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제2기 3과 예수님과 계시록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2018 제2기 3과 예수님과 계시록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광진 작성일18-04-18 14:48 조회3,471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안교할동반 시간>

 

*반장은 반원들이 한주일 동안 TMI를 실천한 사항들을 나누도록 하며, 계속 실천하도록 장려한다.(안교교과 시간은 단지 말씀을 배우는 시간이 아니라, 삶속에서 실천하도록 장려하는 실제적인 시간이 되어야 한다. 배우기만 하는 것은 능력이 없다. 실천하는 데 능력이 있다.)

 

<핵심>

 

계시록은 종말에 관한 책이지만 그 중심은 그리스도이시다.

 

*핵심어 : 그리스도

 

<토의 및 탐구를 위한 질문>

 

도입 : 오늘이 나의 마지막이라면 어떻게 살겠는가?

지혜로운 사람은 매일이 마지막인 것처럼 사는 자이다. 계시록은 마지막 때를 준비하기 위한 기별이며, 그 준비의 핵심이 예수님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1. 계시록의 주제와 중심

 

.1. 계시록은 역사적인 부분과 종말론적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왜 두 가지를 같이 기록했을까?

2. 과거 역사에서 특별히 나에게 교훈을 주는 사건은?

 

.1. 계시록 전체에서 예수님은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왜 그렇게 다양한 모습으로 묘사되었을까?

2. 계시록에 나타난 예수님의 다양한 모습에서 나에게 와닿는 모습은 무엇이며, 왜인가?

 

.1. 계시록의 또다른 주제는 성소이다. 계시록의 성소에서는 어떤 중요한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2. 주님의 하늘성소봉사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2. 계시록에 등장하는 그리스도

 

.1. 계시록에 소개된 예수님의 여러 모습 중 수요일 소지에 나오는 것들은 각각 어떤 의미가 있는가?

2. 수요일 소지의 예수님의 모습들은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1. 계시록에 소개된 예수님의 여러 모습 중 목요일 소지에 나오는 것들은 각각 어떤 의미가 있는가?

2. 가장 종말론적인 계시록의 중심이 예수라는 사실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적용, 결심>

 

이 주에 배운 교훈 중에 내가 실천해야 할 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실천하겠는가?

 

<답을 위한 도움>

 

.1. 역사에서 배운 교훈을 통해 마지막 때를 준비하도록

 

.1. 다양한 상황과 성격에 도움이 되시는 분임을 보여준다.

 

.1. 예수님이 하늘성소에서 봉사하고 계심

 

성소제도에서 제사장들은 성소밖의 번제단에서 잡은 희생제물의 피를 가지고 매일 성소의 첫째칸에 들어가 백성들의 죄사함과 구원을 위해 봉사했다. 그리고 11차씩 대제상들만 둘째칸에 들어가 죄를 도말하는 봉사를 했는데, 그때까지 회개치 않은 죄가 있는 자는 백성 중에서 끊어짐을 당했다.

이러한 성소와 성소봉사는 하늘성소의 그림자로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함께 그 기능이 끝났으나, 주님은 십자가에서 돌아가심으로 번제단의 희생제물이 되셨고, 승천하신 후에는 지상성소의 실체인 하늘성소에 들어가셔서 그의 피를 가지고 봉사하고 계신다.

 

2. 주님의 중보사업으로 인해 우리가 온전한 구원을 받게 됨

 

주님은 승천하시자마자 열린문을 통해 하늘성소의 첫째칸에 대제사장으로 취임하셨는데, 그 증거로 성령의 기름부음이 초대교회에 임하였다. 그분은 성소의 촛대사이를 거니시며 지상의 백성들을 위해 봉사하신다. 동시에 1844년부터 성소의 둘째칸에도 들어가셔서 죄의 도말을 위해 봉사하고 계신다. 이러한 봉사로 말미암아 우리의 죄가 정결케 되고 심판의 날을 위하여 준비된다.

온 하늘이 여호와의 날에 설 수 있도록 한 백성을 준비시키는 일에 가담하고 있다. 하늘과 땅은 매우 가깝게 연결되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엘렌 G. 화잇, My Life Today, 307).

 

.1. 땅의 임금들의 머리, 만왕의 왕 : 악인들이 세상을 장악하고 정의가 짓밟힘을 당하고 거짓과 불의가 영원할 것처럼 보이지만, 궁극적으로 사랑과 공의의 주님이 세상을 통치할 것이라는 사실이 정직하게 살려는 용기를 줌

그의 피로 우리를 죄에서 해방하신 분

구름을 타고 다시 오실 분

 

.1. 처음과 나중 : 맨처음에 계셨고 맨나중까지 계실 분이므로 그 안에 거하는 자는 그분과 함께 영원할 것이며, 그분은 처음부터 끝까지 우리와 함께 하시며 지켜주실 것이다.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지신 분 : 죽은 자를 부활시킬 능력이 있으신 분이기에 아무리 완고한 사람도 예수를 통해서 새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다는 희망이 있다.

 

2. 마지막 때를 위한 준비도 예수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부서장: 신광철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