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의키 2021년 2기 제6과 아브라함의 후손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교과의키 2021년 2기 제6과 아브라함의 후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진현 작성일21-05-03 11:44 조회1,720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6아브라함의 후손

 

기억절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벧전 2:9).

1.   도입
이 이야기는 이스라엘 백성의 실패를 얼마나 잘 묘사하고 있는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이방인 가운데 두어 열방으로 둘러 있게 하”신( 5:5) 것은, 아프리카와 유럽과 아시아의 세 대륙 사이에 위치하게 함으로써 전략적 가교의 위치를 점하게 하신 것이었다. 그들은 세상을 위한 영적인 ‘시계’의 역할을 했어야만 했다.
이번 주 교과는, 우리 시대를 포함한 각 시대에 존재하는 하나님의 참된 이스라엘이 담당해야 하는 역할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2.  누군가로부터 선택 받아 본 경험이 있습니까? (가정, 학교 또는 직장에서)

3.   하나님께서 부족함이 많은 이스라엘을 선택하셨다는 사실이 우리에게 어떤 교훈을 주고 있습니까?
(80.1)
하나님께서 특별히 히브리 민족을 택하여 지상에서 당신의 대표자로 삼으신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위의 구절에서 ‘기업의 백성’이란 말은 원어로 세귤라(SEGULAH)인데, ‘값진 재산’, 또는 ‘특별한 보물’을 의미한다. 우리가 또한 기억해야 할 중요한 사실은, 이 선택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행위에 의한 것이었으며, 그분의 은혜로 말미암았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도 그 은혜를 받을 만한 자격이 없으며 그럴 수도 없다. 은혜는 받을 만한 가치가 없는 이들에게 주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81.
영감의 교훈)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택하신 목적 - “하나님께서는 인류에게 당신의 품성을 알리시려고 이스라엘을 택하셨다. 그분은 그들이 세상에서 구원의 샘들이 되기를 바라신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하늘의 명령, 하나님의 뜻의 계시를 위탁하셨다”(사도행적, 14).

4.  약속된 땅을 기업으로 받기 위해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28:1~6)
(80.4)
하나님의 거룩한 계획과 섭리에 따라 이스라엘은 왕 같은 제사장의 신분을 얻게 되었다. 악한 세상에서 그들은 왕이 되어야만 했고, 도덕적 및 영적인 힘으로써 죄의 영역을 이겨야만 했다. 제사장으로서 그들은 기도와 찬양과 희생을 통해 여호와께 가까이 나아가야 했다

(81.
이어서) 하나님과 이방인들 사이의 중재자로서 그들은 교사와 설교자와 선지자로 봉사하며, 참된 신앙을 드러내 보여 주도록 하늘로부터 위임을 받은 살아있는 거룩한 모본이 되어야만 했다.

(82.4)
땅에 관한 모든 약속에도 불구하고 땅을 주리라는 약속에는 조건이 있었다. 그것들은 언약의 일부로 주어졌다. 이스라엘은 자신들이 수행해야 할 몫을 가지고 있었다. 만약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약속은 무효화될 것이었다.

5.  시대를 초월하여 하나님께서 언약을 성취하시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3:12, 13) 
(86.4)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선택된 백성들의 배교로 인한 절망적인 상황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그들의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였던(벧후 1:10) 소수의 신실한 백성들을 가지고 계셨다. 간단히 말해서 전체 이스라엘 민족이 어떤 실수를 범하든지 간에 여전히 언약에 충실하고자 최선을 다하는 소수의 무리들이 있었다(참조, 왕상 19:14~18). 이스라엘 민족 전체가 이방의 포로가 된다든지 하는 경우에는 남은 자들도 함께 고난을 겪을 수밖에 없었으나 영생에 대한 언약은 궁극적으로 그들의 것이었다.

6.  우리가 약속의 후사가 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무엇입니까?( 3:26~29)
(88.3)
아브라함의 후손이신 그리스도께서는 특별한 의미에서 언약의 후사가 되셨다. 우리도 침례를 받음으로 그리스도와 혈족 관계를 맺게 되고, 그분을 통해 아브라함에게 허락하신 약속에 참여할 자격을 얻게 된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모든 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발견되며, 그 약속은 또한 우리의 것이 된다. 이것은 국적이나 인종이나 성별 때문이 아니라, 오직 은혜를 통해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베푸신 것이다.

7.   믿음으로 말미암아 약속의 후사가 된 우리에게 하나님께서 기대하시는 삶의 모습은 어떤 것일까요?
(85.
영감의 교훈)이스라엘을 빼어난 민족으로 이끄신 하나님의 목적 - “이스라엘 사람들이 애굽의 속박에서 구원함을 받은 것은 그들이 열국들에게 축복이 되어 하나님의 성호가 ‘온 천하’( 9:16)에 알려지게 하기 위함이었다. 만일 하나님의 요구를 순종하였더라면 그들의 지혜와 총명에 있어서 다른 백성들보다 훨씬 앞설 수 있었을 것이다”(선지자와 왕, 368).

8.  결론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가진 여러 결함에도 불구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은혜로 우리를 선택하셔서 약속의 후사가 되게 해 주셨습니다.
그 크신 은혜에 보답하는 유일한 길은 변치 않는 순종의 삶을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를 유지하며 세상을 위한 축복의 통로가 되는 것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부서장: 신광철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