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의키 2020년 04기 제8과 교육과 구원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교과의키 2020년 04기 제8과 교육과 구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진현 작성일20-11-14 20:52 조회244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기억절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딤후 3:16).

 

들어가기

그러나 사실 성경 이야기는 본질적으로 하나님을 알고 그분의 뜻을 이해하라는 일종의 초대이다. 참으로 하나님을 알기 위한 배움은 그분의 은혜에 대한 우리의 일차적인 반응이다. 우리는 그 같은 은혜를 획득할 수는 없지만 그것에 대해서 배울 수는 있다. 이런 은혜를 가르치지 않는다면 어찌 기독교 교육이라 할 수 있겠는가?

 

교육의 목적=하나님의 형상 회복

(108.2)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구절은 수 세기 동안 성경 해석가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최초의 인간이 그 형상으로 창조되었다는데 그 형상은 무엇일까? 하나님이 거울을 보면서 자신처럼 보이는 새로운 피조물을 빚으셨다는 뜻인가? 아니면 인간은 다른 생명의 형체들보다 더 하나님과 비슷하다는 뜻인가? 아니면 그것은 영적-지적 유사성 또는 창조주와 피조물인 인간 사이의 호환성을 가리키는가? 학자들이 그 의미에 대해서 성경으로부터 여러 가능한 해석을 도출했지만 성경은 그 표현에 대하여 정확한 설명을 제공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우리는 범죄 이후에 이 형상이 변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엘렌 G. 화잇은 교육의 목적이 인간 안에 창조주의 형상을 회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교육, 14~16 참고).

(109.영감의 교훈) 잃어버린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함의 의미 - “사람은 태초에 성뿐만 아니라 용모와 자세에 있어서도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다. 그러나 죄는 하나님의 형상을 손상시키고 거의 지워 버렸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는 잃어버린 것을 회복하기 위하여 오셨다. 주님께서는 우리의 천한 몸을 변화시켜 주님의 영광스런 몸과 같이 만들어 주실 것이다”(각 시대의 대쟁투, 645).

 

랍비 예수님의 교육의 목표

(110.4) 이사야 11장은 성경에서 가장 놀라운 메시아 예언 중 하나이다. 1~3절은 교육적인 용어를 동원하여 메시아를 지식과 모략, 지혜와 명철을 가지고 올 자로 묘사한다. 이 부분은 다음과 같은 놀라운 약속으로 끝맺는다.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사 11:9). <교육>에서 교육 사업과 구속 사업은 하나라는 사실에 주목했던 엘렌 G. 화잇은 아마도 이 말씀의 교훈에서 영감을 받았던 것 같다(교육, 30 참고).

 

성경=구원의 교과서

(112.3) 구약 성경의 다음 두 부분 중 전반기 선지서(역사서)들은 어떻게 하나님의 백성이 이 교재의 내용을 숙달하여 그것에 따라 어떻게 살았는지 보고하는 책이다. 그리고 후반기 선지서들은 그 교재로부터 하나님의 백성이 무엇을 배워야 했었는지 기록했다. 구약의 남은 부분(시가서라 불림)은 교육의 과정에서 성공적이거나 덜 성공적이었던 교사와 학생들의 예로 가득하다. 교육적인 성공 사례는 에스더, 룻, 다니엘, 욥 등이다. 욥의 친구들은 실패 사례라 할 수 있다. 물론 시편은 찬양집이다. 그러나 그 안에 적어도 세 편의 교육적인 시가 있으니 곧 1편과 37편과 73편이다.

(112.4) 복음서들, 특히 예수님의 비유 속에는 교육적인 목적에 맞는 재료들이 풍부하다. 바울의 서신은 대부분 강력한 복음의 선포로 시작하지만 끝에는 신자들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실질적인 교훈과 교육적인 재료로 마친다. 계시록도 교육적인 자료로 가득하다. 예를 들어 교회의 미래는 오직 하나님의 어린 양 곧 큰 교사이신 예수님만이 열 수 있는 ‘책’에 계시되어 있다(계 5:1~5).

 

영적 교사로서 나의 책임

(111.영감의 교훈) 진정한 교사의 책임 - “교사들이여, 참된 교육자의 위치를 갖추라. 말과 그들의 영혼에 대한 관심을 표명함으로 구속하는 사랑의 산 조류가 학생들의 마음에 흐르게 하라. 그들의 정신이 글공부로 채워지기 전에 그들과 이야기하라. 그리스도와 그분의 의를 찾도록 간구하라. 마음이 그리스도께 바쳐지면 반드시 일어날 변화를 보여 주라. 그들의 주의를 그분께 집중시키게 하라”(교회증언 6권, 158).

(115.영감의 교훈) 믿음의 기도를 통해 지혜와 지식을 얻음 - “다니엘과 그 동무들은 바벨론 사람의 지혜를 습득함에 있어서 동료 학생들보다 훨씬 더 성공적이었으나 그들의 학식은 우연히 얻은 것이 아니었다. 그들은 모든 지혜의 근원이신 하나님과 관계를 맺었고 하나님의 지식을 저희 교육의 기초로 삼았다. 지혜를 얻기 위하여 그들은 믿음으로 기도하였고 저희의 기도를 실천하였다”(선지자와 왕, 486).

(117.영감의 교훈) 성공하는 지도자는 성령의 능력 받아야 - “그분은 이 사람들을 당신의 교회의 지도자들로 훈련하시고 교육시키기로 작정하셨다. 그들은 또 다른 사람들을 교육시켜 복음 기별을 주어 내보내게 될 것이었다. 그들이 사업에 성공하려면 성령의 능력을 받아야 하였다. 인간의 능력이나 인간의 지혜로써가 아니요, 하나님의 능력으로 복음이 전파되어야 하였다”(사도행적, 17).

 

결론

예수님이 사람들을 가르치셨던 사역은 곧 인간을 구원하기 위한 구원 사업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우리가 성경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하면서 하나님의 깊은 것을 이해하기까지 그분의 형상을 닮아가기를 원하십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