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과 죄악 세상에서의 죽음 - (종합 P.P.T)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제2과 죄악 세상에서의 죽음 - (종합 P.P.T)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봉주 작성일22-10-04 14:32 조회1,105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2022년 제4기 두번째 안식일 이네요 

줄기 차게 내리던 비가 그치니까 완전한 가을 기온으로 

덥지도 않고 춥지도 않고 독서 하기 참으로 좋은 날씨이군요

이번안교교과도 이한용장로님의 종합적인 교과 모음으로

알차게 준비가 되었답니다

끝까지 일독을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

2과 죄악<罪惡> 세상<世上>에서의 죽음

20222108일 안식일 / 일몰: 오후 66

 

기억절

5:12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교과 서론 과 중심사상

 

서론

1. 죄의 원인과 죽음

[“이 땅에 죽음은 죄 때문이다. 죄가 세상에 들어오게 된 경위는 이 속에 숨겨져 있는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깨닫게 될 것이다. 특별히 뱀은 거짓된 전술을 가지고, 하와에게 접근해 왔다.”]

3:4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5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재림교회 주석 <3:4-5 참조> “사단은 공공연한 거짓말로 하나님의 말씀의 진실성에 도전하였다.”

 

2. 죄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

[“죄에 빠진 인류를 구원하기 위한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이 나타났다.

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

초기문집 53p ”그리스도는 이 전쟁에서 상처를 입지 않고 나타나지 않았다. 그의 손과 발에 난 못자국과 그의 옆구리에 난 상처는 뱀이 여자의 후손을 상해한 격렬한 투쟁을 영원히 상기시켜 주는 것이 될 것이다.“

초기문집 125p “나는 인간이 죄사함을 받고 영생을 얻게 하기 위하여 당신의 아들을 죽게 하신 그 놀라운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를 보아 왔다. 나는 아담과 하와를 보았다. 그들은 에덴동산의 아름다움을 바라볼 수 있는 특권을 가졌으며 한 나무를 제외하고는 동산 안에 있는 모든 나무의 실과를 따먹을 수 있었다.”

 

중심사상

 

1. 죄의 시작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거룩한 대리자이신 예수님을 통해 온 우주와 이 세상을 창조하셨다. 그러나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께 특별한 영예를 주시고 함께 이 세상을 창조하겠다고 발표하셨을 때, “루시퍼는 예수 그리스도를 질투하고 시기하였고 그분께 대항하는 음모를 꾸미기 시작했다.“]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2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본교 성경주석 (1:16 참조) ”창조 능력의 행사는 그리스도의 신성의 증거이다.“

살아남는이들 14p ”루스벨은 예수 그리스도를 질투하고 시기하였다. 다른 모든 천사들이 예수님의 최상권과 그 권위와 그 정당한 통치를 승인하고 경배할 때에 루스벨도 그 천사들과 함께 경배하였으나 그의 마음속은 시기와 증오로 가득 찼다.”

 

2. 에덴에서의 분명한 규율

[“하늘에서 쫓겨난 사탄은 지구에 있는 아담과 하와의 행복을 파괴하고 하늘에 슬픔을 초래하기로 결심했다. 그는 만일 어떻게 하든지 그들을 (아담과 하와) 불순종하도록 미혹하기만 하면 하나님께서는 저희를 용서하실 방법을 세우실 것이며, 그렇게 되면 자기와 다른 모든 타락한 천사들도 하나님의 은택을 다시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하였다사탄의 계략을 이미 알고 계셨던 하나님께서는 아담과 하와에게 사탄의 유혹에 속지 말라고 경고하셨다(. 이 사실은 세상이 완벽하고 흠이 없던 때에도 인간들이 따라야 할 분명한 규율이 이미 있었음을 의미한다.“)

 

살아남는이들 27p “사단은 분기하여 도전적인 모습으로 고상한 아담과 그의 반려자 하와를 하나님의 손에서 강탈해 낼 계획을 그들에게 알려 주었다. 만일 어떻게 하든지 그들을 불순종하도록 미혹하기만 하면 하나님께서는 저희를 용서하실 어떤 방법을 세우실 것이며, 그렇게 되면 자기와 다른 모든 타락한 천사들도 하나님의 은택을 다시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하였다.”

 

2:16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이르시되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 17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교과 토의 및 학습 목표 : 깨닫기느끼기행하기>

 

1. 우리는 죄가 지구에서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그 결과가 무엇이었는지 확인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2. 우리는 죄에 빠진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 영세 전부터 구원의 계획을 세워두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격해야 할 것이다.

3. 우리는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라 영원 불변한 하나님의 말씀의 기준에 따라 살아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4. 우리도 중요한 선택을 앞두고 하나님의 말씀과 세상의 유혹 사이에서 갈등했던 적이 있을 것이다. 우리의 삶에서 하와가 저질렀던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반드시 훈련해야 할 삶의 원칙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야 할 것이다.

5. 하와의 입장에서 뱀의 말이 설득력 있게 들렸던 이유는 자기의 감각에 의지하여 판단했기 때문이다.

6. 하나님의 말씀과 뱀의 말 사이에서 하와의 선택의 기준은 자기의 생각과 판단이었다.

7. 창세기 34절에 나타난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는 뱀의 거짓말은다른 모양들로 오랜 세월 동안 반복되고 있다. 영혼 불멸 사상으로 지금도, 세상 끝까지 반복될 것이다.

8. 아담과 하와가 지은 죄의 직접적인 결과는 생명이 사망이 되고 땅이 변질 되었다.

9. 죄에 빠진 인류에게 허락된 소망의 약속은 여자의 후손으로 구원받게 될 것이다. 그분은 피를 흘려 우리의 죽음을 처리하고 생명의 옷을 입혀주실 것이다.

 

첫째 날 () : 상반<相伴>된 진술<眞術>

 

2:16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이르시되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 17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창조하셨을 때 모든 것이 완벽했다. 아담과 하와는 죽음이 무엇인지 알지 못했다. 바로 그런 상황에 하나님께서 에덴동산에 오셔서 말씀하셨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1:31 “하나님이 지으신 그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여섯째 날이니라.”

 

[“에덴의 완벽함 속에서 허락된 자유 의지의 실체를 창세기 216절에서 17절은 완벽하게 찬조하신 세상을 첫 사람이 그대로 수용하라고 말씀하셨다. ‘임의로 먹되라는 말과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라는 말은 충돌하는 것 같지만, 그것이 언약이기 때문에 당연한 말이다.”]

 

[“하나님께서 이와 같은 경고를 주신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사탄은 뱀의 모습으로 에덴에 들어왔다. 하와는 뱀이 금지된 열매를 먹고도 죽지 않을 뿐 아니라 심지어 맛있게 먹고 있는 것을 보았다. 뱀이 직접 그 과일을 먹었다.” 하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부조와 선지자 54p “그는 이 나무의 과실을 따 먹는다면 그들은 더욱더 높은 존재의 영역을 획득할 것이며 더욱 넓은 지식의 분야로 들어갈 것이라고 언명하였다. 자기 자신도 금단의 과실을 먹어 보았으며, 그 결과 말하는 능력을 얻었다고 말하였다.”

 

[“하와의 입장에서 뱀의 말이 그토록 설득력 있게 들렸던 이유는 죽는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먹는 것으로 죽음이 이르지 않을 것이라는 말이 솔깃하게 들렸을 수 있다.”]

 

3:1 “그런데 뱀은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가장 간교하니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이르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2 여자가 뱀에게 말하되 동산 나무의 열매를 우리가 먹을 수 있으나 3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열매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4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인간적인 관점에서 볼 때, 하나님의 말씀보다 사탄의 주장이 훨씬 더 설득력 있게 들렸다. 첫째, 그때까지 이 세상에 죄와 죽음에 대한 증거가 전혀 없었다. 둘째, 뱀이 아무런 문제 없이 너무나 맛있게 금지된 열매를 먹고 있었다. 만약 그렇다면 하와가 그렇게 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하나님의 명령은 너무 제한적이며 비상식적인 것처럼 보였다.”]

 

[“하와는 불행히도 이 두 가지 완전히 상반된 주장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세 가지 기본적인 원칙을 무시했다. 첫째, 영적인 문제를 판단하는 데 있어 인간의 사고가 항상 가장 안전한 수단은 아니다. 둘째, 비록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 눈에 비논리적이거나 심지어 말이 안 되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하나님의 말씀은 항상 옳으며 신뢰할 만하다. 셋째, 어떤 상황이나 사물이 그 자체로는 악하거나 잘못된 것처럼 보이지 않을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부서장: 신광철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