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의키 2020년 4기 제3과 교사로서의 율법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교과의키 2020년 4기 제3과 교사로서의 율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진현 작성일20-10-11 21:43 조회301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제3과 교사로서의 율법

기억절 :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 6:5)

  • 들어가기

    이번 주에 우리는 기독교 교육이라는 주제 안에서 율법의 역할에 대해 연구하려고 한다. 비록 율법이 우리를 구원하지 못하지만, 믿음과 은혜 그리고 인류를 위한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 여전히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칠 수 있는지 보자.


  • ➊ 살면서 법의 보호를 받았다고 생각했던 적이 있습니까?



  • 율법의 역할

    ➋ 우리에게 율법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것은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칩니까?(신 31:12)

    (38.3) 신 31:9~13에서 미래의 세대가 율법을 배워야 할 필요성에 대해 모세가 얼마나 강조했는지 주목하라. 모세는 그것을 두 단계로 묘사한다. 첫째, 자녀들은 율법을 듣고, 그다음 “네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신 31:13)워야 했다. 그들은 우선 율법에 대해 들은 다음에 하나님을 경외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했다. 즉 율법을 배운다는 것은 경외심이 율법의 지식에서 저절로 이르러오는 결과물이 아니라는 사실을 전제한다. 하나님을 경외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학습 과정이 필요하다. 모세는 지식과 경외심이 하나의 과정이지 직접적인 원인과 결과의 관계가 아님을 암시한다.

    (38.4)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 6:5)는 말씀도 있는데 그분을 경외하라는 말씀은 또 무슨 의미인가? 이것은 좋은 아버지가 자신의 뜻을 자녀에게 말하면서 계속 그 말의 의미를 설명하며 사랑과 관심을 나타내고, 자녀는 이에 사랑과 존경심을 보이는 모습에 비유할 수 있을 것이다.

    (41.롬 3:19~22) “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에 있게 하려 함이라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 성공의 재정의

    ➌ 율법에 순종하면 형통하게 되리라는 성경의 약속은 무슨 의미라고 생각합니까?(수 1:8)

    (43.영감의 교훈) 순종은 번영의 전제조건 - “그들이 하나님의 율법을 순종하면, 그분께서는 그들을 세상 나라들 앞에서 놀라운 번영의 대상으로 삼으실 것이었다. … 그들이 순종하기만 하면, 그들은 다른 민족들을 고통스럽게 한 질병에서 보호를 받고 지적 능력의 축복을 받을 것이었다. 하나님의 영광, 그분의 위엄과 능력이 그들의 모든 번영을 통하여 드러날 것이었다”(증언보감 2권, 479).

    (44.4) 말할 것도 없이 선량하고 신실하며 율법에 충실한 백성이라고 항상 잘되는 것은 아니다. 적어도 세상이 번영을 이해하는 기준에 따르면 그렇다. 우리가 율법의 중요성을 가르치려고 할 때 여지없이 제기되는 이런 까다로운 질문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부분적인 해답을 제시할 수 있다. ‘번영’이란 정확하게 무엇을 의미하는가? 시편 기자는 이에 대해서 뭐라고 말했는가? “악인의 장막에 사는 것보다 내 하나님의 성전 문지기로 있는 것이 좋사오니”(시 84:10). 물론 세상의 기준에 의하면 하나님께 충성하며 그분의 율법에 순종하는 자들이라고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적어도 지금은 그렇다. 우리가 다르게 말한다면 우리 학생들에게 지나친 어려움을 주는 것과 같다.

    (45.영감의 교훈) 고난 속에서도 순종의 길을 가라 - “때때로 그들의 전도가 거의 이겨내기 어려운 장애물로 가로막힐 때 낙담하고 절망에 빠질 자들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와 같은 자들에게 앞으로 나아가라고 말씀하신다.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그대의 의무를 다하라. 그대의 영혼을 공포에 몰아넣는 엄청나게 무서워 보이는 고난들이, 겸손히 하나님을 신뢰하면서 순종의 길을 따라 앞으로 나아갈 때에는 사라질 것이다”(부조와 선지자, 438).


  • 최고의 롤 모델

    ➍ 우리가 율법으로 구원을 얻는 것은 아니지만 예수님처럼 율법에 순종하는 생애를 살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46.1)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아버지와 그분의 율법에 완전히 순종하는 생애를 사셨다. 그분은 우리의 대속물이 될 뿐 아니라 우리의 모본이 되기 위해서 그렇게 하셨고 실제로 그렇게 우리의 대속물이자 모본이 되셨다.

    (46.5) “사람은 하나님께 순종할 의무가 없다는 주장은 신앙이 아니라 추측에 불과하다.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엡 2:8). 그러나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약 2:17). 예수께서 이 세상에 오시기 전에 당신에 대하여 말씀하시기를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주의 뜻 행하기를 즐기오니 주의 법이 나의 심중에 있나이다’(시 40:8)라고 하였다. 그리고 그가 승천하시기 바로 전에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요 15:10)한다고 하셨다”(정로의 계단, 61).

    (47.영감의 교훈) 모본이 되시는 예수님 - “예수께서 가난과 겸비 가운데서 오신 것은 우리의 구속주뿐 아니라 우리의 모본이 되시기 위함이었다. 예수께서 왕과 같은 화려함을 가지고 오셨더라면 어떻게 그가 겸비를 가르치실 수 있으셨겠는가? 그가 어찌 산상 설교에서처럼 예리한 진리들을 제시하실 수 있었겠는가? 예수께서 사람들의 왕으로 오셔서 거하셨다면 비천한 생활을 하는 자들은 어디서 소망을 찾을 수 있었겠는가?”(시대의 소망, 138).


  • ➎ 그대가 살아있는 믿음을 표현하기 위해 기도하며 실천하고 싶은 율법의 가르침은 무엇입니까?



  • 결론

    성경은 우리가 율법에 순종하면 형통하게 될 것이라고 약속합니다. 왜냐하면 율법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을 경외하며 사랑하도록 가르치고 우리가 자신의 잘못을 돌아보며 구주의 필요성을 느끼도록 이끌기 때문입니다. 비록 그것이 세상이 가르치는 성공과는 다른 차원이지만 예수님도 친히 율법에 순종하는 생애를 우리에게 모본으로 보여주셨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