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림지기의 환경생각 > 안교순서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안교순서 보기

안교순서

재림지기의 환경생각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안식일학교 작성일08-02-26 10:37 조회3,108회 댓글0건

본문

환경문제를 다양한 정보를 통해 확인하고
우리가 하나님의 창조의 걸작인 이 지구를 관리할 책임을 맡았음을 확인한다.
심각한 환경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도 생각해 본다.

제목: 재림지기의 환경생각

◆ 순서의 목적
우리는 재림교인으로서,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우리의 생활공간인 환경을 돌보아야 할 청지기의 사명을 인식하고 작은 일부터 실천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 사전 준비
1. 출연자들을 미리 선정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확히 소화하게 한다.
2. 중요한 도표는 파워포인트로 만들어 눈으로 확인하게 한다.
3. ‘나의 환경 실천 평가서’를 안식일학교 참석자 수만큼 복사하여 배부한다.

◆ 진행 요령
1. 좌담회 형식으로 진행한다.
2. ‘나의 환경 실천 평가서’ 시간 관계상 각자가 집에서 해보도록 권장한다.

◆ 순서 진행
진행자: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셨을 때, 세상은 깨끗하고 아름다웠습니다. “하나님의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창 1:31). 그러나 우리의 지구는 점점 도시화 되면서, 파괴되고 오염되기 시작했습니다. 대기, 수질, 토양의 오염과 생태계의 파괴는 현재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이미 지구는 자정 능력을 상실했다고들 말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몇 분의 전문가들을 모시고 환경오염 및 파괴의 실태를 확인하고, 우리 재림교인들로서 이러한 일에 대해 어떤 노력을 기울일 수 있는지를 함께 생각해 보겠습니다.
오늘 좌담회에 자리를 함께 하신 분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박사님, △△△ 연구원님, □□□ 환경문제연구소장님 감사합니다.
먼저 ○○○박사님께 여쭙겠습니다. 크게 보아서, 우리 지구촌의 심각한 환경문제라면 어떤 것들을 꼽을 수 있을까요?
○○○박사: 네, 대기오염, 수질오염, 소음공해 등 일반적으로 잘 아시는 문제들이 있습니다만, 그 외의 몇 가지를 좀 말씀드리지요.
첫째, 산성비로 인한 지구의 사막화와 야생동식물의 감소 및 멸종은 심각한 수준입니다. 산성비는 기후변화, 토질변화, 생태계 위협의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둘째, 지구의 온난화의 문제를 들 수 있는데, 화석연료의 사용이 주범인데요, 그 결과로 때 아닌 폭염과 폭설, 갑작스런 홍수 등의 기상 이변을 일으키고, 무엇보다도 해수면의 상승이 심각한 문제입니다.
셋째, 오존층의 파괴도 심각합니다. 그 결과로 피부암, 백내장 등의 질병을 유발시키고 농작물의 수확을 감소시킵니다.
끝으로, 환경호르몬의 문제입니다. 체내의 내분비계 교란으로 각종 질병을 유발시키고 생식능력까지 위협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그렇군요. 그런데 우리 눈에 쉽게 볼 수 있는 자동차 배기 가스로 인한 대기 오염이 심각할 것 같은데요. △△△연구원님, 어느 정도입니까?
△△△연구원: 다음 도표를 보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화면에 띄운다).

배출 물질 원 인 영 향 대기잔류기간
이산화탄소 화석연료,삼림파괴 지구 온난화 100년
메탄 화석연료, 쓰레기 지구 온난화 10년
아황산 가스 화석연료, 광물제련 산성농도 증가 1주일
질소산화물(Nox) 화석연료 산성농도 증가 수일
질소산화물(N2O) 질소비료, 삼림파괴 지구 온난화 170년
염화불화탄소 냉매 스프레이 오존층 파괴 60~100년

진행자: 환경 문제는 우리 생활의 가까운 곳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실제로 우리 생활에서 버려지는 물건들, 일회용 물건들이 환경오염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 소장님께서 말씀해 주시지요.
□□□ 소장: 가정에서 만약에 우유팩을 버린다면, 그것이 완전히 분해 되는 데 5년이 걸립니다. 담배필터나 플라스틱 백은 10~12년, 일회용 컵은 20년 이상, 나일론 천은 30~40년, 양철 캔은 100년, 일회용 기저귀, 플라스틱 병은 100년 이상, 알루미늄 캔, 스티로폼은 500년 이상 세월이 흘러야 분해 됩니다.

분해 기간 물 건
5년 우유팩
10~12년 담배 필터, 플라스틱 백
20년 이상 일회용 컵
30~40년 나일론 천
100년 양철 캔
100년 이상 일회용 기저귀, 플라스틱 병
500년 이상 알루미늄 캔, 스티로폼

한 가지 더 생활과 가까운 문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실생활에 사용하는 음식물찌꺼기를 버렸을 때 오염된 물을, 물고기가 살 수 있는 맑은 물로 바꾸려면 다음과 같은 많은 양의 물이 필요합니다. 마요네즈 10ml를 완전 희석 시켜 물고기가 살 수 있는 물로 바꾸는데 2,400리터(24만 배), 폐식용유 500ml는 99,000리터의 물(19만 8천 배), 소주 50ml는 2,400리터(5만 배), 우유 200ml는 3,000리터(1만5천배), 된장국 200ml는 1,410리터(7천배), 쌀 뜨물 2,000ml는 1,200리터(600배)의 물이 필요합니다.

음식물 찌꺼기 용량 필요한 물 비율
마요네즈 10 ml 2,400 리터 24만 배
폐식용유 500 ml 99,000 리터 19만 8천 배
소주 50 ml 2,400 리터 5만 배
우유 200 ml 3,000 리터 1만 5천 배
된장국 200 ml 1,410 리터 7천 배
쌀 뜨물 2,000 ml 1,200 리터 600 배

물의 청결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BOD라는 것이 있는데요, 미생물이 물속에 있는 각종 오염물질을 분해하기 위해 필요한 산소의 양으로, 정확히 말하면 ‘생화학적 산소요구량’이라고 합니다. 물속에 오염물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면 그만큼 오염물질을 분해하는데 필요한 산소량이 많아지므로 오염이 심할수록 그 수치가 높게 나타납니다.
BOD 2PPM 이하가 되어야 상수원으로 적합하고, 5PPM 이상은 하천의 자정 능력을 상실한 것으로 봅니다. 다음의 도표는 각 종류의 물고기들이 살 수 있는 BOD 수치를 나타냅니다. 입니다.

BOD 생존할 수 있는 물고기 종류
1PPM 이하 은어, 열목어, 산천어
3PPM 이하 꺽치, 밀어
6PPM 이하 피라미, 메기, 버들치
8PPM 이하 붕어, 잉어, 가물치

진행자: 우리는 재림성도로서 이러한 환경 문제에 대해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할지 박사님께서 말씀해 주시지요.
○○○박사: 우리 재림교회는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창조하셨다는 사실에 우리의 모든 신앙의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완벽하게 창조하신 이 세상이 죄로 인해 원래의 모습을 잃고 말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창조하시면서 땅과 거기 속한 것들을 관리하고 다스리라는 청지기의 사명을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 뿐 아니라 당신께서 창조하신 모든 피조물들을 사랑하시고, 그것들이 고통당할 때 마음 아파하십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만드신 피조물들이 덜 고통 받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비록 죄악 세상일지라도 우리의 삶의 공간인 환경을 아름답게 가꾸는 일에 우리 모든 재림성도들은 앞장서야 합니다.
진행자: 정말 귀한 말씀을 주셨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구체적으로 어떤 일부터 실천할 수 있는지 △△△연구원께서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연구원: 우리가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은 많습니다. 학생은 휴지 안 버리기부터 시작할 수 있고, 주부는 합성세제와 일회용품 사용 자제, 쓰레기 분리처리, 운전자는 기준속도 준수, 경적사용 자제, 그리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은 물과 전기를 아껴 쓰는 것이 다 환경 보전을 위한 실천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진행자: 오늘 정말 유익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늘 나오셔서 도움 말씀을 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우리 재림성도님들도 환경을 지키는 청지기의 삶을 사시기를 바랍니다.

# 참고: <나의 환경 실천 평가서>
(* 잘했다 : 2점, * 그저 그렇다 : 1점, * 앞으로 분발하겠다 : 0점)

1)_____양치할 때 물을 컵에 받고 수도를 잠그나요?
2)_____목욕할 때 샤워기를 사용하나요?
3)_____사용하지 않는 전등은 끄고 있나요?
4)_____냉장고를 여는 횟수를 줄이고 있나요?
5)_____TV를 오랫동안 보지 않을 때는 전원을 뽑나요?
6)_____모든 물건을 끝까지 소중히 사용하고 있나요?
7)_____접시를 닦을 때 세제를 적당량 사용하나요?
8)_____밥이나 반찬은 남김없이 먹고 있나요?
9)_____재생용품을 사용하고 있나요?
10)____청량음료나 인스턴트식품을 자제하나요?
11)____환경실천사항에 대해 가족과 함께 이야기하나요?
12)____쓰레기 분리배출을 정확히 하고 있나요?

* 24-18점 : 매우 훌륭합니다.
* 17-12점 : 좀 더 힘써야겠어요.
* 11점 이하 : 관심이 없군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부서장: 신광철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