님의 뜻을 구(求)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교훈을 준다.

 

(Q7). 기브온 인들이 조약(條約)을 맺은 후 어떤 결과를 맞이했나요?

(A7). 그들은 우상 숭배(偶像崇拜)를 버리고 여호와를 섬기기로 서약(誓約)했으며, 조약(條約)으로 인해 생명을 보존했지만, 결국 기만(欺瞞)의 대가(代價)로 빈곤과 굴욕을 겪게 되었다.

 

(Q8). 성경에서 하나님께서 이방인(異邦人)과 연합하는 자들에게 어떤 축복을 약속하셨나요?

(A8). 하나님은 이방인(異邦人)들이 이스라엘과 연합하여 그들과 함께 살면 언약의 축복을 나누게 될 것이라고 약속하셨으며, 그들을 사랑하고 공평하게 대하라고 명령하셨다.

 

(Q9). 여호수아가 하나님의 뜻을 묻지 않고 행동했을 때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나요?

(A9). 하나님의 뜻을 묻지 않고 행동하면, 조건(條件)을 어기거나 맹세를 깨뜨릴 위험이 있으며, 이는 하나님의 명령과 약속을 위반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Q10). 이 이야기에서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중요한 교훈은 무엇인가요?

(A10). 하나님의 뜻을 고(求)하는 것의 중요성과,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신앙생활(信仰生活)과 약속의 성실성(誠實性)을 지키는 핵심임을 배울 수 있다.

 

(Q)~(여호수아 9:1~20절) 라합의 이야기와 기브온 사람들의 이야기는 어떤 유사점(類似點)과 차이점(差異點)이 있는가? 그것은 왜 중요한가? 

 

(A)~<이 유사점(類似點)과 차이점(差異點)이 중요한 이유>

 ○.이것은 인간의 믿음과 행동이 하나님의 계획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줍니다. 

 ○.또한, 진정한 믿음은 행동으로 나타나야 하며, 하나님의 은혜는 믿음과 신뢰를 통해 받는다는 교훈을 준다. 

 ○.더불어, 속임수와 같은 부정(不正)한 방법은 일시적 안전을 가져올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뜻과 일치하지 않음을 깨닫게 한다.

 ○.(여호수아 9장과 10장)에 나오는 라합과 기브온 사람들의 이야기는 각각 이스라엘 정복과정(征服過程)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들과 사건들을 보여준다. 

 ○.이들의 유사점(類似點)과 차이점(差異點)을 살펴보면, 하나님의 구원계획(救援計劃)과 인간의 믿음, 그리고 신앙의 태도에 대한 깊은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유사점(類似點)>

  ⑴. 믿음과 신뢰 

두 이야기 모두 이방인(異邦人)들이지만, 하나님께 대한 믿음과 신뢰를 보여줍니다. 

라합은 정탐꾼들을 숨기며 하나님의 능력을 믿었고, 기브온 사람들도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참 하나님임을 인정(認定)하며 속임수로 평화를 얻으려 했다.

 

⑵. 하나님의 은혜(恩惠)와 구원(救援)

 두 사례(事例) 모두 이방인들이지만, 그들의 믿음과 행동으로 인해 하나님의 은혜를 입고 구원을 받습니다. 

 라합은 가족과 함께 구원(救援)받았고, 기브온 사람들도 속임수로 인해 목숨을 건졌습니다.

 

⑶, 중요한 역할(役割)

 이들의 행동은 이스라엘 정복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하나님의 계획(計劃)안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⑷. 차이점(差異點)

 ○. 태도(態度)와 동기(動機)

 라합은 진심으로 하나님을 믿고, 자신의 믿음을 행동으로 보여줍니다. 

 반면, 기브온 사람들은 속임수(거짓말)를 사용하여 자신들의 안전을 확보하려 했으며, 이는 신앙적 순수성보다는 자기 보호를 위한 전략(戰略)이었다.

 

⑸. 하나님의 반응(反應)

 라합은 믿음으로 인해 구원(救援)을 받았고,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했지만, 기브온 사람들은 속임수로 인해 일시적이지만 안전을 확보했으나, 이후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그들의 운명이 결정됩니다.

 

⑹. 결과(結果)와 영향(影響)

 라합의 이야기는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系譜)에 포함되어 하나님의 구원계획(救援計劃)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믿음의 본보기로 남아 있다. 

 기브온 사람들은 속임수로 인해 일시적 안전을 얻었지만,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된다.

 

(10월 09일) (목) <놀라운 은혜(恩惠)>

 

○. <여호수아의 승리와 하나님의 역사 (P.P 508~509) / (하박국 3:11~13)>

  ①.밤새 행군 후, 여호수아는 기브온 앞까지 군대를 인도했고, 돌연한 공격으로 적(敵)들을 완전히 패배시켰다.

  ②.적(敵)들이 산꼭대기와 내리막길로 도망치던 중, 하늘의 우박과 태양·달이 멈추는 기적(奇蹟)이 일어나 적(敵)을 몰살(沒殺)시켰다.

  ③.이 사건은 하나님의 능력과 여호수아의 기도(祈禱), 인간의 노력과 믿음이 결합(結合)된 결과였으며, 하나님의 도우심이 승리의 핵심임을 보여준다.

  ④하나님의 성령(聖靈)은 여호수아의 기도(祈禱)에 영감(靈感)을 주어, 하나님의 능력을 다시 한번 증거(證據)하게 하였고, 이는 하나님의 전능하심과 신실하심을 드러낸다.

 

○. <기브온 사람들과 맹세>

①.이스라엘은 기브온 사람들과 맹세를 맺었으며, 이는 신중한 결정과 구속력 있는 맹세로서, 하나님의 이름으로 맺어진 약속이었다.

②.기브온은 이 맹세 덕분에 이스라엘 공동체의 일부가 되었고, 이후에도 종교적·사회적 특권을 누리며 충성을 보여주었다.

③.만약 기브온이 속임수 대신 정직하게 요청했더라면, 하나님의 자비로 멸망을 면할 수도 있었을 가능성도 있다.

④.하나님의 궁극적 목적은 죄인을 벌하는 것이 아니라, 회개하는 자에게 자비를 베푸는 것이며, 기브온의 속임수는 하나님의 자비와 인자하심을 호소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⑤.하나님은 우상 숭배를 버리고 참 하나님을 경배하려는 기브온의 의지를 존중하셨으며, 그들은 공동체 일부로서 생명을 구하는 조건을 받아들였다.

 

○.<핵심(核心) 메시지>

 ①.하나님의 능력과 인간의 믿음, 기도, 충성이 결합(結合)될 때 큰 승리와 하나님의 역사하심이 나타난다.

 ②.맹세(盟誓)와 약속(約束)은 신중히 지켜져야 하며, 하나님의 자비(慈悲)와 인자(仁慈)하심은 회개(悔改)하는 자에게 열려 있다.

 ③.기브온의 사례(事例)는 속임수와 정직(正直), 하나님의 뜻과 자비(慈悲)의 관계를 보여주며, 하나님은 참된 회개(悔改)와 의지(依支)를 존중하신다는 교훈을 준다.

 

○.<10가지 질문과 답(答)>. 

(Q1). 여호수아가 밤새 행군 후 기브온에 도착했을 때, 적군의 왕들은 어떤 상황이었나요?

(A1). 적군의 왕들은 급히 군대를 성 주위로 소집할 시간도 없었으며, 돌연한 공격으로 인해 군사들이 도망쳐 산길로 올라가던 중이었습니다.

 

(Q2). 여호수아가 태양과 달을 멈추게 한 사건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A2). 이는 여호수아가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구하며 기도한 결과로, 해와 달이 거의 종일토록 머물러 적군을 완전히 멸하는 승리를 이루게 된 하나님의 기적적인 개입을 보여줍니다.

 

(Q3). 이 사건에서 성공의 비결은 무엇이라고 할 수 있나요?

(A3). 성공은 하나님의 능력과 인간의 노력이 결합된 결과로, 여호수아는 기도와 믿음을 통해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구하며 최선을 다하였기 때문입니다.

 

(Q4). 성경에서 맹세의 중요성은 어떻게 강조되고 있나요?

(A4). 맹세는 신중하게 생각하고 지키는 것이 경건한 자들의 덕목으로 여겨지며, 하나님의 이름으로 맺어진 맹세는 변경할 수 없는 구속력 있는 약속으로 간주합니다.

 

(Q5). 기브온 사람들이 맹세를 어기지 않고 충성스럽게 행동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5). 그들은 하나님의 약속과 맹세를 존중하며, 이후에도 예루살렘 재건 등에서 충성을 보여줌으로써 하나님의 은혜와 그들의 신앙적 충성을 증명하였습니다.

 

(Q6). 만약 기브온 사람들이 자신의 정체를 밝히고 자비를 요청했다면 결과는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A6). 이는 확실히 알 수 없지만, 하나님의 뜻을 간구하는 것만으로도 멸망에서 면제될 가능성이 있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하나님의 궁극적 목적은 회개하는 자에게 자비를 베푸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Q7). 하나님께서 기브온 사람들의 속임수에 대해 어떤 태도(態度)를 보이셨나요?

(A7). 하나님은 그들의 속임수와 자비 요청을 인정(認定)하시고, 우상 숭배(偶像崇拜)를 버리고 참 하나님을 경배(敬拜)하려는 그들의 의지를 존중하셨으며, 그들은 공동체의 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Q8). 기브온 사람들의 역사는 이후(以後) 어떤 의미를 갖나요?

(A8). 그들은 높은 종교적 특권과 충성을 누리며, 바벨론 포로 후에도 예루살렘 재건에 참여하는 등 하나님의 은혜와 충성의 증거로 남아 있습니다.

 

(Q9). 성경적 관점에서 볼 때, 하나님의 자비(慈悲)와 공의(公義)는 어떻게 조화(調和)를 이루나요?

(A9). 하나님은 죄인들이 회개하기를 원하시며, 그들이 진심으로 회개할 때 자비를 베푸시고, 멸망은 그들이 회개하지 않거나 우상 숭배를 거부했기 때문입니다.

 

(Q10). 오늘의 교훈(敎訓)은 무엇인가요?

(A10). 하나님은 속임수와 같은 인간의 방법도 그들의 진심과 의지(意志)를 존중하시며, 회개(悔改)와 자비(慈悲)를 통해 구원(救援)의 길을 열어주신다는 점이다. 

 또한, 믿음과 기도(祈禱), 충성심이 승리와 하나님의 은혜를 이끄는 핵심임을 배울 수 있다.

 

(Q)~(여호수아 9:21~27절) 여호수아의 해결책은 어떻게 정의와 은혜를 함께 나타냈는가?

 

(A)~<(여호수아 9:21~27절)까지의 말씀에서, 여호수아의 해결책은 정의(定義)와 은혜(恩惠)를 모두 보여주는 중요한 예를 제공한다.>

 

 ①.이 본문에서는 기브온 사람들의 속임수로 인해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이 그들을 속았음을 알게 되는데, 이에 대해 여호수아는 그들을 처벌(處罰)하려고 했다. 

 ②.그러나, 기브온 사람들은 자신들이 먼 곳에서 왔다는 사실을 알리고, 자신들이 이스라엘과 맺은 언약을 지키기 위해 자신들의 목숨을 걸고 간청(懇請)한다.

 ③.여호수아는 처음에 그들을 정죄하려 했지만, 결국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그들과 맺은 언약을 지키기로 결정한다. 

 ④.이로써 여호수아는 정의(定義)를 실천(實踐)하면서도, 은혜를 베푸는 모습을 보여준다. 

 ⑤.즉, 그는 공정(公正)하게 행동하면서도, 이미 맺은 언약을 존중하고 지키는 은혜로운 태도를 취한 것이다. 

 ⑥.이러한 해결책은 하나님의 공의(公義)와 자비(慈悲)가 함께 어우러진 모습으로, 하나님의 뜻에 따라 공정(公正)하게 행동하면서도, 은혜와 용서를 베푸는 지도력의 본보기를 보여준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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