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2. 하나님의 언약 2. 언약 입문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21-2. 하나님의 언약 2. 언약 입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광진 작성일21-04-06 14:07 조회2,245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연구 범위 9:15, 54:9, 12:1~3, 3:6~9, 6:1~8, 31:33, 34

 

기억절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19:5)

 

핵심 하나님의 언약은 사람들이 그들을 구원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고 그분과 밀접한 관계를 맺기 원하시는 뜻이 담겨있다.

 

*핵심어 : 구원, 관계

 

토의 및 탐구를 위한 질문

 

도입 :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누군가와 맺었던 가장 소중한 약속은?

 

.1. 성경에서의 언약이란 무엇인가?

2. 하나님이 나를 구원하겠다는 언약을 지키기 위해 그리스도를 희생하셨다는 사실을 생각할 때 어떤 마음으로 하나님을 섬겨야겠는가?

 

.1. 성경에서 언약이라는 표현이 처음 등장하는 창 6:18에서 하나님은 어떤 분으로 나타나는가?

2. 하나님이 나를 구원하시겠다는 보증은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1.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기 전에 어떤 약속을 하셨는가?

2. 그가 먼저 나를 사랑하셨다는 사실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겠는가?

 

.1. 출애굽 전에 하나님이 모세에게 말씀하신 언약은 무엇이었는가?(6:1~8)

2. 출애굽 후에 이스라엘 백성과 맺은 언약은 어떤 것인가?(20)

 

.1. 포로 시대 이후 세우실 새 언약의 특징은 무엇인가?(31:31~34)

2.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를 위해 어떻게 해야겠는가?

 

적용, 결심

 

이번 주 교과를 통해서 결심한 것이 있다면?

 

답을 위한 도움

 

.1. 두 당사자 간의 관계와 합의를 나타냄

 

언약에는 두 당사자를 하나로 묶는다는 뜻이 있다.(j. 아더 톰슨)

두 당사자의 합의로서 성경에 나타난 언약은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요소들을 포함한다.

1. 하나님은 맹세를 통해 언약으로 나타난 약속들을 확증하셨다.(3:16, 6:13, 17).

2. 언약에 대한 인간의 의무는 십계명에 표현되었듯이 하나님의 뜻에 대한 순종이었다(4:13).

3.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와 구원의 계획을 통하여 자신이 담당해야 할 언약의 의무를 최종적으로 성취하신다(42:1, 6).

구약의 희생제도는 구원의 전체적인 계획을 보여주었는 바,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 의식들을 통하여 장차 오실 구속주에 대한 믿음으로 용서와 구원을 경험했다. 비록 사람이 그 합의에서 그들의 의무를 지키지 못했을 때라도 이 의식들을 통해 언약의 축복들은 유지되었고, 삶 가운데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영적 성장은 계속 되었다.

 

.1. 약속하시고 거래하심

 

17절에서 하나님은 부패한 세상을 홍수르 멸망하겠다고 하셨으나, 노아와는 언약을 세우겠다고 하셨다. 이는 멸망하는 세상에서 노아와 그의 가족은 보호해주시겠다는 보증이다. 그렇게 보증하신 후에 하나님은 그의 가족들에게 방주로 들어가라고 말씀하셨다.

노아의 안전은 언약을 제공하신 거룩하신 분께 근거를 둔 것이었다. 언약을 지키시는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순종을 통하여 기꺼이 그분과 신실한 관계를 맺으며 살기 원하는 노아의 가족 모두를 지켜주겠다고 약속하셨다.

언약이라는 단어 속에는 자신이 말한 바를 지키시겠다는 하나님의 강한 의지가 포함되어 있다. 그것은 결코 어떤 변덕스러운 진술이 아니다. 언약이라는 단어는 약속에 충실하겠다는 의미가 가득 담긴 단어이다.

 

.1. 그와 그를 통해서 세상이 복을 받을 것을 약속

 

아브라함은 갈대아 우르라는 풍족하고 편리한 문명의 도시에서 떠나 하나님이 지시하는 곳으로 가라는 명령을 받았다. 그것은 75세라는 늙은 아브라함에게 큰 시험이었으나, 그는 그 말씀에 순종했다. 하지만 그것은 약속된 복을 받기 위한 것이 아니었다. 그의 순종은 하나님이 그와 맺고 싶으셨던 사랑의 관계에 대한 믿음의 반응이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통해서 세상이 복을 받겠다고 하신 말씀은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오신 그리스도를 통해서 성취되었다. 이 것은 여젼히 죄인인 아브라함에게 놀라운 은혜의 언약이었다. 아브라함은 이 언약을 믿고 순종한 것이다.

우리는 순종의 행위로 표현되는 믿음으로 구원받는다. 구원의 약속이 먼저 주어지고 행위는 그에 대한 반응으로 따라온다. 순종 없이는 언약 안에서 이루어지는 교제도 복도 없다. (그러나) 순종은 하나님이 이미 이루신 것에 대한 믿음의 반응이다. 그런 믿음은 요일 4:9에 나타난 원칙, 우리가 사랑함은 그가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음이라는 원칙을 잘 드러내어 보여준다.

 

.1. 부조들에게 주신 언약의 확인

 

그것은 새로운 것이 아니었다. 아브라함과의 언약 중에 가나안 땅을 주시겠다던 약속을 성취하겠다는 것이었으며, 또한 노아를 홍수로부터 구원하셨던 것처럼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의 속박에서 구원하시겠다고 약속하셨다.

인간은 하나님의 언약에 충실하지 못하거나 잊어버릴지라도 하나님은 반드시 기억하고 때가 되면 성취하신다.

 

2. 은혜의 언약

 

이 전의 언약들이 모두 하나님의 은혜가 전제되었듯이 십계명과 관련된 언약 또한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에 기초해 있다.

이스라엘 자손들은 출애굽 후에 시내산에서 언약을 받았는데, 그 언약은 속박으로부터의 구출(20:2)이라는 맥락에서 주어졌다. 또한 이 언약에는 죄의 용서와 구속을 위해 하나님께서 희생제물을 준비하시리라는 약속도 함께 포함되어 있었다...

순서에 주목해 보라. 먼저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시고 그들이 지켜야 할 율법을 주신다. 복음에 있어서도 이 순서는 마찬가지로 진행된다(1:29, 고전 15:3, 1:4).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먼저 죄로부터 구원하신다. 그리고 우리 안에서 율법을 이루신다(2:20, 4:25, 8:1~3, 벧전 2:24).”(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1, 696).

 

.1. 마음에 율법을 기록함

 

새 언약은 이스라엘이 포로에서 귀환하게 되는 맥락에서 주어진다. 여기서도 언약을 주도하시고 성취하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남편이 되어 자신의 의무를 신실하게 이행하셨지만, 그 아내된 이스라엘은 불성실하였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끝내 언약을 이루겠다고 하신다.

이러한 하나님을 체험적으로 알게 된 백성들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법이 그 마음에 새겨져 율법을 기쁨으로 행하게 된다.

시내산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이 무서워서 십계명을 순종하겠다고 했다. 이것이 옛 언약이요, 하나님을 사랑하기에 순종하게 되는 것이 새 언약이다. 따라서, 새 언약과 옛 언약의 차이는 언약의 내용이 아니라, 그 언약을 지키려는 인간의 동기에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율법을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개인적으로 맛보아 알아야 한다.

31:31~34을 읽는 독자들은 앞서 언급된 언약들과 마찬가지로 은혜와 순종의 요소를 모두 볼 수 있다. 하나님은 그들의 죄를 용서하시고, 그들과 특별한 관계를 맺으시며 그들의 삶에 은혜를 더할 것이다. 그 결과 그들은 단순히 기계적인 방식이 아니라 하나님을 알고, 그분을 사랑하며, 그분을 섬기고 싶은 순수한 동기 때문에 그분께 순종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이 그분의 백성들과 맺고 싶어하시는 관계의 본질이요 핵심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부서장: 신광철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