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과 가면 뒤에(핵심 도입, 토의, 적용 자료)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제10과 가면 뒤에(핵심 도입, 토의, 적용 자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윤한수 작성일15-03-02 16:44 조회3,538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토의식 교과를 위한 준비>

1. 리더는 성경과 예언을 신을 중심으로 매일 공부합니다.

2. 리더는 모든 반원들이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3. 리더와 반원들은 성경 말씀에 기초한 토의가 될 수도록 합니다. 

4. 이론적인 성경연구가 아닌 개인의 삶에 적용하는 말씀나눔의 시간을 갖습니다. 

 

- 이 토의자료는 매주 교과를 두개의 중요한 주제로 요약하여 토의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습니다.  이번주 교과는 "자기위선의 특징은 무엇인가?"와 "자기위선은 인간관계에 어떤 양향을 미치는가?" 에 대하여 함께 살펴봅니다.

 

- 첨부화일 "리더용"은 리더가 참고자료로 사용하고, "반원용"은 학생들과 함께 교과토의사간에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10과 가면 뒤에

 

1. 기억절: 왕 앞에서 스스로 높은 체하지 말며 대인들의 자리에 서지 말라”(잠언 25:6)

 

2. 안교 활동반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합니다.

새봄이 오고 있음을 무엇으로 느끼고 있습니까?”

리더부터 나누어 봅시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4) 3월 친교 모임을 계획합니다(314일 또는 15)

 

3. 서론: 자기위장(self-pretension)은 자신의 모습이 아닌 것을 자신의 모습으로 주장하며 다른 사람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까지 속이는 것이다. 우리는 남에게 하는 자신의 말과 행동뿐만 아니라 남의 말과 행동에 대한 자신의 해석에도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번주 자기위선의 특징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살펴보자.   

 

4. 교과개요

1) 자기위선의 특징은 무엇인가?

(1) 하나님의 신비() 25:2~3

(2) 지혜로운 줄 아는 미련한 자들() 26:11~12

(3) 게으른 자들() 26:13~16

 

2) 자기위선은 인간관계에 어떤 양향을 미치는가?

(1) 원수 같은 친구() 27:5~6, 17

(2) 친구 같은 원수() 26:17~23

 

5. 토의를 위한 질문

1) 자기위선의 특징은 무엇인가?

(1) 도입질문: 자신의 실수와 연약함을 일깨워준 사람이 있었는가?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얻은 교훈에 대하여 함께 이야기해 보자.

각자의 생각과 경험을 이야기해 보자.

[각자 자신의 연약함과 실수의 경험을 함께 나누어 봅시다. 자기위선의 특징에 대한 토의를 위한 준비의 시간입니다.]

 

(2) 토의질문: 인간의 연약함은 자기위선으로 나타난다. 자기위선의 특징은 무엇인지 함께 토의해 보자.

[일요일부터 화요일 교과에서 인간의 한계와 미련한자와 게으른자들을 통하여 나타나는 자기위선의 특징을 함께 토의해 봅시다.]

 

→ ① 인간의 한계(25:2~3): 하나님의 신비의 본질과 그분을 온전히 이해할 수 없는 인간 능력의 한계. 다만 보여주는 사랑으로 그분을 믿음.

[제한된 우리의 지혜- “가장 위대한 지능을 가진 사람들도 천연계에 나타난 여호와의 신비를 이해할 수 없다. 하나님의 영감은 가장 심오한 학자가 대답할 수 없는 많은 문제들을 제시하고 있다. 그 문제들은 우리로 하여금 거기에 대답하도록 하고자 제시된 것도 아니고, 우리의 주목을 가장 심오한 하나님의 신비로 이끌므로 우리의 지혜가 제한되어있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일상생활의 주변에는 유한한 인간이 이해할 수 없는 많은 것들이 있다.”(치료봉사, 431)]

 

미련한 인간의 지혜(26:11~12): 미련한 자는 자신의 미련함을 깨닫지 못하고 자신의 지혜를 확신함.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의 판단의 궁극적 기준.

[미련한 인간의 지혜- “주님은 당신의 백성에게 인간의 지혜는 미련하고, 그들이 하나님을 굳건히 신뢰하고 의지하는 않는 한 그들의 계획과 계산은 실패임이 드러날 것이라는 것을 증명하셨다. 우리는 이 모든 것들로부터 배워야 한다.”(교회증언 3, 14)]

 

게으른 자들(26:13~16): 게으름의 핑계를 찾기 위해 열심히 노력함. 지적 나태함, 폐쇄적 사고, 자신의 상태에 대한 확신.

[게으름은 죄임- “인체의 여려 기관들은 쉬지 않고 각자의 일을 계속한다. 심장은 자기에게 부과된 정상 업무 곧 쉬지 않고 선홍색 액체를 신체의 각 부분으로 밀어 보내는 일을 하기 위하여 밤낮으로 고동친다. 활동, 그리고 또 활동이 살아있는 신체 기관 전체에 가득차 있다. 하나님을 닮게 창조된 몸과 마음을 가진 인간은 자기에게 지정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활동해야 한다. 사람은 게을러서는 안 된다. 게으름은 죄이다.”(엘렌 지 화잇 자서전, 87)] 

  

(3) 적용질문: 하나님 앞에서 겸손히 진리를 배우기 위하여 우리가 적극적으로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각자의 생각과 결심을 이야기해 보자.

[위에서 토의한 자기위선의 특징을 다시한번 살펴보고, 겸손히 진리를 배우기 위한 실제적 방법을 생각하고 결심하는 적용의 시간입니다.]

 

2) 자기위선은 인간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1) 도입질문: 자신의 가장 친한 친구 한명씩 소개하고 친구의 장점을 이야기해 보자.

각자의 경험과 생각을 이야기해 보자.

[각자 가장 친한 친구에 대하여 소개하고 장점을 함께 나누어 봅시다. 자기위선과 인간관계에 대한 토의를 위한 준비의 시간입니다.]

 

(2) 토의질문: 원수 같은 친구 또는 친구 같은 원수는 어떤 사람일까? 자기위선이 인간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함께 토의해 보자.

[수요일과 목요일 교과에서 원수 같은 친구, 친구 같은 원수의 의미를 함께 생각해 보고, 자기위선과 인간관계에 대하여 함께 토의합니다.]

 

→ ① 원수 같은 친구(27:5~6, 17): 진실과 신뢰에 기초한 공개적 책망과 대립은 서로의 지식과 품성을 성장하게 함.

[친구를 선택하는 지혜- “우리는 지혜를 가지고 미래, 다시 말해 하늘나라에서의 우리의 영과 혼과 몸에 가장 잘 어울리는 친구들을 선택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닮은 품성을 계발하기 위해 가능한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친구 선택에 있어서 순수하고 올바른 원칙을 세우는데 불리한 영향을 받지 말아야 한다.”(하늘, 54)] 

 

친구 같은 원수(26:17~23): “온유한 입술은 웅변적이지만 악한 마음을 감추고 있음. 용기를 주는 칭찬인지 속이는 칭찬인지 분별함.

[칭찬이 책망보다 위험함- “사탄은 모든 곳에 자기 자신을 밀어 넣기 위해 활동하고 있다. 그는 친구들까지도 흩어놓고자 한다. 언제나 이야기하고, 한담하고, 거짓 증거를 하고, 불목의 씨를 뿌리고, 다툼을 일으키는 사람들이 있다. 하늘은 이런 부류의 사람들을 사탄의 가장 유력한 종으로 본다. 그러나 상처를 받은 사람은 성공적인 것처럼 보이는 그의 몇 가지 노력에 대하여 아첨의 말을 듣고 칭찬받은 때보다 훨씬 위험이 적은 위치에 있다. 외견상 친구들의 칭찬이 책망보다 더 위험하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부서장: 신광철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