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제4기 4과 연합의 비결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2018 제4기 4과 연합의 비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광진 작성일18-10-24 08:19 조회3,334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안교할동반 시간>

 

*반장은 반원들이 한주일 동안 TMI를 실천한 사항들을 나누도록 하며, 계속 실천하도록 장려한다.(안교교과 시간은 단지 말씀을 배우는 시간이 아니라, 삶속에서 실천하도록 장려하는 실제적인 시간이 되어야 한다. 배우기만 하는 것은 능력이 없다. 실천하는 데 능력이 있다.)

 

<핵심>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한 가족으로 부르심을 받았고, 그리스도 안에서 연합을 유지할 수 있다.

*핵심어 : 그리스도 안에서

 

<토의 및 탐구를 위한 질문>

 

도입 : 교인들과 함께 있는 것이 행복하다고 느낀 경우는?

 

.1. 1:3~14에서,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누리는 복은 무엇인가?

2.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예정하셨다는 말씀은 무슨 뜻인가?

 

.1. 다양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그리스도 안에서 무엇이 가능한가?

2. 그리스도 안에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가?

 

.1. 4:3에서 핵심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 현재 우리의 모습은 세상에 진리의 능력을 얼마나 증거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1. 4:12에 따르면, 하나님이 지도자들을 세우신 목적은 무엇인가?

2. 교회의 연합을 위해 지도자들과 어떻게 협력하겠는가?

 

.1. 인간 관계에서 서로에게 대한 복종은 연합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가?

2. 가정과 사회적 관계에서 화목을 위해 내가 힘써야 할 것은 무엇인가?

 

<적용, 결심>

 

이 주에 배운 교훈 중에 내가 실천해야 할 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실천하겠는가?

 

<답을 위한 도움>

 

.1. 하나님의 자녀됨

 

죄로 인해서 하나님의 원수요 마귀의 종이 되어 소망없던 우리들을 구원하고 택하시고 하나님의 자녀로 입양해주심으로 하늘의 기업을 얻게 하시고 서로 간에 한 가족이 됨으로 연합을 이루게 하셨다.

 

2.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

 

본문에는 그리스도 안에서라는 말이 반복된다. 하나님이 주시는 모든 복이 그리스도를 통해서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정이라는 것도 그리스도를 통해서만이 가능한 것이요 예정론자들이 생각하는 무조건적인 예정은 아닌 것이다.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없었다면 하나님은 그누구도 구원하기로 예정할 수 없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받아들이는 자만 구원하기로 예정하실 수 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받기를 바라시고(딤전 2:4),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고자 하시며(11:32), 예수님을 믿는 자마다 영생을 주실 것이라고(3:16) 하셨다. 만약에 하나님이 일방적으로 누구는 구원하고 누구는 멸망하기로 예정하셨다면 이 말씀들은 다 위선이요 하나님은 이중인격자임에 틀림없다.

 

.1. 하나가 됨

 

우리를 구원하신 분은 오직 한분 그리스도이시다. 우리가 주님이라고 부르는 분도, 아버지라고 부르는 분도 오직 한분 하나님이시다. 한 하나님을 모신 자들은 서로간에 그만큼 더 가깝고 깊은 유대가 가능하다.

그리스도의 피는 모든 담과 장벽을 허물고 화목시키는 비결이다. 그리스도의 피를 간직한 자는 서로 간에 등을 돌릴 수 없다.

 

.1. 하나됨을 지키는 것

 

이 말씀에 따르면 이미 우리는 성령을 통해 하나가 되었다. 그러나 그것은 사탄의 끊임없는 이간질로 분열과 불화로 타락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것을 힘써서 유지키시고 강화해야 한다.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힘은 평안의 매는 줄이다. 평안이란 화평, 화목과 같은 뜻이며, 매는 줄이란 서로를 묶어주는 사랑을 말한다. 그러므로 평안의 매는 줄이라는 서로를 화목케 하는 사랑이라는 뜻이다. 그것은 곧 그리스도의 사랑이다.

우리가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하나가 될 때 우리가 믿고 있는 진리에 능력이 있음을 세상에 증거하게 된다.

 

.1.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게 함

 

성도들을 연합시켜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더 튼튼히 세우고 성장시키기 위함이다.

 

.1. 복종으로 서로 연합이 강화된다.

 

부부 간에, 부모자녀 간에, 주인과 종, 상사와 부하 사이에 복종의 정신과 사랑의 정신이 있다면 그곳에 연합된 힘이 나타날 것이고, 평화가 넘칠 것이다.

또한 가정의 연합은 교회의 연합에도 힘이 될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부서장: 신광철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