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과 - 말세를 만난 우리에게 - (요점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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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봉주 작성일25-06-01 01:45 조회812회 댓글0건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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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제10과 말세를 만난 우리에게 -이봉주 장로.hwp (88.0K) 34회 다운로드 DATE : 2025-06-01 01:4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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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과 말세(末世)를 만난 우리에게
(06월 07일 (안) / 일몰: 오후 7시 51분)
<기억절>
“그들에게 일어난 이런 일은 본보기가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를 깨우치기 위하여 기록되었느니라 그런즉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고전 10:11, 12).
<개요(槪要)>
<제10과>는 마지막 날과 예언(豫言)에 관한 깊은 메시지가 담겨 있네요. 이 글은 그리스도가 예언의 중심임을 강조(强調)하며, 노아와 소돔의 이야기를 통해 오늘날 우리에게도 믿음을 지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상기(想起)시키고 있어요. 또한, 마지막 심판전(審判前)에 하나님께서 성도(聖徒)들에게 기회(機會)를 주시며, 그리스도께서 인간을 대신 변호(辯護)하심으로 참소자(讒訴者)를 이기게 하신다는 희망적(希望的)인 메시지도 담겨 있답니다.
(06월 01일) (일) <어린 양(羊)의 진노(震怒)>
(Q)~1. 성경은 말세(末世)가 가까울수록 사람들이 예수님의 재림(再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한다고 말합니까? (벧후 3:3~4)
(A)~성경(베드후서 3장)에서는 말세(末世)가 가까워질수록 어떤 사람들은 예수님의 재림(再臨)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믿거나 조롱(嘲弄)하며, 하나님의 약속(約束)을 의심(疑心)하는 태도(態度)를 갖게 된다고 설명(說明)하고 있습니다. 즉, 예수님께서 재림(再臨)이 곧 일어나지 않으리라 생각하며 무시(無視)하거나 비웃는 사람들이 늘어난다는 의미(意味)입니다.
(Q)~2. (요한계시록 6:12~17절)의 내용을 참조해보고 마지막 날의 사건이 갑자기 펼쳐지는 것을 본 사람들의 반응을 자세히 들여다보아라. 그들의 반응에서 무엇을 발견할 수 있는가.?
(A)~(요한계시록 6:12~17절)까지의 내용을 참조하면, 마지막 날의 사건이 갑자기 펼쳐질 때 사람들은 두려움과 공포(恐怖)에 휩싸인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들은 하늘과 땅의 왕들이 숨을 곳을 찾으며, 자신들의 죄(罪)와 심판(審判)의 임박(臨迫)함을 깨닫고 두려움에 떨게 된다. 이러한 반응(反應)에서 우리는 마지막 날의 사건이 예상(豫想)치 못하게 급작스럽게 일어나며, 사람들의 심리(心理)와 태도(態度)에 큰 충격(衝擊)과 공포(恐怖)를 불러일으킨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Q)~3. (마태복음 24:36~44절) 내용에서 예수님은 노아의 이야기에서 어떤 교훈(敎訓)을 얻어야 한다고 말씀하시는가?
(A)~예수님은 (마태복음 24:36~44절)에서 노아의 이야기에서 우리가 배워야 할 교훈(敎訓)은, 마지막 날이 언제 올지 아무도 알 수 없기 때문에 항상(恒常) 깨어 있고 준비(準備)된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평온(平穩)할 때 갑자기 심판(審判)이 임할 수 있으니, 경계심(警戒心)을 가지고 언제든지 주님이 오실 준비(準備)를 해야 한다는 교훈(敎訓)을 주십니다.
(06월 02일) (월) <노아의 전도(傳道)>
(Q)~1. 홍수(洪水)를 앞두고 노아는 어떤 일을 했습니까? 그의 준비는 우리에게 무엇을 말합니까? (히 11:7)
(A)~노아는 홍수를 앞두고 하나님의 경고를 믿고, 하나님의 지시대로 방주를 준비했습니다. 그의 이러한 행동은 믿음과 순종의 모범이 되었으며,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말씀에 귀 기울이고 신뢰하며 준비하는 자세의 중요성을 가르쳐줍니다. (히브리서 11:7)
(Q)~2. (마태복음 24:37~39절)에서 예수님은 세상의 상황이 “노아의 때”와 같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이 구절을 (창세기 6:1~8절)과 비교해 보고 도덕적으로 어떤 상태이었기에 홍수로 이어질 수밖에 없었는가? 두 시대 사이에는 어떤 유사점이 있는가?
(A)~(마태복음 24:37~39절)에서 예수님은 세상의 마지막 때가 노아의 때와 같다고 말씀하셨다. 이를 (창세기 6:1~8절)과 비교하면, 당시 세상은 도덕적(道德的)으로 매우 타락(墮落)하고 부패(腐敗)한 상태였음을 알 수 있다. (주요 내용은)
①.<도덕적 타락과 부패(腐敗)>: 노아의 시대에는 사람들의 마음이 악(惡)한 것뿐만 아니라, 폭력(暴力)과 부도덕(不道德)이 만연(蔓延)했으며, 하나님께서 이를 심판(審判)하시기로 결정하셨다.
②.<무관심(無關心)과 무지(無知)>: 노아의 시대 사람들은 홍수(洪水)의 심판을 예고(豫告)하는 하나님의 경고(警告)를 무시하거나 무관심(無關心)했으며, 일상에 몰두(沒頭)하며 영적상태(靈的常態)를 돌보지 않았다.
③.<유사점(類似點)>: 두 시대(時代) 모두 도덕적 타락(道德的墮落), 영적(靈的) 무관심(無關心), 그리고 하나님의 경고(警告)를 무시(無視)하는 태도가 공통적(共通的)이다. 이러한 상태가 결국 심판으로 이어졌다는 점이 핵심(核心)이다.
④.<요약(要約)하자면> : 두 시대 모두 도덕적 부패(道德的腐敗)와 영적 무관심(靈的無關心)이 심각(深刻)했고, 이는 하나님의 심판(審判)을 초래(招來)하는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作用)했다.
(06월 03일) (화) <소돔과 고모라>
(Q)~1.(베드로후서 2:4~11절, 유다서 1:5~8절, 에스겔서 16:46~50절)을 읽고 모든 세부사항을 주목해보라. 이 도시들이 멸망하게 된 도덕적 상황은 어떤 것이었으며 오늘날과는 어떤 유사점이 있는가?
(A)~(베드로후서 2:4~11절, 유다서 1:5~8절, 에스겔서 16:46~50절)은 모두 도덕적 타락(道德的墮落)과 하나님의 심판에 관한 경고(警告)를 담고 있다. 이 구절(句節)들을 통해 살펴볼 때, 멸망(滅亡)한 도시(都市)들의 도덕적(道德的) 상황(狀況)은 다음과 같다:
①.도덕적 타락과 방종(放縱): 이 도시(都市)들은 우상 숭배(偶像崇拜), 음행(淫行), 폭력(暴力), 탐욕(貪慾) 등 부도덕(不道德)한 행위(行爲)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특히 에스겔서에서는 도시(都市)의 부도덕성(不道德性)과 무분별(無分別)한 방종(放縱)이 멸망의 원인으로 지적(指摘)된다.
②.사회적 불의(不義)와 무관심(無關心): 가난한 자와 약자(弱者)를 무시(無視)하고, 자기 이익(利益)만을 추구(追求)하는 모습이 드러난다. 유다서와 베드로후서에서는 거짓 교사(敎師)와 방탕(放蕩)한 자들이 교회를 타락(墮落)시키는 모습도 언급(言及)된다.
③.하나님의 심판(審判): 이러한 도덕적 타락에 대해 하나님은 반드시 심판하셨으며, 멸망(滅亡)은 불과 유황, 자연재해(自然災害) 등으로 나타났다.
④.오늘날과의 유사점(類似點):
현대 사회에서도 도덕적 타락, 부도덕한 행위, 사회적 불의(不義)가 만연(蔓延)할 수 있으며, 이는 과거(過去) 도시(都市)들의 멸망 원인(滅亡原因)과 유사(類似)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영적 무관심(靈的無關心)과 거짓 교사, 자기중심적 태도(中心的態度) 역시(亦是) 현대 교회와 사회에서 문제로 지적(指摘)되고 있다.
이러한 유사점(類似點)은 도덕적 타락이 심판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경고(警告)하는 중요한 교훈(敎訓)이다.
⑤.요약(要約)하자면 : 과거 도시(過去都市)들의 멸망(滅亡)은 도덕적 타락과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경고(警告)였으며, 오늘날에도 도덕적 기준(基準)을 지키지 않는 사회와 교회(敎會)는 유사(類似)한 위험(危險)에 처(處)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06월 04일) (수) <온 땅의 심판자(審判者)>
(Q)~(창세기 18:17~32절)을 읽어보고 이 구절(句節)에서 하나님의 성품(性稟)과 그분이 궁극적(窮極的)으로 이 땅의 악(惡)을 다루실 계획에 대해 무엇을 알 수 있습니까?
(A)~(창세기 18:17~32절)을 통해 알 수 있는 하나님의 성품(性稟)과 그분의 궁극적(窮極的)인 계획에 대해 핵심적(核心的)으로 말씀드리면
①.<하나님의 공의(公義)와 자비(慈悲)>:
하나님은 소돔과 고모라의 악(惡)을 심각하게 여기시면서도, 의인(義人)들을 위해 자비(慈悲)를 베푸시려는 마음을 보여주셨다. 이는 하나님의 공의(公義)와 동시에 자비(慈悲)로우신 성품(性稟)을 나타내신다.
②.<하나님의 공평(公平)한 심판(審判)과 정의(定義)>:
하나님은 악(惡)이 가득한 도시(都市)를 심판(審判)하실 계획(計劃)이 있으시며, 그 악(惡)을 반드시 다루실 것을 분명(分明)히 하신다. 이는 궁극적(窮極的)으로 악(惡)에 대한 하나님의 정의(定義)로운 심판(審判)을 보여주신다.
③.<하나님의 계획(計劃)은 공의(公義)와 자비(慈悲)의 균형(均衡)>:
하나님은 의인(義人)들을 구원(救援)하시기 위(爲)해 도시(都市)의 멸망 계획(滅亡計劃)을 공개적(公開的)으로 논의(論議)하시며, 의인(義人)들을 위(爲)한 구원(救援)의 가능성(可能性)을 열어두신다. 이는 하나님의 궁극적 계획이 공의(公義)와 자비(慈悲)를 조화롭게 이루는 것임을 의미한다.
④.<하나님의 인내(忍耐)와 공의 실현(公義實現)>:
하나님은 의인(義人)들이 구원(救援)받을 수 있도록 기회(機會)를 주시며, 악(惡)이 완전히 드러나기 전에 심판을 계획하시는 모습에서 인내(忍耐)와 공의 실현(公義實現)의 성품(性稟)을 볼 수 있다.
⑤.<요약(要約)하자면>,
이 구절(句節)들은 하나님이 악(惡)을 심판하시되, 동시에 의인(義人)을 구원(救援)하시려는 자비(慈悲)와 공의(公義)가 조화(調和)를 이루는 성품을 갖추셨음을 보여주신다. 궁극적(窮極的)으로 하나님의 계획은 악(惡)을 다루시되, 의인(義人)들을 보호(保護)하고 구원(救援)하는 데 초점(焦點)이 맞춰져 있음을 알 수 있다.
(Q)~2. (아모스 3:7절)에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을 우리에게 알려주시는 데는 어떤 뜻이 담겨 있습니까?
(A)~(아모스 3:7절)에서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을 우리에게 알려주시는 것은, 하나님의 계획과 섭리(攝理)가 인간에게 공개(公開)되어야 한다는 의미(意味)를 담고 있다. 이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뜻과 계획을 숨기지 않으시고, 선지자(先知者)들을 통해 이를 알리심으로써, 사람들이 하나님의 의도(意圖)와 심판(審判)의 이유(理由)를 이해(理解)하게 하려는 목적(目的)이 있다.
핵심(核心)은, 하나님의 일은 예고(豫告)되고 공개(公開)되어 있어, 사람들이 그분의 뜻을 깨닫고 순종(順從)하며 경외심(敬畏心)을 갖도록 하려는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公義)의 표현(表現)이라는 점이다.
(06월 05일) (목) <재림전(再臨前) 심판(審判)>
(Q)~1.(다니엘 7:9~14, 다니엘 7:22, 다니엘 7:26~27절)에 나타나는 조사심판(調査審判)에 대한 설명을 읽어보라. 심판(審判)의 가장 중요한 초점(焦點)은 무엇인가? 조사가 끝날 때 어떤 판결(判決)이 내려지며 이것은 구원(救援)의 계획(計劃)에 대해 무엇을 말해주는가?
(A)~(다니엘서 7:9~14절, 다니엘서 7:22 절, 다니엘서 7:26~27절)에 나타난 조사심판(調査審判)의 핵심(核心)은 다음과 같다.
①.<조사심판(調査審判)의 초점(焦點)>:
하나님의 권좌(權座)와 통치권(統治權)이 확립되고, 모든 나라와 권세를 심사하는 과정이다.
특히, 하나님의 백성과 그들의 권리를 보호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②.<심판(審判)이 끝날 때 내려지는 판결(判決)>:
악한 권세와 불의한 자들은 정당하게 심판받아 멸망하거나 패배하며, 하나님의 공의가 실현됩니다.
동시에, 하나님의 성도들은 영원한 나라를 상속받게 되는 승리의 판결이 내려집니다.
③.<이 판결(判決)이 구원 계획(救援計劃)에 주는 의미(意味)>:
궁극적(窮極的)으로, 이 심판은 하나님의 공의(公義)와 정의(定義)가 실현되어, 그의 백성이 안전(安全)하게 구원(救援)받는 길을 열어준다.
이는 하나님의 나라가 영원히 세워지고, 그의 백성이 영원한 생명(生命)과 평화(平和)를 누리게 됨을 보여주신다.
④.<요약(要約)하자면>,
조사심판(調査審判)은 하나님의 공의(公義)와 정의(定義)를 실현하는 과정(過程)이며, 최종 판결(最終判決)은 악(惡)을 심판(審判)하고 성도(聖徒)를 구원(救援)하는 계획의 핵심(核心)이다.
(Q)~2.(다니엘 7:13 절)에 (다니엘 7장)의 심판(審判)에 인자(人子)이신 예수님이 나타나시는 이유는 무엇 때문입니까?
(A)~(다니엘 7:13 절)에서 인자(人子)로 나타나시는 예수님이 등장(登場)하는 이유는, 바로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고 영원한 심판(審判)을 (行)하시기 위해서이다. 핵심적(核心的)으로는, 예수님이 하늘에서 오셔서 악(惡)한 세력(勢力)을 심판(審判)하고, 의(義)로운 사람들을 구원(救援)하며, 하나님의 통치(統治)를 완성(完成)하는 역할(役割)을 맡으셨다는 의미(意味)이다.
<요점(要點)>
<심판의 주체(主體)>: 인자(예수님)가 심판자(審判者)로서 등장(登場)하여 세상의 악(惡)과 불의(不義)를 심판(審判)하신다.
<하나님의 나라 완성(完成)>: 예수님이 오심으로 하나님의 왕국이 세워지고, 영원(永遠)한 통치(統治)가 시작(始作)된다.
<구원(救援)과 정의 실현(定義實現)>: 의인(義人)들이 구원(救援)받고, 악(惡)은 최종적(最終的)으로 심판(審判)받아 제거(除去)된다.
이것은 예수님이 재림(再臨)하셔서 세상 만물(世上萬物)을 공의(公義)로 심판(審判)하시고, 하나님의 뜻이 온전히 이루어지는 중요한 사건(事件)임을 보여주신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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