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NEWS 교과방송 / 제4과 믿음으로 얻는 의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GOOD NEWS 교과방송 / 제4과 믿음으로 얻는 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정승호 작성일17-10-22 19:18 조회2,890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제4과 믿음으로 얻는 의

연구 범위 : 롬 3:19~28

기억절 :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롬 3:28).


우리는 이번 기에서 로마서의 기본 주제이자 그 어느 진리보다 종교개혁에 큰 영향을 미쳤던 ‘믿음으로 얻는 의’를 다룬다. 교황 레오가 루터와 그의 가르침을 정죄하는 칙서를 발행했던 1520년 이후로 이 신념에 대한 로마 교회의 변화는 더 이상 없었다. 루터는 그 칙서의 사본을 불태워 버렸다. 왜냐하면 세상에 절대로 타협할 수 없는 한 가지 교리가 있다면 그것은 과거나 현재나 ‘믿음으로 얻는 의’이기 때문이다.

‘믿음으로 얻는 의’라는 표현 자체는 율법을 둘러싼 하나의 비유이다. 범법자는 심판자 앞으로 나아와 자신의 범법으로 인해 사형을 선고받는다. 그러자 대속자가 나타나서 그 범과를 자신이 감당하고 그 범죄자를 깨끗하게 한다. 대속이 인정되자 그 범죄자는 이제 죄에서 깨끗해졌을 뿐 아니라 마치 전혀 죄를 지은 사실이 없는 것처럼 재판장 앞에 선다. 왜냐하면 범죄 기록이 전혀 없는 그 대속자가 완전한 법 준수의 자격을 용서받은 그 죄인에게 양도했기 때문이다.

구원의 계획 속에서 우리는 모두 범죄자이며, 그 대속자는 예수님이시다. 믿음으로 예수님의 의를 우리의 것으로 받아들일 때, 우리는 우리의 행위 때문이 아니라 예수님으로 인해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함을 얻는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부서장: 신광철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