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과 스트레스(토의식 A형, B형)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제3과 스트레스(토의식 A형, B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안식일학교 작성일11-01-05 09:29 조회5,084회 댓글2건

첨부파일

본문

제 3 과 스트레스(A형)
(2011년 1월 15일)

기억절: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마 11:28).

주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생활과 하나님 중심의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핵심질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바른 방법은 무엇인가?

머리에 쏙 들어오는 요약
❶ 신앙적 경험이 많을지라도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다.
예) 엘리야에게 일어난 기적적인 일들
❷ 사탄은 약점을 공격하여 우리를 절망에 빠트린다.
예) 이세벨의 협박에 좌절한 엘리야
❸ 하나님의 스트레스 치유법 - 건강한 육체적 필요를 채움
- 엘리야에게 휴식, 영양, 운동을 처방하심
❹ 예수님의 스트레스 해소법 - 영적 사회적 필요를 채움
- 하나님과 교통하는 조용한 시간
- 천연계에서 보내는 시간
- 따뜻한 우정을 나눌 수 있는 친구들을 만남
❺ 예수님의 스트레스 해소법 2 - 타인의 필요를 채움
- 봉사와 섬김의 삶

서론: 3과는 인간이 여러 상황 속에서 겪는 스트레스를 다루고 있습니다. 우리와 선정이 비슷한 엘리야의 스트레스를 하나님은 어떻게 치유하셨고, 우리의 삶의 모범이신 예수께서는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소하셨는지 배워봅시다.

A형 토의질문

1. 최근에 어떤 일 때문에 지치게 되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이렇게 다시 질문해 보세요 - 요즘에 무슨 일 때문에 육체적인 피로를 느끼십니까? 또는 어떤 일 때문에 정신적인 피로를 느끼십니까? 할 일은 많은데 너무 힘들거나 버겁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습니까? 자신의 이야기를 해봅시다. (토의)

이렇게 마무리 하세요 - 집안의 가장으로서, 또는 주부로서 또는 각자 처해 있는 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해 우리는 많은 육체적, 심리적 부담을 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부담감을 다른 말로 스트레스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음 질문으로 옮겨가기 위해 - 그런데 스트레스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면 우리의 삶에 이상 징후가 나타나게 됩니다. 병이 난다든지, 심리적인 변화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2. 지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그대의 행동과 생각은 어떻게 달라집니까?

이렇게 다시 질문해 보세요 - 너무 힘들어서 무기력해지는 느낌은 없습니까? 어디론가 훌쩍 떠나버리고 싶다든지, 모든 것들을 다 포기하고 싶다든지 하는 생각은 없습니까? 스트레스가 쌓이면 그대의 행동은 어떻게 달라집니까? (토의)

이렇게 마무리 하세요 - 네, 솔직하게 말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와 선정이 비슷한 엘리야에게도 그런 이상 징후가 나타났습니다. 그는 바알과 아세라 선지자 850명과 대결하여 승리했지만 엄청난 부담감에 짓눌렸던 것 같습니다. 이세벨의 협박에 못 이겨 그는 좌절하고 낙망하여 도망하고 말았습니다.

다음 질문으로 옮겨가기 위해 - 하지만 하나님은 엘리야의 심리적 상태를 잘 이해하고 계셨습니다. 그래서 그의 마음을 치유하고자 하셨습니다.

3. 엘리야가 중압감에 시달려 도망했을 때 하나님은 그를 어떻게 치유하셨습니까?

이렇게 다시 질문해 보세요 - 좌절감에 빠진 엘리야를 하나님은 어떻게 대하셨습니까? 자기를 죽여 달라고 기도하는 한 연약한 인간을 하나님은 어떻게 취급하셨습니까? 하나님은 그에게 어떤 처방을 주셨습니까?  (토의)

이렇게 마무리 하세요 - 좋은 말씀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나님은 엘리야의 심리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을 그의 육체에서 찾으셨습니다. 왜냐하면 인간의 마음과 육체는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엘리야의 심리적 문제는 충분한 휴식과 운동, 그리고 영양 섭취를 통해서 상당히 호전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호렙산에서 이루어진 하나님과의 만남은 그의 치료과정 가운데 가장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다음 질문으로 옮겨가기 위해 - 따라서 우리도 같은 방식으로 우리의 심리적 문제를 치료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그렇다면 엘리야를 치유했던 방법 가운데 우리에게 적용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이렇게 다시 질문해 보세요 - 우리도 잠시 삶의 현장을 벗어날 필요가 있습니까? 기도, 휴식, 영양섭취, 그리고 운동은 어느 정도 필요할까요? (토의)

이렇게 마무리 하세요 - 정말 좋은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런 것은 개인적으로 할 수도 있지만, 우리 교과반(소그룹)이 함께 계획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결론: 하나님의 자녀도 스트레스로부터는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비결을 보여주셨습니다. 그분이 보여주신 대로 균형 잡힌 삶과 하나님과의 만남을 통해 스트레스를 극복하기를 바랍니다.

B형 토의질문

1. 하나님의 일을 하면서도 에너지가 심하게 고갈되었던 경험이 있으면 이야기해 봅시다.

이렇게 다시 질문해 보세요 - 열심히 헌신하고 봉사하다가 어느 순간 손을 놓고 싶은 때는 없었습니까? 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좌절감 때문에 더 이상 봉사할 수 없었던 적은 없습니까? 자신의 이야기를 해 봅시다. (토의)

이렇게 마무리 하세요 - 교회 일이라고, 주님의 일이라고 스트레스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때로 어떤 육적인 보상도 바라지 않고 하는 일이기 때문에 실망감과 좌절감이 더 클 수도 있습니다.

다음 질문으로 옮겨가기 위해 - 인간의 연약함을 안고 계셨던 예수님도 우리와 같은 문제를 가지고 계셨습니다. 그분도 에너지의 고갈을 느끼셨고, 스트레스와 절망감을 경험하셨습니다.

2. 예수님은 힘들고 지칠 때 어떻게 하셨습니까?
이렇게 다시 질문해 보세요 - 예수님은 고갈된 에너지를 어떻게 보충하셨습니까? 지쳐 쓰러지지 않기 위해 그분은 간혹 어떤 필요를 채우셨습니까?  (토의)

이렇게 마무리 하세요 - 네, 맞습니다. 주님은 매일 매일 기도와 말씀으로 하루를 여시고 하늘에서 주는 힘을 얻으셨습니다. 주님은 때로 사람들을 떠나 천연계를 찾으셨고, 때로는 친구의 집을 찾아가기도 하셨습니다. 이렇듯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예수님의 비결은 바로 영적, 사회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이었습니다.

다음 질문으로 옮겨가기 위해 - 또한 예수님은 이타적인 삶을 통해서 죄인들이 느낄 수 있는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우셨습니다.

3. 남을 위한 봉사가 어떻게 스트레스를 해소시킨다고 생각하십니까?

이렇게 다시 질문해 보세요 - 정말 예수님처럼 이타적으로 살면 스트레스를 제거할 수 있습니까? 스트레스의 어떤 특징 때문에 그것이 가능합니까? 봉사나 자선 활동을 통해 질병이나 심리적 문제를 해소한 경우를 알고 계십니까?(토의)

이렇게 마무리 하세요 - 좋은 말씀 주셔서 감사합니다. 대부분 우리가 느끼는 스트레스는 자기중심적입니다.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 때문에 고통이 더 큰 것입니다. 하지만 삶의 방향을 자신에게로 타인에게로 바꾸면 스트레스 대신 보람과 행복을 얻게 됩니다.

다음 질문으로 옮겨가기 위해 - 따라서 우리도 같은 방식으로 우리의 심리적 문제를 치료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예수님께서 스트레스를 해소했던 방법 가운데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이렇게 다시 질문해 보세요 - 우리도 하루를 말씀과 기도로 열어야 합니까? 우리도 간혹 또는 정기적으로 자연을 찾던지 친구와 만나야 합니까? 각자의 결심과 생각을 말씀해 보십시오. (토의)

이렇게 마무리 하세요 - 결심을 말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까지 우리가 스트레스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처럼 그것을 관리할 수 있는 있습니다. 우리 각자가 결심대로 살고, 또 우리 교과반(소그룹)이 함께 이루어갈 일도 있을 것입니다.

결론: 그리스도는 섬김의 삶을 사셨지만 생활의 균형과 건강한 방식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하여 하나님과 교통할 수 있는 시간과 휴식이 필요함을 인정하셨습니다. 그리스도의 방법대로 우리 모두가 스트레스를 잘 극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목록

정 병 철님의 댓글

정 병 철 작성일

간결하면서도 이해가 빠르게 설명하여 주셨습니다.
계속 참고하여 배우겠습니다.

안식일학교님의 댓글

안식일학교 작성일

격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토의식으로 하려는 교사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부서장: 신광철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