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제3기 10과 두 언약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2017 제3기 10과 두 언약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광진 작성일17-08-29 16:30 조회2,392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안교할동반 시간>

 

*반장은 반원들이 한주일 동안 TMI를 실천한 사항들을 나누도록 하며, 계속 실천하도록 장려한다.(안교교과 시간은 단지 말씀을 배우는 시간이 아니라, 삶속에서 실천하도록 장려하는 실제적인 시간이 되어야 한다. 배우기만 하는 것은 능력이 없다. 실천하는 데 능력이 있다.)

 

<핵심>

 

두 언약의 차이는 인간의 의에 의지하려는 태도와 하나님의 의에 의지하려는 태도의 차이이다.

*핵심어 : 태도

 

<토의 및 탐구를 위한 질문>

 

도입 : 약속과 관련된 경험을 나눠보라.

인간은 아무리 굳게 약속한 것이라도 잊어버리거나 못지키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하나님은 약속을 신실하게 지키신다.

 

1. 새언약(둘째 언약)

 

. 범죄 이전의 언약의 내용은 무엇이었으며 그 기초는 무엇이었는가?

-1. 타락 이후 최초의 언약은 무엇이었으며 그 기초는 무엇이었는가?

 

. 하나님과 아브라함 사이의 언약의 특징을 보여준 상징적인 사건은?

-1. 이 상징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2. 옛언약(첫언약)

 

. 아브라함의 불신은 어떤 죄를 범하게 했는가?

-1. 하갈을 통한 아들의 출산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2. 사라를 통한 아들의 출산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 바울은 왜 시내산의 언약을 하갈에 비유하는가?

-1. 이를 통해서 보건대, 첫언약과 둘째 언약의 차이는 무엇인가?

 

3. 오늘날의 첫언약과 옛언약

 

. 오늘날의 이스마엘과 이삭은 각각 누구인가?

-1. 영적인 이삭에게 핍박이 따르는 이유는 무엇인가?

 

<적용, 결심>

 

이번 과를 통해서 배운 교훈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적용하겠는가?

 

「」①②③④⑤

 

<답을 위한 도움>

 

. 자손의 복, 순종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는 약속이 주어졌으나

선악과를 먹으면 죽을 것이었다.

 

-1. 유혹자 뱀이 멸망할 것, 여자의 후손의 희생

 

인류를 죄에 빠뜨려 죽음에 이르게 한 원수, 뱀으로 상징된 사탄이 멸망할 때 인류는 구원받게 된다. 그 구원을 위하여 사탄과 대쟁투를 벌인 여자의 후손 메시야가 십자가에서 희생을 당하게 되었다. 죄인은 자기 죄를 희생당한 메시야 예수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 것이다.

범죄 이전에 번성의 축복으로 제시된 순종이라는 것도 믿음이 전제 된 것이다. 하와가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대한 믿음이 있었더라면 선악과를 먹어보라는 뱀의 유혹을 물리칠 수 있었을 것이다.

 

. 아브라함의 제물 사이로 횃불이 지나감(15)

 

-1. 1) 언약에 있어서의 하나님의 주도적인 역할

쪼갠 제물 사이로 지나간 분은 풀무와 횃불로 상징된 하나님 뿐이었다.

2) 하나님의 자기 비하

제물 사이로 지나가기 위해 하나님은 자기 자신을 낮추어 세상에 내려오셔야 했다.

3) 메시야의 희생

아브라함이 언약의 조건(믿음)을 지키지 못할 때 제물이 쪼개어져 죽은 것처럼 메시야가 희생당할 것임

4)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받아들임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약속과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스스로 희생하시는 메시야에 대한 믿음이 필요함

그러나 믿음의 조상이라 불리는 아브라함조차도 믿음을 제대로 지키지 못했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불신을 대신하여 자기를 희생함으로써 언약을 끝까지 지키셨다.

 

. 간음

하나님이 아브라함의 자손을 번성케 하리라는 약속은, 아직 아들이 없는 사라가 점점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불가능한 일처럼 생각되었다. 그래서 그 부부는 하나님의 약속을 이루어드리기 위해 아브라함이 더 젊은 여종 하갈과 동침하여 아이를 낳기로 했다. 그러나 그것은 육체를 따라 행한 인간적인 생각일 뿐이었다.

 

-1. 육적인 생각은 하나님의 언약을 성취할 수 없다.

 

하갈이 이스마엘을 낳았으나 그는 하나님의 약속된 자녀가 아니었다. 따라서 하나님은 그를 통해 언약을 성취할 수 없었다. 오히려 가정불화의 원인만 되었다.

 

-2. 하나님의 약속은 믿는 자에게 이루어진다.

 

만약 아브라함이 끝까지 하나님을 불신하고 사라와 이혼했다면 하나님의 언약이 어떻게 되었을까? 그러나 사라는 모든 가능성이 제로인 나이가 90이 되어서 아들을 낳았다. 이것은 자연적인 것도, 인간의 지혜나 노력의 결과도 아니다. 오직 하나님의 능력이요 은혜로 말미암은 것이다. 하나님은 인간의 결점에도 불구하고 약속을 지키는 분이다.

 

. 시내산의 언약도 인간적인 생각으로 이루어졌다.

 

*부조와 선지자 372 백성들은 그들의 마음의 죄악과 그리스도 없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율법을 지킬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면서도 선뜻 하나님과 언약을 맺었다. 자신들의 의를 세울 수 있으리라는 생각으로 그들은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하리이다”(24:7)라고 선언하였다... 그러고도 불과 몇 주일이 지나지 않아 그들이 하나님과 세운 언약을 깨뜨리고 새긴 우상에게 엎드려 경배하였다.

시내산의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을 의지하는 대신에 자신들의 힘으로 율법을 지킬 수 있다고 생각했다.

 

-1. 인간의 의와 하나님의 의

 

첫언약은 시내산에서의 언약을 말한다. 그 때의 언약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드린 약속으로 그들의 의에 기초한 것이었다. 둘째 언약은 메시야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을 기초로 한 하나님의 의가 드러난 언약이다. 그러나 이것은 범죄 직후부터 알려진 영원한 언약이다.

 

. 이스마엘은 율법행위에 의지하는 첫언약의 백성들이고, 이삭은 하나님의 의를 의지하여 믿음으로 사는 둘째언약의 백성들이다.

 

-1. 사탄의 분노

 

사탄이 가장 싫어하는 분은 예수이다. 그런데 영적인 이삭들은 예수를 믿음으로 승리하고 품성이 변화되어 예수께 영광 돌리니 그들에게 분노하여 없애려고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유없이 핍박을 받는다면 오히려 주님의 자녀인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더욱 믿음을 굳게 지켜야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부서장: 신광철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