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과 예수의 사명(핵심 도입, 토의, 적용 자료)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제8과 예수의 사명(핵심 도입, 토의, 적용 자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윤한수 작성일15-05-18 11:53 조회2,897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토의식 교과를 위한 준비>

1. 리더는 성경과 예언을 신을 중심으로 매일 공부합니다.

2. 리더는 모든 반원들이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3. 리더와 반원들은 성경 말씀에 기초한 토의가 될 수도록 합니다. 

4. 이론적인 성경연구가 아닌 개인의 삶에 적용하는 말씀나눔의 시간을 갖습니다. 

 

- 이 토의자료는 매주 교과를 두개의 중요한 주제로 요약하여 토의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습니다.  이번주 교과는 "잃어버린 자를 찾으시는 하나님의 이야기"과 "오늘구원의 중요성과 예수님의 회복사역" 에 대하여 함께 살펴봅니다.

 

- 첨부화일 "리더용"은 리더가 참고자료로 사용하고, "반원용"은 학생들과 함께 교과토의사간에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8과 예수의 사명

 

1. 기억절: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누가복음 19:10)

 

2. 안교 활동반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합니다.

이번주 가장 열심히 드린 기도 제목은 무엇이었습니까?”

리더부터 나누어 봅시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4) 친교모임에 온 손님들을 어떻게 안교반(소그룹)에 초청할지 토의합니다.

 

3. 서론: 창세기부터 계시록까지 성경은 잃어버린 인류를 찾으시고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이야기이다. 예수님의 사명은 연약하고 속절없는 타락한 인류를 무한한 능력의 근원이신 자와 연결시키”(정로의 계단, 20)는 것이었다. 누가복음에는 이런 진리를 세가지 비유(잃은 양, 잃은 동전, 탕자)를 사용하여 예증하였다. 이번주 우리는 잃어버린 자를 찾으시는 하나님의 이야기와 오늘구원의 중요성을 함께 살펴보자.

 

4. 교과개요

1) 잃어버린 자를 찾으시는 하나님의 이야기

(1) 잃은 양과 잃은 동전() 15:4~10

(2) 탕자의 비유1() 15:11~19

(3) 탕자의 비유2() 15:17~32

 

2) ‘오늘구원의 중요성과 예수님의 회복사역

(1) 기회를 놓침() 16:19~31

(2) 전에는 보지 못했지만 지금은 봄() 18:35~43, 19:1~10

 

5. 토의를 위한 질문

1) 잃어버린 자를 찾으시는 하나님의 이야기

(1) 도입질문: 자신이 하나님께서 잃어버린 당신을 찾고 있다는 사실을 언제 깨달았는지 함께 함께 이야기해 보자.

각자의 의견과 생각을 이야기해 보자.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언제 들었는지 각자 경험을 함께 나누어 봅시다. 잃어버린 자를 찾으시는 하나님의 이야기에 대한 토의를 위한 준비의 시간입니다.]

 

(2) 토의질문: 누가복음 15장에서 잃은 양, 잃은 동전, 잃은 아들의 비유는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는지 함께 토의해 보자.

[일요일에서 화요일 교과에서 누가복음 15장에서 나오는 세가지 비유를 통하여 배우게 되는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교훈은 무엇인지 함께 토의해 봅시다. 성경본문에서 각자 생각하는 핵심단어를 찾아보고 함께 나누어 봅시다.]

 

→ ① 잃은 양과 잃은 동전(15:4~10): 한 영혼의 소중한 가치와 끝까지 찾으시는 하나님의 사랑과 기쁨을 묘사함.

[핵심 단어: “찾아내기까지 찾아” “찾아낸즉 즐거워

그리스도에게 자신을 바친 영혼은 그가 보시기에 온 세계보다도 더 귀중하다. 한 사람을 구원하여 그의 왕국으로 인도하기 위해서라도 구주께서는 갈보리의 고통을 당하셨을 것이다. 예수께서는 단 한 사람도 결단코 버리지 않으실 것이다. 그의 추종자들이 그를 떠나기로 결정하지 않는 한 그는 그들을 꼭 붙잡으실 것이다”(시대의 소망, 483).

동전에 새겨진 형상 - “먼지와 쓰레기 속에 묻혀 있는 은전도 역시 은전이다. 그 소유자가 그것을 애써 찾는 것은 그것이 귀중한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그처럼 사람이 죄로 인하여 몹시 타락했을지라도 하나님이 보시기에 그들은 매우 귀한 존재들이다. 돈에 통치자의 화상과 글이 있는 것처럼 사람도 창조되던 당시에는 하나님의 형상과 성품을 지니고 있었다. 비록 지금은 죄의 영향으로 인하여 그러한 흔적이 손상되고 희미해지긴 했지만 아직도 각 영혼에게는 그것이 남아 있다”(실물교훈, 194).]

 

탕자의 비유1(15:11~19): 자유와 방종에 대한 갈망(12), 방탕과 타락(13~16), 아버지께 돌아가는 결심(선택)(17~19)

[낭비의 생애 - “외적으로 어떻게 보이든지 자신을 중심으로 사는 모든 생애는 낭비하는 생애이다. 누구든지 하나님을 떠나서 살고자 하는 자는 재물을 낭비하는 자이다. 그는 귀한 세월을 허비하고 정신과 마음과 심령의 능력을 낭비하고 영원한 복락을 얻는 일에 낙오자가 된다.”(실물교훈, 200~201)]

 

탕자의 비유2(15:17~32): 귀향(17~20)- 회개(인정,고백,참회,간구), 기다리는 아버지(20~21), 기뻐하는 가족(22~25), 잃은 큰아들 (25~32)

[하늘 아버지께로 돌아가라 - “일어나서 그대의 하늘 아버지께로 돌아가라. 그리하면 그는 멀리까지 나와서 그대를 영접하실 것이다. 만일 그대가 회개하고 그분을 향해 한 걸음만 내디딘다 해도 그분은 재빨리 무한하신 사랑의 팔로 그대를 안아 영접하실 것이다”(실물교훈, 206).] 

 

(3) 적용질문: 잃은 자를 찾아 구원하는 예수님의 사역에 우리는 어떻게 동참할 수 있을지 함께 생각해 보자.

각자의 생각과 결심을 이야기해 보자.

[위에서 토의한 내용을 묵상하며 잃은 자를 찾아 구원하는 예수님의 사역에 동참하기 위한 실제적 계획과 결심을 나누는 적용의 시간입니다.]

 

2) ‘오늘구원의 중요성과 예수님의 회복사역

(1) 도입질문: 매일 빠지지 않고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인지 함께 이야기해 보자.

각자의 경험과 생각을 이야기해 보자.

[개인적으로 매일 빠지지 않고 꾸준히 하는 일에 대하여 함께 이야기해 봅시다. ‘오늘구원의 중요성과 예수님의 회복 사역에 대한 토의를 위한 준비의 시간입니다.]

 

(2) 토의질문: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와 소경 바디매오와 세리장 삭개오를 구원하시는 예수님의 사역을 통하여 배울 수 있는 교훈을 함께 토의해 보자.

[수요일과 목요일 교과에서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 소경 바디매오와 세리장 삭개오의 이야기를 통하여 배울 수 있는 구원에 대한 교훈을 함께 토의해 봅시다.]

 

→ ①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16:19~31): 구원의 과정에서 오늘의 중요성(지금이 구원의 날이다)과 사후에 구원을 얻을 기회의 부재.

[부자와 나사로 비유의 교훈 - “그리스도께서는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를 통해 사람들의 영원한 운명은 그들이 이 세상에서 어떻게 사느냐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을 보여 주셨다. 은혜의 기간에 하나님의 은혜가 각 사람에게 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부서장: 신광철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