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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XXVIII. ‘적용 질문’을 만드는 실제적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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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안식일학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08-02-11 23:12 조회2,937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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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XXVIII. ‘적용 질문’을 만드는 실제적인 방법

가) 교과 토의에서 적용의 중요성

“교과 토의의 궁극적인 목적과 목표는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해 교사마다 나름대로 대답할 말이 있겠지만 핵심적인 하나의 단어를 고른다면 그것은 ‘변화’이다. 학생들의 삶이 변화되는 것, 이것이 교과 토의의 목적이며 목표점이 되어야 한다. 모든 교사는 이 점을 항상 명심해야 한다. 교과 토의의 목적은 성경지식을 쌓는 것이 아니며 말씀 연구를 통해 정신적 만족감을 얻는 것도 아니다. 말씀 연구를 통해 우리 품성의 모난 부분을 발견하고 그것을 고쳐서 주님의 품성을 닮아가도록 힘쓰게 하는 것이 최종 목표가 되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경우에 우리의 교과 토의는 교사와 학생들의 삶에 실제적인 변화를 일으키지 못하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매주 반복되는 교과 공부가 우리 삶에 확실한 변화를 일으키지 못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그것은 말씀이 삶 속에 적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말씀이 머릿속에 지식으로 머물기 때문이며 가슴 속에 깊은 감화로 전달되지 않기 때문이다. 말씀 연구가 우리의 품성 계발에 강력한 원동력이 되어야 한다. 실천으로 이어지지 않는 교과 공부는 아무 소용이 없으며, 삶의 변화를 일으키지 않는 말씀 연구는 무의미하다.

나) 토의 질문과 적용 질문의 관계

말씀을 적용한다는 것은 그 말씀을 ‘지금’(now) ‘여기’(here)에 있는 ‘나’(I)에게 연결시키는 것이다. 함께 토의한 내용은 ‘그 때’(then)의 이야기, 즉 성경 시대에 일어났던 과거의 이야기이다. 그것은 나와 거리가 먼 ‘그 곳’(there)의 이야기, 즉 팔레스틴 지역에서 일어난 이야기이다. 그 옛날 요셉이 왜 애굽으로 팔려갔는지, 갈릴리 바닷가에서 어떻게 베드로가 주님의 부르심을 받았는지, 로마로 호송되던 바울이 지중해에서 어떤 위험을 당했는지를 함께 나누었다. 그러면 그 사건들이 나와 무슨 상관이 있는지를 알아내고 지금 이곳에 있는 나에게 교훈을 주는 내용을 찾아내어 삶의 지표로 삼는 것이 바로 적용이다.
토의 질문에서는 ‘그 때’(then)의 일을 다루고, 적용 질문에서는 ‘지금’(now)의 형편을 다룬다. 토의 질문에서는 ‘그 곳’(there)의 사건을 말하고, 적용 질문에서는 ‘이 곳’(here)의 상황을 말한다. 토의 질문에서는 ‘그들’(they)의 경험을 나누고, 적용 질문에서는 ‘우리’(we) 혹은 ‘나’(I)의 결심을 나눈다. 이처럼 토의와 적용은 분명한 차이가 있고 또한 관계가 있다.
그래서 토의 질문에서는 주로 “왜?”라는 물음이 많이 던져지고, 적용질문에서는 “어떻게?”라는 질문이 많이 던져진다. 그러면 적용 질문을 만드는 요령들을 하나씩 배워보자.

다) 3가지 형태의 적용 질문

1. 반성과 결심을 촉구하는 질문

행동이 유발되는 것은 마음의 결심에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먼저 토의를 통해 인식되고 자각된 사실을 마음속에 결심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반성과 결심을 촉구하는 질문이 적용 질문의 첫 번째 형태이다. 이것은 행동을 촉구하기 전에 먼저 마음의 준비를 갖추도록 결심하게 하는 질문이다. 결심이 쌓이면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어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쇼핑을 하다가 쇼핑목록에 없는 물건을 충동적으로 구매하는 경우에, 사실은 평소에 그 물건에 대한 필요를 느껴왔고 기회가 되면 구입해야겠다는 생각을 은연중에 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다가 물건을 보는 순간 구매 욕구가 강하게 일어나 그것을 사게 되는 것이다. 회사마다 제품 광고비에 엄청난 돈을 쏟아 붓는 것은 이러한 심리적 메카니즘 때문이다. 우리 교사들도 학생들로 하여금 자발적으로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도록 결심하게 도와주어야 한다. 변화의 필요를 절실히 느끼도록 적용 질문을 통해 자극을 주어야 한다.
다음은 반성과 결심을 촉구하는 질문의 몇 가지 예이다.

예1) “내가 어찌 이 큰 악을 행하여 하나님께 득죄하리이까?”(창 39:9)라고 말한 요셉의 태도를 통해 어떤 결심을 하게 됩니까?
예2) 사단은 우리의 감각을 자극함으로 유혹의 손길을 뻗친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다음 중 내가 가장 경계해야 할 감각기관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1) 미각 2) 시각 3) 청각 4) 촉각 5) 후각
예3)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마 3:17)라는 하나님의 음성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사단은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이 떡덩이가 되게 하라”(마 4:3)고 말함으로써 예수님의 마음속에 말씀에 대한 의심을 일으키고 기적에 의존하도록 유혹하였습니다. 말씀과 기적이 상반될 경우 하나를 택하라면 무엇을 택해야겠습니까?
예4) 만일 삼손의 특별한 힘이 나에게 주어진다면 그 힘을 가지고 하나님을 위해 어떻게 사용하겠습니까?
예5) 성경은 우리에게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벧전 5:7)고 말씀합니다. 나의 마음속에 염려를 일으키는 것은 무엇입니까?
예6) 친절한 말 한 마디가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꾸어 놓을 수도 있습니다. 나는 칭찬과 격려의 말을 잘 하는 편입니까, 책망과 비난의 말을 잘 하는 편입니까?
예7) 아무도 영적간음으로부터 안전하다고 자부할 수 없습니다. 내가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는 것으로는 무엇이 있습니까?

2. 구체적인 실행을 촉구하는 질문

교사가 질문을 통해 학생들의 실행을 촉구하는 것은 그냥 서술적으로 강조하는 것보다 훨씬 더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교사가 일방적으로 “그러므로 여러분도 무엇 무엇을 하시기 바랍니다.”라고 말하면 설령 학생들이 이구동성으로 “아멘”할지 모르지만 그것이 실제 행동으로 옮겨질 가능성은 적다. 하지만 교사가 던진 적용 질문에 답하여 학생 자신이 결심하고 실천할 계획을 말한다면 본인은 그 말에 대한 책임을 지기 위해 노력하게 될 것이다.
구체적인 실행을 촉구하는 질문은 가장 강력한 형태의 적용 질문이다. 실행 계획이 구체적이면 구체적일수록 실천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러므로 적용 질문을 만들 때는 보다 구체적인 실행이 이루어지도록 질문을 다듬어야 한다.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내용이 손에 잡히도록 세세한 부분까지 다루어주어야 한다. 다음은 구체적인 실행을 촉구하는 질문의 몇 가지 예이다.

예1) 품성변화는 필생의 사업이라는 사실을 염두에 두면서, 나의 품성 가운데서 제일 먼저 고쳐야 할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예2) 교회에 신앙하지 않는 사람과의 결혼을 생각하는 청년이 있다면, 오늘 교과의 내용을 기초로 어떤 조언을 주고 싶습니까?
예3) 나에게 가장 적합한 기도의 장소는 어디이며, 가장 적절한 기도의 시간은 하루 중 언제입니까?
예4) 사도 바울은 자신의 골육의 친척을 위하여 “자신이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지라도”(롬 9:3) 그들을 구원하기 원했습니다. 꼭 전도하고 싶은 친척 세 사람의 이름을 적을 수 있겠습니까?
예5) 여호사밧은 모압과 암몬의 큰 군대가 쳐들어오는 것을 보고 여호와께 간구한 다음 찬양하는 자들을 앞세워 전쟁터로 나가 기적적인 대승을 거두었습니다. 다음 한 주일 동안 어떻게 찬양의 삶을 살지 계획을 발표해 보겠습니까?

3. 오랫동안 숙고하게 하는 질문

적용은 반드시 즉각적인 결심을 유도하고 즉시 실행에 옮겨지는 것만이 아니라 마음속으로 되새기며 한 동안 고민하게 하는 방법도 있다. 비록 당장의 실행이 이루어지지 않고 시간이 경과한다 할지라고 그 반추의 과정에서 학습자 자신이 씨름하여 얻어낸 결론은 더욱 깊이 있고 지속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학습자로 하여금 결심하도록 몰아치면 무의식중에 반발심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지나치게 강요하는 듯한 인상을 주지 말고,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여운을 남기고 그 마음속에 다가오도록 시간을 주어야 할 경우도 있다.

예1) 예수님의 방법으로 원수를 대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그 결과는 어떠했습니까?
예2) 하나님의 명령 중에서 사소한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간과하기 쉬운 것으로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예3)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아들 이삭을 번제로 드리라고 요구하셨습니다. 다음 중 내가 하나님께 드리기에 가장 어려운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1) 배우자 2) 자녀 3) 자신 4) 재산 5) 취미 6) 기타
예4) 이스라엘 백성은 믿음으로 여리고 성을 돌았으며 하나님의 능력으로 그 성을 무너뜨렸습니다. 오늘 나의 앞에 닥친 여리고 성은 무엇이며 어떻게 무너뜨리기를 원합니까?
예5) 나에게 위탁된 영적 은사(혹은 달란트)를 얼마나 잘 활용하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점수로 환산한다면 100점 만점에 몇 점이나 되겠습니까?

잘 던져진 적용 질문을 통해 우리의 삶에 실제적인 변화가 일어나게 하자. 듣기만 함으로 귀만 커진 기형적인 그리스도인이 아니라 손과 발이 함께 움직임으로 균형 잡힌 그분의 제자가 되자. 그리하여 하나님의 능력 있는 말씀이 우리의 품성을 변화시키게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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