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제2기 5과 가족을 위한 조언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2019 제2기 5과 가족을 위한 조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광진 작성일19-04-30 04:28 조회2,625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안교할동반 시간>

 

*반장은 반원들이 한주일 동안 TMI를 실천한 사항들을 나누도록 하며, 계속 실천하도록 장려한다.(안교교과 시간은 단지 말씀을 배우는 시간이 아니라, 삶속에서 실천하도록 장려하는 실제적인 시간이 되어야 한다. 배우기만 하는 것은 능력이 없다. 실천하는 데 능력이 있다.)  

 

<핵심>          

 

잠언은 행복한 가정의 비결을 가르치며, 근본적인 비결은 하나님을 신뢰하고 경외함에 있다고 한다.

*핵심어 : 경외

 

<토의 및 탐구를 위한 질문>

 

☆도입 : 당신의 가정은 어떤 가정이 되길 원하는가?

⇒누구나 행복한 가정을 원한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비결은 무엇인가?

 

일.1. 올바른 성(관계)의 원칙은 무엇인가?

2. 성도덕이 무너진 오늘날 세상에서 어떻게 성을 성스럽게 지킬 수 있을까?

 

월.1. 가정에서 아버지는 어떠한 존재라고 생각하는가?

2. 가장의 역할을 잘 감당하려면?

 

화.1. 징계가 필요한 이유는?

2. 징계가 효과를 보려면 어떤 원칙이 필요한가? 

 

수.1. 잠 21:9의 “다투는 여인과 함께 큰 집에서 사는 것보다 움막에서 사는 것이 나으니라”는 말씀은 무엇을 교훈하려는 것일까? 

2. 화기애애한 교회가 되도록 나의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목.1. 잠언은 어떤 여인을 칭찬하는가?

2. 현숙한 여인이 되는 비결은?

 

<적용, 결심>

 

☆이 주에 배운 교훈 중에 내가 실천해야 할 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실천하겠는가?

 

<답을 위한 도움>

 

일.1. “네 우물에서 물을 마시며...”

 

성은 하나님이 인간의 행복을 위해 주신 최고의 선물이다. 그만큼 거룩하고 아름답다는 것이다. 그것을 바르게 사용하면 복이 되고 잘못 사용하면 불행이 된다.(잠 5:3~14) “네 우물에서 물을 마시라”는 구절의 우물은 아내를, 물은 성을 가리킨다. 자신의 합법적인 아내(남편)하고만 성관계를 가지라는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 세상은의 성은 창조질서를 파괴하고 있다. 혼전성관계는 당연시되고 혼외정사, 동성애, 계약결혼 등으로 거룩한 성이 남용되고 더럽혀졌다. 세상적인 생각으로는 성경적인 성윤리가 너무 외골수이고 재미없어보일 수 있다. 그러나 한가지 일에 집중하여 숙련될 때 깊이가 있고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처럼, 성도 한 상대에게 헌신할 때 진정한 만족을 느낄 수 있다. 하나님이 금하신 길에서는 잠시 달콤함은 얻을지 모르나 필연적으로 비참한 결과를 맞게 된다. 

「부적절한 애정으로 이끄는 거센 유혹은 이 죄악이 가져올 끔찍한 결과들을 고려해서 억눌러야 한다. 즉흥적인 성관계는 서로에 대한 헌신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진실한 친밀함에 결코 미치지 못한다(깊은 만족이 없다)...

성적인 친밀감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가장 큰 선물 중 하나로서 오직 결혼 관

계에서만 누려야 할 특권이다.」

 

2. 눈과 귀와 마음을 지켜야 한다.  

 

각종 매체를 통해 끊임없이 노출되는 왜곡된 성에 대한 정보에 현대인들은 거의 무방비상태이다. 이러한 것들을 걸러서 보고 처음부터 차단하는 결단이 필요하다. 지혜로운 자는 끝을 내다본다. 현재의 선택이 어떠한 결과를 가져올지를 생각한다. 하나님의 사랑받던 다윗은 밧새바와 간음한 결과로 왕자의 반역, 골육상쟁, 그의 첩들이 압살롬에게 강간당하는 등 치욕스럽고 쓰라린 말년을 보내야했다. 심은대로 거두게 되어 있다. 

*치료봉사 386 그대의 자녀들에게 원인에서 결과를 추리하도록 가르치라.

 

월.1. 가정의 울타리

 

흔히 아버지를 가장이라고 하지만, 아버지가 없거나 병들거나 할 때는 다른 누군가가 가장이 된다. 가장은 물질적, 정신적 영적인 모든 면에서 가정을 세우고 양육하고 지켜주는 울타리나 버팀목이이어야 한다. 

「“네 양 떼의 형편을 부지런히 살피며...”(잠 13:22)(=부양의 책임, 생각과 감정을 이해함. 빵만으론 살 수 없다)...

“네 자식을 징계하라 그리하면 그가 너를 평안하게 하겠고 또 네 마음에 기쁨을 주리라”(잠 29:17).

아버지의 성품은 자녀들에게, 그리고 그들에게 물려주는 유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아버지들은 일보다 가정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다... 

끝으로 아버지가 자녀들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일은 그들의 어머니를 사랑하는 것이다.(행복한 부모의 모습이 자녀들을 행복하게 하고 그들도 장차 행복한 결혼생활을 할 수 있는 힘이 된다.)」

*새자녀지도법 519 아버지는 가정의 제사장으로서 조석으로 하나님의 제단에 제사를 드리고, 한편 아내와 자녀들은 기도와 찬미로 연합하게 할 것이다.

 

2. 위대하신 하늘 아버지로부터 도움을 구하라. 

 

「무엇보다 신실한 아버지들은 하나님을 섬기며 그분의 사랑과 그 말씀의 교훈에 따라 삶을 조절함으로써 자녀들의 발을 옳은 길로 이끌기를 바란다.」

 

화.1. 불행한 결과를 예방 

 

「잠언은 미래의 희망이라는 측면에서 징계를 논한다(잠 19:18). 경건한 부모는 자녀들에게 악한 본성이 있다는 사실을 안다.」 악한 본성을 그대로 두면 그 끝은 멸망이다. 자녀를 사랑하는 자는 징계를 할 줄 안다. 자녀에게 끌려다니거나 방임하는 것은 자녀를 망하게 하는 것이다. 

*히 12:6 주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고 그의 받으시는 이들마다 채찍질하심이니라 하였으니

 

2. ①회복이 목적이어야(벌 자체가 목적이 아님) ②모본 ③인내와 반복 ④친절하되 단호해야 함 ⑤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을 줌 ⑥감정적이지 않아야  ⑦적절한 타이밍

감리교 창시자인 요한 웨슬리의 어머니 수산나는 19명의 아이를 낳아 9명이 죽고 10명을 키우면서 아이들이 잘못하면 화도 안 내고 같은 교훈을 반복해서 가르쳤다. 남편이 이에 감탄을 하면서 물었다. “당신은 어떻게 그처럼 잘 참고 저 아이들에게 똑같은 말을 스무 번도 더 이야기해줄 수 있어요?” 수산나는 “제가 열아홉 번만 이야기했더라면 제 수고가 모두 헛될 뻔 했는데요.”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연한 가지를 세워줌. 그리스도로 말미암을 때 징계는 징벌 또는 권위의 표현이 아닌 구속적인 교정으로 간주된다.」

*엡 6:4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

 

수.1. 화목-마음이 즐거워야 한다는 것

 

공동번역에서는 ‘다투는 여인’을 ‘바가지긁는 아내’라고 번역했다. 바가지를 긁거나 잔소리를 한다는 것은 불만스럽다는 것이다. 상대방을 불만스럽게 하면 그것이 부메랑이 되어 자신도 우울하게 만든다. 그러므로 불만이 생기지 않도록 서로 소통을 잘하고 불만에 대해서는 유쾌한 마음으로 대처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상대방의 입장과 감정에 주목하고, 나중심적으로 생각하지 말고 너중심적으로 생각하라.

본문의 말씀을 핑계삼아, 다투며 사느니 각자 별거하는 게 낫다고 하는 것은 현실도피이며 무책임이다. 그렇다면 왜 결혼했는가?  

「가족은 서로에 대한 문제를 회피하기보다는 서로의 필요와 감정에 대해 소통하고 분노의 근원을 찾아 제거함으로써 하나님께 대한 사랑과 서로에 대한 헌신에 의지해야 한다.」 

 

목.1. 현숙한 여인

 

「“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겠느냐 그의 값은 진주보다 더 하니라”(잠 31:10).」

현숙한 여인이란 어떤 여자일까? 겉모습이 아름답고 많이 배워서 밖에서 큰일하는 여자가 아니라, 배우지 못했어도 속사람이 알차고 가정에 충실하며 불우한 이웃을 돌보며 남편이 존경받도록 세워주는 여자다. 남편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상대방에게 완벽을 기대하지 말고 내가 그런 배우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라.

 

2. 여호와를 경외함

 

*잠 31:30 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을 것이라

「진정한 부는 성품과 정직성 그리고 하나님을 경외함에 있다. 이것이 보석들보다 훨씬 가치 있다.」

 

*행복한 가정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부서장: 신광철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