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제4기 3과 “그들도 다 하나가 되어”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2018 제4기 3과 “그들도 다 하나가 되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광진 작성일18-10-16 07:38 조회3,843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안교할동반 시간>

 

*반장은 반원들이 한주일 동안 TMI를 실천한 사항들을 나누도록 하며, 계속 실천하도록 장려한다.(안교교과 시간은 단지 말씀을 배우는 시간이 아니라, 삶속에서 실천하도록 장려하는 실제적인 시간이 되어야 한다. 배우기만 하는 것은 능력이 없다. 실천하는 데 능력이 있다.)

 

<핵심>

 

예수님을 안다는 것은 그분의 사랑하심 같이 형제를 사랑하는 것이며, 그분의 간절한 기도처럼 서로 하나가 되는 것이다. 온세상에 복음을 증거하기 위해 연합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핵심어 : 아는 것

 

<토의 및 탐구를 위한 질문>

 

도입 : 당신의 가장 중요한 기도제목은 무엇인가?

주님의 중요한 기도는 제자들이 서로 하나가 되는 것이었다. 왜 그런가? 어떻게 그것이 가능한가?

 

1. 대제사장의 기도에 나타난 연합

 

.1. 십자가 희생을 앞두고 하늘 아버지께 자신을 영광스럽게 해달라고 하는 주님의 기도는 무슨 의미인가?

2. 17:3에서 영생이란 무엇인가?

 

.1. 주님은 자신을 위한 기도 후에 제자들을 보전(보호)해달라고 기도하셨다. 무엇으로부터 보호해달라는 것일까?

2. 나는 어떤 죄로부터 보호해주시기를 구하고 있는가?(개인적으로 생각하기)

 

.1. 예수님이 제자들의 연합을 위해 기도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2. 사랑과 연합

 

.1. 우리와 믿음이 다른 이들과 연합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2. 우리와 사상이 다른 사람들과도 때때로 연합해야 하는 이유는?

 

.1. 요일 2:3~6에 따르면 하나님을 안다는 것은 무엇인가?

2. 주님은 서로 사랑하라는 새 계명을 준다고 했는데, 왜 새 계명인가?(13:34)

3. 어떻게 해야 예수님처럼 사랑할 수 있을까?

 

<적용, 결심>

 

이 주에 배운 교훈 중에 내가 실천해야 할 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실천하겠는가?

 

<답을 위한 도움>

 

.1. 십자가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간구함

 

주님은 십자가 희생을 통해서 하나님의 품성을 증거함으로 사단을 완전히 정복하셨다. 십자가의 예수님을 자세히 바라보던 로마의 백부장은 이는 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며 주님께 영광을 돌렸다.

2. 하나님과 예수님을 아는 것

 

예수의 십자가를 통해서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고 그 하나님과 예수님으로 더불어 관계를 맺는 것이 곧 하나님과 예수님을 아는 것이요, 그것이 영생의 길이다. 하나님을 제대로 알게 되면, 즉 그분과의 관계가 바르게 된다면 성도들과도 바른 관계가 되어 연합할 수 있다.

 

.1. 세상의 악에서

 

세상의 악은 곧 육신적 생각이나 감정, 욕망이다. 유다는 육신적 생각을 이기지 못하여 주님으로부터, 제자들로부터 분리되었다. 주님은 끝까지 유다에게 기회를 주었으나 그는 스스로 불의를 선택함으로 멸망에 이르렀다. 주님은 남은 제자들이 그러한 죄에 정복되어 분열되지 않기를, 곧 연합을 위해 기도하신 것이다.

 

.1. 제자들을 보고 예수를 믿는 사람들을 위해

 

그리스도인들이 십자가의 사랑으로 연합될 때 세상이 그들을 통해서 예수를 발견하고 믿게 될 것이다. 복음사명을 마치는 일에 있어서 성도간의 연합은 필수적이다.

주님은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같이 그들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라고 기도하셨다.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같이라는 말은 아버지와 아들의 마음이 온전히 하나로 연합하여 사랑하는 관계임을 말한다. 십자가는 아버지와 아들이 온전히 하나되어 나타낸 사랑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믿고 예수를 믿는 자들은 사랑으로 연합함이 당연한 것이다.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에 그리스도께서 드리신 기도는 당신의 하늘 아버지와 하나가 된 것처럼 제자들이 하나가 되어 세상이 하늘 아버지께서 당신을 보내신 것을 믿게 해주옵소서 하는 것이었다... 그리스도를 따르노라고 공언하는 자들은 그들의 생애를 통하여 이 기도에 부응하고자 얼마나 열렬하게 애써야 할 것인가.”(교회증언 4. 17).

 

.1. 원칙은 고수해야 하되 공통관심사에 연합하여 일할 수 있다.

 

우리를 반대하지 않는 자는 우리를 위하는 자이다. 우리는 세상을 사랑하고 원수도 사랑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그러므로 그들이 좋은 일을 한다면 기꺼이 연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이익을 얻기 위한 타협은 오히려 우리 교회 이미지에 타격을 줄 수 있으므로 순결하고 지혜롭게 해야 한다.

 

2. 진리를 전할 기회를 얻기 위해

 

이 우리에 들지 아니한 양들이 다른 교단이나 세상에 많이 있다. 그들과 함께 선한일을 할 때 그들에게 감화를 끼쳐 진리를 증거할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다.

 

.1. 그의 계명들을 지키는 것

 

계명이란 십계명을 말한다. 그런데 그 계명의 정신은 사랑이다. 그러므로 계명을 지킨다는 것은 사랑의 정신으로 지킨다는 것이다.

앞에서 하나님을 아는 것은 관계를 의미한다고 했으나, 그것은 곧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요,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형제를 사랑하게 되어 있다.

 

2. 예수님처럼 사랑하라는 의미에서

 

*13:34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이 말씀을 근거로 옛계명인 십계명은 폐하고 사랑하라는 새 계명만 지키면 된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있다. 그러나 사랑하라는 계명 역시 옛계명에 있었다. “원수를 갚지 말며 동포를 원망하지 말며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나는 여호와니라”(19:18)

그러므로 이 말씀이 새 계명이 되는 이유는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라는 말씀에 있다. 사람들은 사랑한다고 하면서도 그 동기는 이기적이다. 혹은 끝까지 사랑하지 못하고 포기하거나 변하기도 한다. 그러나 주님의 사랑은 자신을 온전히 희생하고 부인하는 사랑이요,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변치 않는 한결같은 사랑이다. 이러한 사랑만이 영원하다. 이것은 사람에게서 날 수 없고 오직 사랑의 근원이신 하나님께로부터 받아야 한다. 이러한 사랑으로 충만할 때 연합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부서장: 신광철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