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과 리스바: 신실함의 영향(토의식)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제9과 리스바: 신실함의 영향(토의식)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안식일학교 작성일10-11-17 21:45 조회4,397회 댓글3건

첨부파일

본문

제 9 과 리스바: 신실함의 영향
(2010년 11월 27일 안식일)

기억절: “저가 너를 그 깃으로 덮으시리니 네가 그 날개 아래 피하리로다 그의 진실함은 방패와 손 반패가 되나니”(시 91:4).

<학습 목표>
1. 리스바의 불리한 상황들을 이해한다.
2. 리스바의 말없는 신실한 행동에 주목한다.
3. 선한 감화를 끼치는 삶을 살기로 결심한다.

<서론> 세상에는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아무 말 없이 묵묵히 자신의 역할을 다하는 사람도 있다. 오늘 우리는 리스바를 통해서 바로 그런 인생을 배운다. 그는 큰 인물들의 희생양이 되는 것처럼 보였지만, 결국 그는 말없는 행실로 위대한 감화를 끼친다.

A. 불리한 상황들 (일·월·화요일)

1. <도입> 그대는 억울한 오해를 받거나 누명을 쓴 적이 있습니까?
<참고> 오해를 받거나 누명을 쓸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을 반박하거나 해명하기 위해 애쓴다. 그러나 신실하고 지혜로운 사람들은 그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까?

2. <토의:일요일> 죽은 왕의 후궁으로서 리스바는 어떤 오해를 받았으며, 그것은 그녀를 어떻게 불리하게 만들었습니까? 삼하 3:6~11
<참고> 리스바의 입장은 정말 난처했다. 죽은 왕의 후궁인데다가 강력한 권력을 가지고 있는 장군과의 염문설은 결코 그녀에게 유리하지 않았다. 그녀는 누구의 보호도 받을 수 없는 애매한 상황을 맞이하고 있었다.

3. <토의:월요일> 염문설에 대한 아브넬 장군의 반응과 리스바의 반응에서 우리는 어떤 교훈을 배워야합니까?
<참고> 아브넬은 자신을 의심하는 이스보셋 왕에 대하여 분노하였고, 결국 그를 버리기로 결심하였다. 그가 오해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반응했던 반면, 리스바는 조용했다. 리스바가 만약 이 새로운 상황을 이용하려고 했다면 이스라엘 역사는 더욱 복잡하게 되었을 것이다.

4. <토의:화요일> 리스바에게는 두 아들의 죽음이라는 또 다른 억울한 일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이것을 우리는 어떻게 설명해야 합니까?
<참고> 기브온 족속들은 이전에 사울 왕이 자신들을 박해했던 사실에 대하여 사울 자손의 피를 요구하였다. 그들의 탄원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그 땅에는 가뭄이 계속될 것이었다. 다윗은 어쩔 수 없이 사울의 자손들을 기브온 족속의 손에 넘겨주었고, 그 가운데 리스바의 두 아들도 포함되어 있었다. 성경은 그들의 죽음을 “속죄의 의미”로 이해했다.

5. <적용> 억울한 일이 계속될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참고> 어려움에 대처하는 리브가의 태도는 우리의 방식과 전혀 다르다. 그녀는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다른 남자들의 도움을 구하지 않았다. 그녀는 아들의 죽음으로 인해 격렬하게 항의하거나, 슬픔을 이기지 못하여 자포자기하지 않았다. 어떤 상황에서도 그녀는 자신의 자리에서 자신의 몫을 다하였다.
B. 신실한 행동 (수요일)

1. <도입> 성경 가운데 아직도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참고> 수요일 학습도우미에 나온 증언보감의 말씀처럼 우리가 이생에서 성경의 모든 부분들을 다 이해하지는 못할 것이다. 그러나 마침내 모든 것이 다 이해될 때가 올 것이기 때문에 불신하거나 조급해 할 필요가 없다.

2. <토의:수요일> 리스바는 어떤 의미로, 또는 어떤 마음으로 시신들을 지켰을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참고> 다윗의 세상에 사울과 연관된 사람들은 쥐 죽은 듯이 조용히 지내야 할 형편이었다. 그러나 늘 말이 없는 리스바는 두려움 없이 나아갔다. 7구의 시신 가운데는 자신의 두 아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그러나 다른 시신도 그녀와 무관치 않았다. 그녀는 매장되지 못한 그들을 지켜주기 위해 그녀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했다.

3. <적용> 그대가 가정을 위해 또는 교회를 위해 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는 절망적인 상황에 놓이게 될지라도 마지막까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참고> 시신을 지키는 일은 아무 것도 아닌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 행동은 이스라엘 온 나라에 평화와 안정을 되찾게 해 주었다. 마찬가지로 보잘 것 없어 보일지라도 우리의 신실한 행동은 깊은 감화를 줄 수 있다.

C. 선한 감화를 끼치는 삶 (목요일)

1. <도입> 아주 작지만 유명한 명소가 된 곳을 아십니까?
<참고> 세상에 영향을 주기 위해서 반드시 큰 사업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아주 작은 곳에서, 아주 작은 무리들이 세상에 큰 영향을 줄 수도 있다.

2. <토의:목요일> 어떻게 리스바의 행동은 이스라엘 땅에 평화를 가져오는 영향을 끼치게 되었습니까?
<참고> 리스바의 행동이 아니었다면 다윗은 죽은 자에 대한 예를 잊어버릴 뻔했다. 그러나 공의의 하나님은 이스라엘 땅의 진정한 화해와 평화를 위해 죽은 사울의 자손들을 잘 매장하기를 요구하고 계셨다. 어미로서의 도리를 잊지 않는 리스바의 행동으로 인해 다윗도 자신이 해야 할 도리를 깨달을 수 있었다. 그로인해 분열되고 상처 입은 이스라엘 민족의 감정은 비로소 치유될 수 있었다.

3. <적용> 마땅히 해야 할을 말로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감화를 끼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참고> 무엇인가 중요한 것이 있다면 그것을 몸소 실천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리스바처럼 스스로 신실하게 행동함은 큰 감화를 불러일으킨다. 우리도 마땅한 일들을 말로 주장하지 않고 몸소 실천할 필요가 있다. 어떤 일에 대하여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결심을 나눠보라.

<요약 및 결론> 리스바는 억울한 오해와 누명에도 불구하고 말이 없었다. 심지어 아들이 억울하게 처형되고 매장되지 못했을 때에도 말이 없었다. 그녀는 언제나 자신이 해야 할 도리를 다하는데 집중하였다. 그녀의 그런 선택은 결국 이스라엘의 평화와 화해를 불러왔다. 약속을 헌신짝처럼 여기는 남자들이 지배하는 세상 속에서 리스바는 신실함의 모본이 되었다. 그녀의 삶은 ‘우리의 생각과 의견은 반영되지 않을 것이다’라고 생각하며 살아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큰 도전과 교훈을 주고 있다.

댓글목록

jumiso님의 댓글

jumiso 작성일

이전싸이트처럼글자확대기능이있으면좋겠습니다.작은글씨가잘안보이시는분들을위해ㅔ서요

mayfield님의 댓글

mayfield 작성일

글을 크게 볼 수 있도록 확대(+) 축소(-) 부호를 표기해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안식일학교님의 댓글

안식일학교 작성일

프로그램 개발자에게 전달하였습니다. 자판에서 control 키와 +키를 함께 누르면 화면이 커집니다. 당분간 그렇게 사용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부서장: 신광철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