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제3기 13과 로마로 가는 여정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2018 제3기 13과 로마로 가는 여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광진 작성일18-09-24 21:25 조회293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안교할동반 시간>

 

*반장은 반원들이 한주일 동안 TMI를 실천한 사항들을 나누도록 하며, 계속 실천하도록 장려한다.(안교교과 시간은 단지 말씀을 배우는 시간이 아니라, 삶속에서 실천하도록 장려하는 실제적인 시간이 되어야 한다. 배우기만 하는 것은 능력이 없다. 실천하는 데 능력이 있다.)

 

<핵심>

 

바울의 삶은 온갖 고난과 장애 속에서도 복음이 승리할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핵심어 : 승리

 

<토의 및 탐구를 위한 질문>

 

도입 : 당신이게 가장 간절한 꿈이 있다면?

 

.1. 바울이 황제의 재판을 받기 위해 이달리야 로마로 가는 동안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가?

 

.1. 배가 파선되면서 또다시 어떤 위기가 찾아왔는가?

2. 나는 어떻게 주변(세상)에 희망이 되겠는가?

 

.1. 배에서 내려 멜리데 섬에 오른 바울에게 어떤 특이한 사건이 발생했는가?

2. 그 섬의 최고위직에 있는 보블리오의 집에 머무는 동안 어떤 기회가 주어졌는가?

 

 

.1. 마침내 로마에 도착했을 때 바울을 환영해준 사람들로 인해 바울의 마음은 어떠했는가?

2. 바울은 로마에 자리를 잡자마자 무엇을 했는가?

 

.1. 황제의 재판을 기다리는 동안 바울에게 어떤 자유를 주었는가?

2. 하나님을 위해 어떤 꿈을 꼭 이루고 싶은가?

 

<적용, 결심>

 

이 주에 배운 교훈 중에 내가 실천해야 할 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실천하겠는가?

 

<답을 위한 도움>

 

.1. 배가 광풍을 만나 죽을 뻔함

 

배가 그레데 섬의 미항에 도착했을 때 바울은 더 큰 항구로 가서 과동(겨울을 나는 것)하자는 말에 자기의 경험상 그것은 배나 사람 모두에게 위험하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백부장은 항해 전문가인 선장의 말을 믿고 더 나아가다가 유라굴로라는 광풍을 만나 모두 죽음의 위기에 처했다.

그러나 그러한 위기도 하나님의 섭리의 일부였다. 하나님은 위기를 통해서 배에 함께 탄 이들에게 바울을 신뢰하게 함으로 바울의 하나님을 믿게 하려고 하셨다.

 

.1. 병사들이 죄수들을 죽이려고 함

 

배가 해안에 가까워지면서 모래톱에 걸려 파선되어가자 죄수들이 헤엄쳐 도망갈 줄로 생각하고 병사들은 모두 죽이려고 했다. 그러나 백부장은 바울을 지키기 위해 병사들의 계획을 제지하였다. 백부장은 오랜 항해와 표류의 과정에서 바울이 믿을만하고 매우 유익한 사람이라는 걸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바울은 죄수였지만 그들의 희망이었다.

 

.1. 독사에 물렸으나 해를 받지 않음

 

그곳 토인들이 바울이 독사에 물리자 천벌을 받은 것으로 생각했으나, 죽지도 않고 아무런 해도 받지 않자 이제는 신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사명이 있는 자는 죽지 않는다.

 

2. 선교의 기회

 

열병과 이질에 걸린 보블리오의 부친을 예수이름으로 기도하여 낫게 하고, 그 소문을 듣고 병자들이 찾아와 고쳐주었다.

 

.1. 용기를 얻게 됨

 

바울은 담대했으나 그도 낙담하고 넘어질 수 있는 연약한 인간에 불과했다. 그에게도 위로와 격려가 필요했다. 복음과 주의 사업에 위해 헌신하는 이들은 누구보다 사단의 위협과 유혹에 넘어질 가능성도 높다. 그들을 위해 어떻게 용기를 줄 수 있을까 생각해보라.

 

2. 복음을 전함

 

그는 여전히 자유를 잃은 죄수였으나 복음을 향한 열정은 결코 시들지 않았다. 이러한 열정으로 우리가 하나님의 일을 한다면 우리 교회가 얼마나 놀라운 부흥을 가져올까?

 

.1. 사람들을 자유롭게 만나게 함

 

그래서 바울은 그를 찾아오는 사람들게 자유롭게 복음을 전했는데, 사회에 영향력이 있는 높은 사람들에게도 복음을 전파해 온 로마를 기독교화함으로 그의 위대한 꿈을 이루어갔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