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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제4기 10과 약속의 자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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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광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7-12-03 21:22 조회238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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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교할동반 시간>

 

*반장은 반원들이 한주일 동안 TMI를 실천한 사항들을 나누도록 하며, 계속 실천하도록 장려한다.(안교교과 시간은 단지 말씀을 배우는 시간이 아니라, 삶속에서 실천하도록 장려하는 실제적인 시간이 되어야 한다. 배우기만 하는 것은 능력이 없다. 실천하는 데 능력이 있다.)  

 

<핵심>

 

*핵심어 : 택하심, 믿음

 

<토의 및 탐구를 위한 질문>

 

☆도입 : 당신에게 주어진 특별한 역할 중에서 마음에 들었던 것은? 

 

1. 하나님의 택하심과 구원의 관계

 

일. 이스라엘이라는 민족을 택하신 목적은 무엇인가?

-1. 그러나 이스라엘 민족의 배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계획이 실패한 것은 아닌가?

-2. 마지막까지 믿음안에 남은 자가 되기 위해 어떻게 해야겠는가?  

 

월. 하나님이 야곱을 사랑하고 에서를 미워하셨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1. 택하심과 구원은 어떤 관계일까? 

 

화. 그렇다면, 하나님이 어떤 사람의 마음을 강퍅케(완고하게) 하신다는 말씀은 무슨 뜻인가?

-1. 그런 바로를 하나님의 능력을 보이기 위해 세우셨다는 것은 또 무슨 뜻인가?(롬 9:17)

 

 

2. 육적 이스라엘과 영적 이스라엘

 

수. 하나님이 자기 백성이 아닌 자들을 “내 백성”이라 부를 것이라는 말씀에서 무엇을 알 수 있는가? 

-1. 오늘날 하나님의 남은 자손으로 부름받은 우리는 어떻게 사명을 감당해야 할까? 

 

목. 택함받은 이스라엘 백성이 걸려 넘어지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1. 반석에 넘어지지 않고 굳게 서는 믿음이란 어떤 것일까?

 

<적용, 결심>

 

☆이번 과를 통해서 배운 교훈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적용하겠는가?

 

<답을 위한 도움>

 

일. 제사장 나라로 삼고자

 

하나님이 이스라엘 민족을 택하심은 그들이 온세상을 위한 제사장 나라가 되어 세상을 하나님께로 이끌기 위함이었다. 하나님은 그들이 당신의 말씀에 순종할 때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여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증거함으로 이방인들도 하나님을 믿고 함께 복받고 구원받도록 하는 원대한 계획을 가지고 계셨다.

그것은 이스라엘 민족에게 거룩한 사명이요 특권이었다. 

 

-1. 하나님의 계획은 남은 자손을 통해 성취된다. 

 

아담에게 여러 자녀가 있었으나 그들 중에 셋만이 하나님을 바르게 경외하는 남은 자였다. 셋의 후손 중에서도 노아, 노아 후손 중에서도 아브라함이 남은 자로 선택되어 하나님의 약속을 성취하게 될 것이었다. 아브라함의 자녀 중에서는 이삭, 이삭의 자녀 중에서는 야곱, 야곱 자손 중에서도 유다 자손, 유다 자손 중에서도 역시 남은 자가 하나님의 약속을 이루게 되었다. 

지금은 세상의 모든 기독교인들 중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인이 남은 교회이나 이 중에서도 또다시 남은 자들이 있게 될 것이다. 

 

월. 야곱을 메시야의 조상으로 택하셨다는 것

 

하나님은 사람처럼 누구는 사랑하고 누구는 미워하는 분이 아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이 아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사랑하신다. 그러나 에서에게는 경건함이나 영적인 자질이 없는 반면 야곱은 그런 면에 뛰어났기에, 에서라는 인간 자체를 미워한 것이 아니라 그의 품성을 싫어하고 야곱의 품성을 좋아하신 것이다. 그래서 야곱은 메시야의 조상으로서 택함받기에 적합했던 것이다. 

 

-1. 택하심이 구원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다. 

 

성경에 어떤 사람을 택하셨다는 말씀들을 근거로 구원이 정해져있다는 예정론을 주장하나, 택하심은 그 사람의 자질에 맞게 역할을 맡기려고 부르신 것이지 그 자체가 자동으로 구원을 주지는 못한다. 하나님은 당신의 사명을 위해 특별한 사람을 택하지만, 구원은 우리의 선택에 달려 있다. 목사라고 구원이 보장된 것이 아니고, 초신자라고 구원이 어려운 것이 아닌 것이다. 

“믿음으로 말미암는 구원”이라는 말 자체가 인간의 선택을 전제한다. 믿음은 개인의 선택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예정론에서는 인간의 선택권이 없으므로 믿음이라는 말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자비는 모든 이들에게 해당되며,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딤전 2:4) 받기를 원하시기 때문이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영생의 약속으로부터 우리를 멀어지게 하는 것은 하나님의 선택이 아닌 우리 자신의 선택인 것이다. 예수님은 모든 인간들을 위해 죽으셨다.」

 

화. 완고하게 되도록 내버려두셨다는 뜻

 

하나님이 당신을 믿을 만한 증거를 많이 주셨음에도 바로는 하나님을 대적하며 그 고집을 꺾지 않았다. 하나님은 바로의 잘못된 선택을 강제로 막지 않으시고 그의 선택을 존중하시고 그 결과를 스스로 당하도록 하셨다. 그러나 하나님은 여전히 바로를 사랑하셨고, 그가 돌이켜 회개했다면 그도 구원하셨을 것이다. 

-1. 바로를 통해 하나님의 능력을 증거함으로 이방 민족에게도 복음을 전하고자 하셨다는 것

 

바로의 거역으로 인해서 그가 통치하는 애굽에 무서운 재앙들이 내렸다. 그것은 애굽의 수많은 신들은 무능한 거짓 신들이요 오직 이스라엘의 하나님만이 전능하신 참 신이심을 보여준 것이다. 

그런데 왜 하나님은 이런 방법을 통해 당신을 나타내고자 하셨는지 우리는 다 이해할 수 없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우리가 알 수 없는 그 모든 일에도 하나님의 선한 뜻이 있다는 것이다. 

 

수. 이방인들도 사랑하심

 

하나님은 처음부터 모든 민족의 백성들을 사랑하셨다. 그러나 세상이 점점 하나님을 떠나 타락함으로 멸망받을 것을 안타까이 여기셔서 그 중에서 그나마 경건한 백성을 택하셔서 그들을 통해서 복음을 전하여 모든 인류를 구원코자 하셨다. 

그런데 택하신 이스라엘 백성이 그 사명을 망각하고 주어진 유예기간도 낭비하였기에, 하나님을 모르고 우상에 빠져있던 이방인 중에서도 믿는 자들을 택하셔서 그들로 하여금 영적 이스라엘로서의 사명을 감당하게 하셨다. 그러므로 육적 이스라엘 중에서 정체되어있던 복음이 이방인들을 통해 더욱 온세상에 널리 전파되게 되었다. 

 

목. 믿음이 아닌 행위에 의지한 까닭

 

하나님의 택하심은 믿음에 근거한다. 아브라함을 택하신 것도 그의 행위가 완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을 믿었기 때문이다. 야곱도 속이는 자였으나, 형에게서 장자권을 빼앗은 것은 그가 장차 오실 메시야의 조상이 되고 싶은 간절한 마음과 메시야에 대한 믿음의 표현이다. 다윗도 간음과 살인죄까지 범한 죄인이었으나 철저히 회개하고 믿음으로 의롭게 된 사람이었다. 

이러한 분명한 증거들에도 불구하고 육적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신의 행위로 하나님께 인정받고자 노력했다. 그래서 예수님이 오셔서 율법에 충실한 제사장과 바리새인 대신 율법을 모르고 부도덕하지만 믿음으로 그에게 나아오는 자들을 환영하시는 것을 보고 구원의 반석이신 예수님을 거부함으로써 반석이 걸림돌이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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