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과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건지셨도다 -(핵심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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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봉주 작성일24-01-24 07:53 조회1,458회 댓글0건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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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제4과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건지셨도다
(1월 27일 (안) / 일몰: 오후 5시 49분)
<기억절(記憶節)>
"의인(義人)이 부르짖으매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그들의 모든 환난(患難)에서 건지셨도다"(시편 34:17).
<요점(要點)& 맥(脈)>
(제4과)
⑴.하나님은 우리의 수호자(守護者)이자 구원자(救援者)이심을 이해(理解)하고,
⑵.그분은 우리의 기도(祈禱)와 간구(懇求)를 들으시며
⑶.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것을 아시기에 어떤 일도 도우실 수 있고 또한 우리를 돌보신다.
즉
⑷.“여호와께서 하늘에서 감찰(鑑察)하사 모든 인생을 보심이여”(시편 33:13).
⑸.우리는 삶의 어려움을 바라보지 말고 그 너머에 계신 하나님을 바라보아야 한다.
⑹.자비(慈悲)롭고 부드러운 마음으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보여 주며 그것을 굳게 신뢰하게 한다.
⑺.하나님은 우리와 우리 가족을 자세(綿密)히 살펴보십니다.
⑻.하늘 성소(聖所)에서 그분은 무한(無限)한 사랑과 정의(正義)로 우리의 행위(行爲)를 달아보십니다.
⑼.성소(聖所)는 죄인(罪人)을 위해 열려 있으며 하나님은 그곳에서 구원(救援)과 은혜를 베푸신다.
그리고
⑽.시편은 또한 심오(深奧)한 신학적(神學的) 개념(槪念)을 담고 있는 책이기도 합니다.
(01월 21일) (일) <주님(主任)께 숨겨진 것은 없다.>
(Q)~주님(主任) 앞에 우리의 모든 것을 결코 숨길 수 없는 이유(理由)는? (시편 139:1~18)
(A)~<이번 주 공부의 목적은 단순히 시편 기자들의 문학적 기량과 예술성을 감상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능숙한 이미지는 우리에게 기쁨을 주는 것 이상으로, 시편의 비유(譬喩)와 은유(隱喩)는 인류의 구원(救援)을 위한 하나님의 사역에 대한 깊은 통찰력(洞察力)을 제공(提供)합니다.>
⑴.하나님은 창조주(創造主)이시며 전지전능(全知全能)하시고 무소 부재(無所不在)하심으로.
⑵.시편기자(詩篇記者)에 대한 하나님의 지식(知識)은 너무나 크고 독특(獨特)하여 나를 만드시고 태어나게 하신 분이기에 하나님 앞에는 숨길 것이 아무것도 없다. (시편 139:13, 15절)
⑶.하나님은 시간(時間), 생각(生覺), 행위(行爲) 즉 내적(內的), 외적(外的)의 존재자체(存在自體)를 다 알고 계시기 때문이다. (시편 139:2~4절)
⑷.하나님의 놀라운 지식(知識)은 그분이 창조자(創造者)이시며 그분과 친밀(親密)한 관계 가운데서 거(居)하시기 때문에 우리를 눈동자처럼 살피시고 돌보시고 보살핌에서 나타난다.
⑸.시편에는 그분이 우리의 창조주(創造主)요, 왕(王)이요, 심판관(審判官)으로 묘사되어 있다.
⑹.시편에는 우리 모두를 향(向)한 하나님의 배려(配慮)가 얼마나 다정(多情)하게 묘사되어 있습니까?
⑺.시편에는 그분께 온전히 의지하고 우리 삶의 모든 면에서 그분의 보살핌을 신뢰하도록 영감을 받기를 바랍니다.
⑻.나를 지으신 분이기에 내 생각은 물론 앉고 일어섬까지 모든 행위를 감찰(鑑察)하십니다.
⑼.시편기자는 창조주 하나님은 나의 혀의 말을 비롯하여 모든 것을 알지 못하는 것이 없기에 이 지식이 너무 기이(奇異)하고 높아서 내가 능히 미치지 못하겠다고 탄성(歎聲)을 지릅니다.
⑽.이처럼 모든 것을 아시는 분이 나의 하나님이시기에 죄인(罪人)인 나를 구원(救援)자이신 예수 님께로 이끄는 것이며 그분이 모든 것을 아시기 때문에 나를 비롯하여 우리 모두를 회복하실 수 있으십니다.
(01월 22일) (월) <하나님의 돌보심에 대한 확신(確信)>
(Q)~하나님께서 우리를 어떻게 돌보시며 관여하시며 나타나시는지에 대한 확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까? (시편 40:1~3, 50:15, 55:22, 121:1~8절)
(A)~<세상을 창조하시고 운행(運行)하시는 하나님께선 우주만물(宇宙萬物)을 통치주관(統治主管)하시므로 어떤 절박한 상황(狀況)이나 환난(患難)에서도 믿고 의지(依支)하기만 하면 끝없이 돌보시고, 건지시고, 보호(保護)해 주실 것에 신뢰(信賴)를 제공한다.>
⑴. 주님은 성경에서 그분을 부르는 자들을 대신하여 행동하시는 살아 계신 하나님으로 자신을 계시(啓示)하십니다. (시편 130:1~8)
⑵.시편기자는 “여호와께서 항상 내 앞에 계시다”(시편 16:8)고 말했습니다.
⑶.시편기자는 삶의 모든 상황이 하나님의 주권을 벗어나지 못한다는 것을 전달합니다
⑷."여호와께서 너를 실족하지 않게 하시며"(시 121:3).
⑸.졸지 않으시고 주무치 않으시는 이스라엘의 수호자로서의 모습은 자녀들을 위해 항상 깨어 계시고 하나님의 자녀들을 위해 일하실 준비가 되어 있는 주님을 보게 하시며 (시 121:3, 4).
⑹.주께서 "네 그늘"(시편 121:5~6)이심은 출애굽 당시의 구름 기둥을 떠올리게 한다. (출 13:21~ 22). 이처럼 하나님께선 그분의 백성에게 육체적(肉體的), 영적(靈的) 피난처를 제공해 주신다.
⑺. 하나님은 그들의 오른편에 계신다(시 121:5). 오른손은 일반적으로 사람의 더 강한 손, 행동하는 손을 나타낸다. (시 74:11, 시 89:13). 여기서 오른손은 하나님의 가까이 계심과 은혜를 의미한다(시 16:8, 시 109:31, 시 110:5)..
⑻.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보호하심은 (시편 121:6~8)에서 분명히 알 수 있다. 하나님은 그분의 자녀들을 모든 악(惡)에서부터 보호하실 것이다. "해"나 "달"도 그들을 해치지 못할 것이다.
⑼.모든 것은 시편기자가 하나님의 사랑이 가득한 돌 보심을 신뢰한 것처럼 우리 역시 하나님을 신뢰해야 한다.
⑽.시편기자는 만일 하나님께서 그의 죄에 따라 그를 다루신다면 자신의 상황이 절망이라는 것을 인정(認定)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용서(容恕)하시며 구원(救援)해주시는 하나님으로 이 죄인에게 자신을 계시(啓示)하신다.
(01월 23일) (화) <주(主)는 환난(患難) 중의 피난처(避難處) 시라>
(Q)~시편은 어려움 중에 도우시는 하나님을 어떤 모습으로 나타내고 있습니까? (시편 17:7~9, 시편 31:1~3, 시편 91:2~7)
(A)~<시편기자는 온갖 종류의 환난(患難)에 직면(直面)하고 그 속에서 모든 역경(逆境)의 피난처(避難處)가 되시는 주님께로 향(向)합니다. 신뢰(信賴)는 모든 상황에서 자신의 삶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主權)을 인정하는 의도적(意圖的)인 선택입니다. 역경(逆境) 속에서 신뢰(信賴)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어디에서도 작동(作動)하지 않을 것입니다.>
⑴.구원(救援)을 위한 기도(祈禱)와 믿음 (믿음과 기도는 병행(竝行)되어야 한다) (시편 31:1-8)
⑵.시편 기자는 환난 가운데 하나님께 의지(依支)했다.
⑶.그의 생명이 대적(對敵)들의 악의(惡意)로부터 보존되고, 그에 대한 그들의 핍박(逼迫)이 끝나게 해 주실 것을 간구(懇求)하고 있다.
⑷.하나님께서 그와 그의 불의(不義)한 핍박자(逼迫者)들 사이의 의(義)로운 재판장(裁判長)으로서 긍휼(矜恤)과 의(義)를 위해서 그를 건져 주실 것을, 그의 호소(呼訴)에 귀를 기울이시고 그를 건져 주실 것을 간구(懇求)하고 있다.
⑸.사람들의 가장 훌륭하고 선(善)한 경우를 인지(認知)하는 것은 하나님 안에 있는 겸양(謙讓)이다.
⑹.시편기자는 그 구원(救援)이 너무 지연(遲延)되어 그의 믿음이 없어지지 않도록 하나님께서 그를 곧 건져 주실 것을 간구(懇求)하고 있다.
⑺.그가 속히 그를 환난(患難)에서 건지시지 않으셨을지라도 그 환난 가운데서 그를 보호(保護)하시고 지켜 주실 것을 간구하고 있다."
⑻.그가 의무(義務)와 분별 있는 행동에 관해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므로 그는 거룩한 지도(指導)를 받을 수 있기를 간구하고 있다.
⑼.하나님의 지도(指導)를 따르고자 결심(決心)한 자들은 믿음으로 그것을 간구해야 한다.
⑽.다양(多樣)한 피난처(避難處)는 그들을 온전(穩全)하게 인도하신 과거(過去)의 경험(經驗)에서 나왔으며 미래(未來)의 인도하심에 대한 확신(確信)을 준다.
(01월 24일) (수) <보호자(保護者)시며 구원자(救援者)이신 주님(主任)>
(Q)~하나님의 자녀들이 새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은 위험(危險)으로 가득하지만, 하나님이 보호자(保護者)이며 구원자(救援者)이신 사실을 시편(詩篇)은 어떻게 생생하게 묘사(描寫)합니까? (시 114:)
(A)~<(시편 114편)은 자연의 법칙(法則)을 넘어서는 주권자(主權者)이신 창조주(創造主) 하나님께서 출애굽 하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구원(救援)하시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⑴.하나님께서 높은 손과 내뻗치는 팔로 속박(束縛)된 집으로부터 이스라엘을 인도(引導)해내셨다는 사실이다.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왔다"(시편 114:1)
⑵.신구약(新舊約) 전체에서 애굽에서의 구원(救援)은 그 백성을 구원(救援)하시는 하나님의 능력(能力) 상징(象徵)으로 표현(表現)되었다.
⑶.하나님은 그들 가운데에 그의 성소(聖所)를 두셨으며, 거기에서 그들과 함께하신다는 특별한 표징(表徵)들을 보여 주셨으며, 그들의 경의(敬意)와 예물(禮物)을 받기로 약속하셨다.
⑷.하나님은 그들 가운데 그의 나라를 세우시며, 그 자신이 저희의 율법수여자(律法授與者)요, 심판자(審判者)가 되셨으며, 따라서 저희의 나라는 신정(神政)이 되었다.
⑸.그들이 애굽에서 나올 때 그들 앞에서 홍해가 나누어지고, 그들에게는 구원(救援)이 되고 그들의 적(敵)에게는 파멸(破滅)을 초래했다는 사실이다.
⑹.출애굽의 그 기적(奇蹟)은 자연(自然)의 힘이나 어떤 자연적(自然的) 원인(原因)에 의한 것이 아니었고 말씀을 주시는 "주 앞에서"인 것이다.
⑺.택(擇)한 백성의 구원(救援)을 위하여 하나님은 이같이 "강에서 노여워하시며," 예언자가 말한 바대로 "바다에 대하여 성내셨다" (합 3:8-13; 사 51:10; 시 58:11).
⑻.하나님의 이스라엘을 위하여 자연 과정이 변화되며, 그 기본적인 법칙이 폐지(廢止)될 수 있을 것은 물론이다.
⑼.하나님의 때가 그의 백성의 구속(救贖)을 위하여 임하시면 바다도 요단도 깊지 못하며 넓지 못하다.
⑽.하나님의 백성들이 천국(天國)으로 가는 길은 위험(危險)으로 가득하지만, 시편(詩篇)은 저 산 너머에 계시는 보호자(保護者)이신 천지(天地)를 지으신 창조자(創造者)를 바라보라고 격려(激勵)한다.
(01월 25일) (목) <성소(聖所)에서 도우심>
(Q)~우리의 영적(靈的), 육체적(肉體的) 도움이 성소(聖所)의 맥락(脈絡)에서 두드러지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히브리 4:15~16)
(A)~<최후의 보상의 큰 날에 죽은 사람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계 20:12)을 것이다. 그때 그리스도의 속죄 공로로 말미암아 회개한 모든 사람의 죄가 하늘 책에서 도말 된다. 이와 같이 하여 성소(聖所)는 죄의 기록에서 해방 혹은 정결(淨潔)케 되는 것이다. 성소(聖所)를 더럽혀 왔었던 죄를 제거(除去)함으로써 성취된 성소의 정결로 예표(豫表)되었다. (PP 357)>
⑴.성소(聖所)는 도움과 안전과 구원(救援)의 장소입니다
⑵.성소(聖所)는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안식처를 제공합니다.
⑶.하나님은 고아와 과부를 보호하시며 그의 성소에서 그의 백성에게 힘을 주시느니라
⑷.성소(聖所)의 피난처(避難處)는 세상의 어느 곳이 제공하는 안전보다 뛰어납니다
⑸.성소(聖所)는 하나님의 임재(臨在)가 안전(安全)을 제공합니다.
⑹.성소(聖所)는 여호와께서 거(居)하시는 산(山)입니다
⑺.시온 산은 그 자체로는 작은 언덕이지만 다른 산보다 뛰어납니다. (시 68:15, 16, 사 2:2).
⑻.성소는 도움과 구원의 장소로 곤경에 처한 이에게 피난처가 된다..
⑼.성소가 안전한 것은 하나님이 거하시기 때문이며 그는 성소에서 죄인에게 구원을 베푸신다..
⑽.하나님의 성소(聖所)의 거룩함은 시편 기자로 하여금 모든 사람이 죄가 있고 하나님의 은혜를 전혀 받을 자격이 없음을 인정하게 하며, 구원(救援)은 오직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은혜(恩惠)에만 근거한다고 주장합니다. (시 143:2, 9-12).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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