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과 예수님은 그들의 신뢰를 얻으셨다(핵심 도입, 토의, 적용 자료)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제10과 예수님은 그들의 신뢰를 얻으셨다(핵심 도입, 토의, 적용 자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윤한수 작성일16-08-29 20:58 조회2,412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토의식 교과를 위한 준비>

1. 리더는 성경과 예언을 신을 중심으로 매일 공부합니다.

2. 리더는 모든 반원들이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3. 리더와 반원들은 성경 말씀에 기초한 토의가 될 수도록 합니다. 

4. 이론적인 성경연구가 아닌 개인의 삶에 적용하는 말씀나눔의 시간을 갖습니다. 

- 첨부화일 "리더용"은 리더가 참고자료로 사용하고, "반원용"은 학생들과 함께 교과토의사간에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제10과 예수님은 그들의 신뢰를 얻으셨다

 

1. 기억절: “예수의 소문이 더욱 퍼지매 수많은 무리가 말씀도 듣고 자기 병도 고침을 받고자 하여 모여 오되”(누가복음 5:15).

 

2. 안교 활동반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합니다.

   “이번주 당신이 가장 많이 의지했던 사람은 누구였습니까?”

     리더부터 나누어 봅시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4) 소그룹 모임의 성장을 평가합니다.

 

3. 서론: 예수님은 사람들과 섞여 그들을 동정하고 필요를 위해 봉사하였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따르라고 하기 전에 신뢰를 얻으셨다. 우리도 우리가 섬기고 그리스도께 인도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의 신뢰를 얻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이번 주에는 신뢰를 얻는 비결과 사회적 자본에 관하여 함께 살펴보자.  

 

4. 교과개요

  1) 사람들에게 신뢰를 얻는 비결은 무엇인가?

     (1) 신뢰를 얻기(일) 사 7:9

     (2) 주의 깊은 균형(월) 고전 3:1~9

 

  2) 사회적 자본은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가?

     (1) 사회적 자본(화) 잠 22:1

     (2) 사회적 자본의 결실(수) 느 2:1~9

     (3) 온 백성의 칭송(목) 신 4:1~9

 

5. 토의를 위한 질문

1) 사람들에게 신뢰를 얻는 비결은 무엇인가?

(1) 도입질문: 당신이 가정이나 직장, 교회에서 신임을 얻는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함께 이야기해 보자.         

→ 각자의 의견과 생각을 이야기해 보자.   

[당신이 가정이나 직장, 교회에서 신임을 얻는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함께 이야기해 봅시다. 사람들에게 신뢰를 얻는 비결에 관한 토의를 위한 준비의 시간입니다.]

 

(2) 토의질문: 사람들에게 신뢰를 얻는 비결에 관한 성경의 가르침을 살펴보고 영적 교훈을 함께 토의해 봅시다.          

[일요일과 월요일 교과에서 사람들에게 신뢰를 얻는 비결을 살펴보고 영적 교훈을 함께 토의해 봅시다. 성경본문 말씀을 함께 읽은 후에 리더는 질문을 던지고 반원들이 생각하고 답변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 ① 신뢰를 얻기(사 7:9): 진정한 신뢰는 변하지 않는 헌신을 볼 때 일어나는 감정. 예수님은 사람들과 어울리고 동정하고 섬김으로 신뢰심이 생겨남.

[신뢰심을 얻는 비결 - “가장 멋진 외모를 지니고 있지 못하고 여러 가지 면으로 부족할지라도 솔직한 정직에 대한 명성을 지니고 있다면, 그는 다른 사람들의 신임을 얻게 될 것이다. 진리에 대한 사랑과 사람들이 그에게 나타내는 신뢰와 신임은 그의 품성 가운데 못마땅한 면들을 제거하거나 극복할 것이다. 그대가 자신의 지위와 임무의 가치를 알고 다른 사람에게 유익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즐겨 자아를 부정하면, 마음의 화평을 얻고 하나님의 은총을 받게 될 것이다”(증언보감 1권, 512).]

 

② 주의 깊은 균형(고전 3:1~9): 내부적으로 좋은 교회가 되기 위해 노력하면서 외부적으로 봉사와 섬김의 삶을 실천한다면 내부의 문제도 해결됨. 

[사랑으로 연합한 교회 - “성령께서 강림하신 후 제자들이 살아 계신 구주를 선포하려고 나아갈 때에 그들의 유일한 소망은 영혼들을 구원하는 것이었다. 그들은 성도들과의 달콤한 교제를 만끽했다. 그들은 친절하고 사려 깊고 극기하였으며 진리를 위해서는 어떠한 희생도 마다하지 않았다. 날마다 서로 교제하는 중에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그들에게 명하신 사랑을 나타내었다. 이기심 없는 말과 행동으로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마음에 이 사랑을 불붙이고자 노력하였다”(사도행적, 547).]

 

(3) 적용질문: 우리 교회가 지역사회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 가장 노력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자.                  

→ 각자의 생각과 결심을 이야기해 보자. 

[우리 교회가 지역사회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 가장 노력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이야기하고 결심하는 적용의 시간입니다.]

 

2) 사회적 자본은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가?

(1) 도입질문: 어떤 사람과 사귀기 위해서 노력을 한 적이 있다면 이야기해 보자.          

→ 각자의 경험과 생각을 이야기해 보자. 

[어떤 사람과 사귀기 위해서 노력을 한 적이 있다면 함께 이야기해 봅시다. 사회적 자본의 결과에 관한 토의를 위한 준비의 시간입니다.]

 

(2) 토의질문: 사회적 자본의 의미와 결과에 관한 성경의 가르침을 살펴보고 영적 교훈을 함께 토의해 보자.    

[화요일에서 목요일 교과에서 사회적 자본의 의미와 결과에 관한 성경의 가르침을 살펴보고 영적 교훈을 함께 토의해 봅시다. 성경본문 말씀을 함께 읽은 후에 리더는 질문을 던지고 반원들이 생각하고 답변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 ① 사회적 자본(잠 22:1): 지역사회와 함께하며 쌓아가는 긍정적인 경험들은 관계라는 분야의 투자. 사회적 자본이 증가하면 가치가 높아짐.

[거룩한 감화 - “나는 시작이 매우 양호하지 않는 한 전혀 새로운 지역에서보다는 소수의 사람들이 확보된 지역에서 활동함으로 오늘날 훨씬 더 많은 일이 성취될 수 있을 것을 보았다. 진정으로 진리를 믿는 소수의 사람들은 여러 도시에서 그들의 영향력을 발휘하고 그들의 믿음에 관하여 의문을 일으키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생애가 모범적이라면 그들의 빛은 빛을 발하고, 그들은 우호적인 감화를 발휘하게 될 것이다”(교회증언 1권, 368).]

 

② 사회적 자본의 결실( 느 2:1~9): 하나님은 이방인들의 마음을 감동하여 당신의 사업을 돕게 하심. 진리와 원칙을 양보하지 않고 모든 사람과 협력.

[연합의 의무 - “그는 그에게 부속되는 재물을 낼 수 있는 사람들에게 간청하였다. 주께서는 진리의 사업을 위하여 당신의 재물을 소유한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키기를 기뻐하신다. 주를 위하여 수고하는 사람들은 주께서 사람들을 격려해서 주게 하시는 도움을 이용하여야 한다.… 선물을 보낸 사람들이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도 없고 당신의 말씀도 잘 알지 못할지 모르나 그렇다고 하여 그들의 선물을 거절해서는 안된다”(선지자와 왕, 634).]

 

③ 감화의 저장소(신 4:1~9): 우리는 하나님이 주신 많은 빛을 받은 복된 자로 주위 사람에게 빛을 나누어야 함.

[감화의 저장소 - “주께서는 교회를 신령한 감화의 저장소로 삼으셨다. 온 하늘은 신자들이 생명의 물줄기가 세상으로 흘러가는 통로가 되어서 많은 사람들이 많은 사람들을 회개 시키고, 그들은 다시 그리스도의 은혜가 주님의 포도원의 황폐된 지역으로 흘러 들어갈 수 있는 통로가 되기를 기다리고 있다”(선교봉사, 20).].

 

(3) 적용질문: 당신의 교회는 지역사회의 유익을 위해 다른 단체 또는 비신자들과 어떻게 협력할 수 있을지 함께 이야기해 보자. 

→ 각자의 생각과 결심을 이야기해 보자.   

[당신의 교회는 지역사회의 유익을 위해 다른 단체 또는 비신자들과 어떻게 협력할 수 있을지 함께 이야기하고 결심하는 적용의 시간입니다.]    

 

6. 적용:  예수님처럼 헌신적인 삶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의 신뢰를 얻자. 지역사회에 함께하는 긍정적 경험들을 통하여 사회적 자본을 쌓고 받은 빛을 나누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부서장: 신광철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