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과 마음의 우상들(핵심 도입, 토의, 적용 자료)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제9과 마음의 우상들(핵심 도입, 토의, 적용 자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윤한수 작성일16-05-22 23:23 조회2,475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토의식 교과를 위한 준비>

1. 리더는 성경과 예언을 신을 중심으로 매일 공부합니다.

2. 리더는 모든 반원들이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3. 리더와 반원들은 성경 말씀에 기초한 토의가 될 수도록 합니다. 

4. 이론적인 성경연구가 아닌 개인의 삶에 적용하는 말씀나눔의 시간을 갖습니다. 

- 첨부화일 "리더용"은 리더가 참고자료로 사용하고, "반원용"은 학생들과 함께 교과토의사간에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9과 마음의 우상들

 

1. 기억절: 그 때에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 이르되 천국에서는 누가 크니이까”(마태복음 18:1).

 

2. 안교 활동반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합니다.

이번주 가장 잘했다고 생각하는 일은 무엇입니까?”리더부터 나누어 봅시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4) 안식일 오후 활동을 점검하고 참여를 권장합니다.

 

3. 서론: 우리 마음 속에서 그분의 나라의 가치와 도덕과 표준을 제시하는 것이 하나님의 일이다. 그러한 가치와 도덕과 표준들은 우리가 태어나고 자란 세상의 가치와 크게 다르다. 이번 주에는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진정한 위대함과 예수님이 제시하는 하늘의 평가기준을 함께 살펴보자.

 

4. 교과개요

1) 예수님이 강조하신 진정한 위대함은 무엇인가?

(1) 겸손의 위대함() 18:1~4

(2) 용서의 위대함() 18:15~35

 

2) 예수님이 제시하는 하늘의 평가기준은 무엇인가?

(1) 마음의 우상들() 19:16~30

(2) 우리가 무엇을 얻으리이까?() 19:28~20:16

(3) 할 수 있나이다() 20:20~27

 

5. 토의를 위한 질문

1) 예수님이 말씀하신 진정한 위대함은 무엇인가?

(1) 도입질문: 당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자.

각자의 의견과 생각을 이야기해 보자.

[당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에 대하여 함께 이야기해 봅시다. 예수님이 강조하신 진정한 위대함에 관한 토의를 위한 준비의 시간입니다.]

 

(2) 토의질문: 예수님께서 강조하신 진정한 위대함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영적 교훈을 함께 토의해 보자.

[일요일과 월요일 교과에서 예수님께서 강조하신 진정한 위대함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영적 교훈을 함께 토의해 봅시다. 본문 말씀을 함께 읽은 후에 리더는 질문을 던지고 반원들이 생각하고 답변할 수 있는 시간을 줍니다.]

 

→ ① 겸손의 위대함(18:1~4): 예수님은 진정한 위대함은 어린아이처럼 겸손해 지는 것이라고 하심. 진정한 겸손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

[유일의 위대함과 영예 - “예수께서는 여러 번 당신의 제자들 가운데 이 원칙을 세우려고 노력하셨다. 야고보와 요한이 무리 가운데 뛰어나게 되기를 요구하였을 때에 그분은 너희 중에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된’(20:26)다고 말씀하셨다. 내 나라에는 편애와 최상권의 원칙은 없다. 유일의 위대함은 겸손의 위대함이다. 유일의 영예는 다른 사람을 헌신적으로 봉사함에서 찾을 수 있다”(시대의 소망, 649).]

 

용서의 위대함(18:15~35): 복음은 하나님의 용서에 대한 것이며, 하나님께 용서받은 방법대로 다른 사람을 용서하는 것.

[용서하지 않는 정신을 변명할 수 없음 - “어떤 것으로도 용서하지 않는 정신을 변명할 수 없다. 다른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지 않는 자는 자기 자신이 하나님의 용서하시는 은혜에 참여하지 못했다는 것을 드러낸다.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용서를 체험하게 되면 죄인의 마음은 무한하신 사랑을 가지신 하나님의 크신 마음에 가까이 끌리게 된다. 하나님 께로부터 흘러나오는 동정의 조류는 죄인의 심령으로 흘러 들어가고 그에게서 다시 다른 사람의 심령으로 흘러 들어간 다”(실물교훈, 251).]

 

(3) 적용질문: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진정한 위대함을 위하여 포기해야 하는 이 땅의 위대함은 무엇인지 함께 이야기해 보자.

각자의 생각과 결심을 이야기해 보자.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진정한 위대함을 위하여 포기해야 하는 이 땅의 위대함은 무엇인지 함께 이야기하고 결심하는 적용의 시간입니다.]

 

2) 예수님이 제시하는 하늘의 평가기준은 무엇인가?

(1) 도입질문: 당신이 속해 있던 단체들에서 개인을 평가하는 기준은 어떻게 달랐는지 함께 이야기해 보자.

각자의 경험과 생각을 이야기해 보자.

[당신이 속해 있던 단체들에서 개인을 평가하는 기준은 어떻게 달랐는지 함께 이야기해 봅시다. 예수님이 제시하는 하늘의 평가기준에 관한 토의를 위한 준비의 시간입니다

.]

(2) 토의질문: 예수님이 제시하는 하늘의 평가기준을 살펴보고 영적 교훈을 함께 토의해 보자.

[화요일부터 목요일 교과에서 예수님이 제시하는 하늘의 평가기준을 살펴보고 함께 토의해 봅시다. 본문 말씀을 함께 읽은 후에 리더는 질문을 던지고 반원들이 생각하고 답변할 수 있는 시간을 줍니다.]

 

→ ① 마음의 우상들(19:16~30): 구원은 행위나 율법으로 얻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우상들을 제거하고 더 큰 필요를 볼 때 경험하게 됨.

[영혼의 필요 - “이 관원은 자기 자신의 의를 높이 평가하였다. 그는 어떤 점에 있어서도 결점이 있다고 생각지는 않았으나 그러면서도 완전히 만족할 수는 없었다. 그는 그가 갖지 못한 어떤 것의 필요를 느꼈다. 예수께서 어린 아이들을 축복하신 것처럼 그를 축복해서 그의 영혼의 필요를 만족시키실 수는 없으실까?”(시대의 소망, 518).]

 

무엇을 얻으리이까?”(19:28~20:16): 세상을 포기하고 예수님께 헌신한 댓가는 우리의 노력의 정도가 아니라 하나님의 약속에 따라 주어짐.

[봉사의 동기 - “주님께서는 우리가 받을 보수의 다소를 생각지 말고 그분을 신뢰하기를 바라신다.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거하실 때에는 보수에 대한 생각이 가장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며 그것이 우리의 봉사를 촉진시키는 동기가 되지 않을 것이다.우리는 보상을 받기 위해서 너무 조급 하게 행하지 말 것이며, 보수의 여하를 막론하고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해야 한다. 하나님과 동포들에 대한 사랑이 우리의 행동의 동기가 되어야 한다”(실물교훈, 398~399).]

 

내가 마시려는 잔(20:20~27): 예수님을 따르는 삶에는 매우 큰 댓가를 치루어야 하지만 영생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님.

[불평하지 않을 그리스도인들의 몫 -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이 하늘을 얻을 수 있게 하시고자 모든 것을 희생하셨다. 이제 인간이 그리스도를 위하여 무엇을 희생함으로 영원한 영광을 얻게 될 것인지 보여 줄 차례이다. 구원과 그대가의 크기를 올바로 인식하는 자들은 그들이 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려야 한다는 것과, 투쟁과 자아 부정이 이생에 서의 그리스도인들의 몫이라는 사실에 대해 결코 불평하지 않을 것이다”(교회증언 3, 481).]

 

(3) 적용질문: 우리 각자 또는 우리 교회가 하늘의 평가기준에 적합하게 되려면 어떤 부분의 개선이 필요한지 함께 이야기해 보자.

각자의 생각과 결심을 이야기해 보자.

[우리 각자가 또는 우리 교회가 하늘의 평가기준에 적합하게 되려면 어떤 부분의 개선이 필요한지 함께 이야기하고 결심하는 적용의 시간입니다.] 

    

6. 적용: 겸손과 용서의 위대함을 매일 실천하자. 마음의 우상들을 제거하고 하늘의 평가기준에 적합하게 살아가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부서장: 신광철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