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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과 성령의 열매인 사랑 교과토의 자료(손양원 목사 사진 밑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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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말씀사모 작성일10-01-02 00:53 조회4,475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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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하는 사랑의 예화로 좋을 것 같습니다.
"손양원 목사는 1902년 경남 함안에서 출생했으며 1939년부터 한센병 환우들을 위해 세워진 애양원 교회의 전도사로 부임했다. 그는 신사참배를 거부,일제로부터 종신형을 선고 받고 6년간 옥고를 치렀다. 광복 직후 발생한 여순반란사건에서 동인과 동신 두 아들이 순교하는 참상을 겪었으나 그들을 죽인 청년을 자신의 아들로 입적시켜 사역자로 육성하는 등 초월적 사랑을 실천했다. 손 목사는 1950년 9월28일 서울 수복일에 인민군에게 끌려가다가 총살돼 순교했다."


< 1기 2과 교사모임 >

1. 안교활동반 (20분): 경청과 격려 잊지말라!

1) 마음열기 5분: 당신의 기분을 날씨로 표현해 보세요

2)은혜나누기 10분: 현재 기도하는 구도자 중에서 가장 가능성 있는 사람과 어떠한 사랑의 관계를 맺고 있는지 나누어 봅시다

3)돌봄나누기 5분: ①지난주 활동한 것을 나누기, ②안교반에 참석 못한 000 성도, 집사님이 계십니다. 다음 주에 꼭 참석할 수 있도록 우리의 관심과 사랑을 어떻게 보여주면 좋을까요? (전화, 방문, 문자 등- 구체적으로 계획하기)


2.안교교과(30분): 30%이상 말하지 말라, 경청, 격려 중요!
제목: 성령의 열매인 사랑
기억절: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고전 13:13)


3. 도입질문(3분): 마음을 열기 위한 질문

1)토의질문: 사랑이라는 단어와 밀접하다고 생각하는 단어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자비, 은혜 등)

2)교사정리: 감사합니다.


4. 교과요약 질문(5분)

1)질문: 2과는 성령의 열매 중 첫 번째인 ‘사랑’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일요일부터 목요일까지 교과제목을 통해 성경이 말하는 사랑이 무엇인지 말해봅시다.

2)교사정리: 감사합니다. 오늘 교과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랑의 이론편과 사랑의 실천편입니다. 일요일부터 수요일까지는 사랑의 이론을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목요일은 사랑의 실천이 무엇인지 설명했습니다.

#사랑의 이론
*일요일: 사랑의 대상과 의미 - 대상: 하나님과 이웃, 의미: 성경의 사랑은 자아 희생적, 이타적 사랑을 말한다. 이 사랑은 하나님의 속성이며 우리에게 나누어 주신다.

*월요일: 사랑의 긍정적인 속성 - 고전 13장에서 나타난 사랑의 긍정적인 면은 다음과 같다. 오래참고, 온유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는 것이다.

*화요일: 사랑의 부정적인 속성 - 고전 13장에서 나타난 사랑의 부정적인 면은 다음과 같다. 투기하지 아니하며,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무례히 행치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치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지 아니하며,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이다.

*수요일: 누구까지 사랑해야 하는가? - 내가 사랑할 만한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악인도 하는 사랑이다. 그러나 원수까지 사랑하는 사랑은 하나님만 주실 수 있는 사랑이다.


#사랑의 실천
목요일: 행동하는 사랑 - 사랑은 이론이나 신조가 아니고 몸소 실천하는 행동이다. 행동없이 말만 하는 사랑은 열매맺이 잎만 무성한 나무와도 같다. 우리는 사랑할 만한 사람에게만 애정을 나타내는가? 아니면 사랑할 만한 것이 없는 사람에게 사랑을 실천하고 있는가?



4. 토의질문(20분): 몇 가지를 선택하셔서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1)사랑의 여러 측면들 (일요일)

*토의질문: 사랑의 의미가 상실되어 가는 세상에서 성경이 말하는 사랑의 의미에 대해 서로 말해봅시다.

*교사정리: 감사합니다. “사랑은 충동적이고 상황에 따라 변화무쌍한 감정이 아니다. 그것은 살아있는 원칙이며, 영원한 능력이다. 우리의 영혼은 결코 다함이 없는 샘물 같은 사랑 곧 그리스도의 가슴에서 흘러나오는 순결한 사랑의 시냇물을 먹고 자란다.”(엘렌 G. 화잇 언급, 재림교 성경주석, 5권, 1140) 이러한 사랑으로 2010년 우리교회가 가득채워지길 기도합니다.


2) “사랑은 ... 하며”(고전 13:4-8) (월요일)

*적용질문: 고전 13:4-8절의 사랑의 긍정적인 특성을 찾고(‘... 하며‘라고 끝나는 단어를 찾으라) 이 특성 중 나에게 가장 필요되는 것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중에서...)

*교사정리: 감사합니다. 2010년 새해 우리의 부족한 사랑의 속성들이 풍성히 열매 맺기를 기원합니다.


3) “사랑은 아니하며”(고전 13:4-8) (화요일)

*적용질문: 고전 13:4-8절의 사랑의 부정적인 특성을 8가지 중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말하고 어떻게 하면 부족한 부분을 향상시킬 수 있을지 생각해 봅시다.

*교사정리: 감사합니다. 고전 13장은 서두에서 ‘사랑’이 없다면 그 어떤 것도 가치가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2010년 그리스도의 사랑을 마음에 담음으로 가장 가치 있는 한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랑이 없는 다른 모든 자질들은 아무 가치 없다는 것을 배우라”.”(엘렌 G. 화잇 언급, 재림교 성경주석, 6권, 1091)


4)사랑의 시금석 (마 5:43-48) (수요일)

*적용질문: 원수를 사랑하는 것이 인간적으로는 불가능해 보이지만 그것이야 말로 진정한 사랑의 시금석입니다. 이러한 사랑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실천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당신에게 사랑하기 힘든, 사랑하기 싫은 사람이 있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교사정리: 감사합니다. 우리를 해하려는 자에게 보복하려는 생각이 드는 것은 우리에게 있어서 자연스럽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우리에게 “악을 악으로, 욕을 욕으로 갚지 말고 도리어 복을 빌라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입었으니 이는 복을 유업으로 받게 하려 하심이라”(벧전 3:9)라 요구하십니다. 이러한 생각의 전환가 행동의 전환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면 불가능합니다. 날마다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는 우리가 됩시다.


5)사랑의 행동 (목요일)

*토의질문: 당신은 사랑을 행동으로 옮길 때 이성으로는 해야 되는 것임을 알면서도 감정이 따르지 않으면 보통 어떻게 행동합니까? (하더라도 즐거운 마음으로 잘 안되는 것 같다. 처음에는 감정이 따르지 않았지만 실천한 후에 참 잘 했다는 생각이 든다. 등)

*교사정리: 감사합니다. 우리는 열매를 맺음으로 구원을 얻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열매가 없다는 것은 그 속에 구원하는 믿음 즉 예수님을 개인의 구주로 영접하지 않았음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선한 행실은 구원의 근거가 되지 않습니다. 단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미 얻은 구원의 결과가 밖으로 드러나는 것뿐입니다.


6.결심
“선한 사마리아인의 이야기 가운데서 그리스도는 참 종교는 제도나 신조나 의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요 다른 사람에게 최대의 선을 베풀고 진정한 선으로 사랑하는 행위를 이루는데 있다는 것을 보이셨다.”(엘렌 G. 화잇 언급, 재림교 성경주석, 눅 10:25~37) 말로만 사랑을 외치는 것이 아닌 삶으로 사랑을 외치는 우리 안교반이 됩시다.


7.기도(1분): 오늘 적용한 것, 참석하지 못한 교우를 위해, 안교반모임을 위해


8. 과제(1분)
우리교회에서는 전교인의 신앙 회복을 위해 ‘작은 예수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매일 30분 이상 말씀 읽기, 매일 10분 이상 기도하기, 그리고 ‘구도자를 위한 기도(전도)’입니다. 다음 주에는 작은 예수 운동의 첫 번째 영역인 한 주동안 읽은 말씀 중에 가장 은혜 받은 것 한 가지를 나누겠습니다. 준비해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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